■머리말
PART 01 긍정적 행동지원 개요
제1장 긍정적 행동지원 개관
1. 긍정적인 행동지원의 도입 배경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와 특성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시행
제2장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1. 1단계 : 문제행동 정의 및 우선순위 결정하기
2. 2단계 : 문제행동의 기능 평가하기
3. 3단계 : 문제행동의 가설 세우기
4. 4단계 : 문제행동에 대한 지원 계획하기
5. 5단계 : 평가하기
PART 02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제3장 문제행동의 정의와 우선순위 정하기
1. 문제행동의 정의
2. 문제행동 우선순위 정하기
3. 목표행동 정하기
제4장 문제행동 기능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1. 기능진단 시 수집하는 정보 유형
2. 정보 수집 방법
제5장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진단
1. 문제행동의 기능
2. 문제행동 기능분석
3. 진단 정보의 체계화 및 분석
제6장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 세우기
1. 기능진단과 가설
2. 가설 세우기
3. 가설
제7장 문제행동에 대한 배경사건, 선행사건 중재
1. 배경사건 중재
2. 선행사건 중재
3.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의 소거
제8장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교수
1. 교체기술 교수
2. 대처기술과 인내 교수
3. 일반 적응기술 교수
제9장 문제행동에 대한 후속결과인 반응전략 중재
1. 반응전략 시행 전 고려할 점
2.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응전략
3.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반응전략
4. 위기관리
제10장 긍정적 행동지원의 평가와 장기적 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평가
2. 장기적 지원
PART 03 긍정적 행동지원의 확대 적용
제11장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제
1. 물리적 환경 구성
2. 일과에 따른 행동 규칙 설정
3. 학급 일과에 따른 지도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위한 학급 운영
5. 교직원의 협력
제12장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제
1. 협력적인 부모관계
2. 지원 계획 개발 및 실행
3.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제
제13장 문제행동 지도와 관련된 이슈들
1. 교사의 아동 학대와 훈육 논쟁
2. 장애아동 학대와 인권 보장
3. CCTV 설치 상황에서 장애아동 학대 논란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
■ 찾아보기
■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