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콜렉터 6권. 일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일본 사회파 미스터리의 대모이며, 한국에서도 '미미 여사'라는 애칭으로 불릴 정도로 그 인기가 높은 베스트셀러 작가 미야베 미유키 장편소설.
미야베 미유키는 이번 작품에서 인터넷상의 가상가족을 만들었던 피해자와 그 주변 인물들의 관계를 집요하게 파헤침으로써 가족이라는 최소한의 틀마저 무너진 현대 사회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런 가운데에도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과 세련된 문체, 그리고 천부적인 이야기꾼으로서의 재능이 자연스레 녹아 있는 작품이다.
도코로다 료스케라는 이름의 한 남자가 공사 현장에서 잔인한 변사체로 발견된다. 경찰은 수사 끝에 사흘 전에 일어난 21세 여대생 이마이 나오코 살인사건과 연관성을 찾아내고, 언뜻 평범한 직장인이자 가장인 것처럼 보였던 도코로다 료스케가 인터넷상에서 '아버지'라는 닉네임으로 몇몇 사람들과 함께 '가상가족놀이'를 했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서로 얼굴도 실명도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마치 가족처럼 아버지, 어머니, 딸, 아들로 연극을 해왔던 것이다. 게다가 딸의 닉네임인 '가즈미'는 도코로다의 친딸 이름이기도 하다.
진짜 가족을 내팽개친 채 인터넷상의 가상가족에게만 몰두한 피해자. 경찰은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대미문의 계획을 세운다. 이윽고 진짜 가족이 매직미러 너머로 취조실을 지켜보는 가운데, 피해자와 함께 인터넷상에서 가족놀이를 했던 사람들이 차례로 불려오는데….
첫문장
조용한 노크 소리에 이어 회의실 문이 열렸다. 다케가미 에쓰로(『모방법』에 등장한 형사)는 자리에서 일어섰다.
서민 (단국대 의과대학 교수, <밥보다 일기> 저자) : 가족, 그 징글징글함
수상 :2013년 일본 서점대상, 2007년 일본 서점대상, 2007년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상, 2002년 시바료타로상, 1998년 나오키상, 1997년 일본 SF대상, 1993년 야마모토 슈고로상, 1992년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 1991년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상 최근작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삼가 이와 같이 아뢰옵니다> ,<가모 저택 사건> … 총 528종 (모두보기) 소개 :1960년 일본 도쿄, 후카가와에서 태어났다. 스물세 살 때부터 소설을 쓰기 시작해, 이 년 동안 고단샤 페이머스 스쿨 엔터테인먼트 소설 교실에서 수학했다. 1987년에 올 요미모노 추리소설 신인상을 받은 단편《우리 이웃의 범죄》로 데뷔했다. 그 후《마술은 속삭인다》(1989)로 일본추리서스펜스대상, 《용은 잠들다》(1991)로 일본추리작가협회상,《화차》(1993)로 제6회 야마모토슈고로상, 《가모우 저택 사건》(1997)으로 일본 SF대상을, 《이유》(1999)로 나오키상, 《모방범》(2001)으로 마이니치 출판대상 특별상, 《이름 없는 독》(2006)으로 요시카와에이지문학상을 수상하며, 명실 공히 일본을 대표하는 최고의 미스터리 작가로 군림한다.
어렸을 때부터 시대 소설과 대하드라마를 좋아했던 아버지 덕에 많은 작품을 접하고, 시대물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에도에 사는 사람들의 인정을 그려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신인상을 수상한《혼조 후카가와의 기이한 이야기》(1991)를 시작으로, 초능력자가 등장하거나 괴담과 미스터리를 접목한 작품들, 또는 하급 관리 주인공이 괴이한 사건을 수사하는 시대 미스터리를 썼다. 저자 자신의 고향이기도 한 후카가와를 배경으로 한 작품과 더불어 봉건 사회를 사는 서민의 고통에 주목한 사회파 시대 미스터리《외딴집》(2005)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미스터리와 접목한 작품을 속속 발표해 기존 시대 소설 독자뿐 아니라 시대 소설을 읽기 어려워하는 독자들까지 동시에 사로잡았다.
그 밖의 작품으로 《벚꽃 다시 벚꽃》《세상의 봄》 《안주》 《낙원》 《희망장》 등이 있고, 2012년 국내에서 영화화된 《화차》 외에도 《대답은 필요 없어》 《스나크 사냥》 《모방범》 《이유》《고구레 사진관》 《솔로몬의 위증》 등 다수 작품이 영화화되거나 드라마화되었다.
현재 하드보일드 작가 오사와 아리마사(大澤在昌), 미스터리 작가 교고쿠 나쓰히코(京極夏彦), 미야베 미유키(宮部みゆき), 이렇게 세 사람의 성을 딴 사무실 '다이쿄쿠구大極宮'를 만들어 함께 활동하고 있다.
Photo ⓒ Satoshi Toge
최근작 : … 총 127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졸업했다. 방송 등 다양한 매체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했으며 특히 일본 문학을 소개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온다 리쿠의 『꿀벌과 천둥』을 비롯하여, 이사카 고타로의 「명랑한 갱 시리즈」 『러시 라이프』 『목 부러뜨리는 남자를 위한 협주곡』 『종말의 바보』, 요네자와 호노부의 「고전부 시리즈」 「소시민 시리즈」 『왕과 서커스』 『흑뢰성』, 그 밖에 『완전연애』 『손가락 없는 환상곡』 『흑사관 살인사건』 『열쇠 없는 꿈을 꾸다』 『꽃 사슬』 『문신 살인사건』 『경관의 피』 『고백』 등이 있다.
“가짜 아빠가 진짜로 살해당했어!”
미야베 미유키의 이중반전 사이코드라마
가족은 삶의 원동력인가? 삶을 얽매는 사슬인가?
일본 미스터리의 대모 미야베 미유키, 질문을 던지다
일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일본 사회파 미스터리의 대모이며, 한국에서도 ‘미미 여사’라는 애칭으로 불릴 정도로 그 인기가 높은 베스트셀러 작가 미야베 미유키의 장편소설《가상가족놀이》(스토리콜렉터006)가 북로드에서 출간되었다.
미야베 미유키는 이번 작품에서 인터넷상의 가상가족을 만들었던 피해자와 그 주변 인물들의 관계를 집요하게 파헤침으로써 가족이라는 최소한의 틀마저 무너진 현대 사회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런 가운데에도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과 세련된 문체, 그리고 천부적인 이야기꾼으로서의 재능이 자연스레 녹아 있는 『가상가족놀이』는 미야베 미유키의 특기라 할 수 있는 사회파 미스터리의 전형적인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수작이다.
인터넷 속 가상가족 사이에 일어난 실제 연속살인
취조실 현장 속에 숨겨진 예측 불가 이중반전!
도코로다 료스케라는 이름의 한 남자가 공사 현장에서 잔인한 변사체로 발견된다. 경찰은 수사 끝에 사흘 전에 일어난 21세 여대생 이마이 나오코 살인사건과 연관성을 찾아내고, 언뜻 평범한 직장인이자 가장인 것처럼 보였던 도코로다 료스케가 인터넷상에서 ‘아버지’라는 닉네임으로 몇몇 사람들과 함께 ‘가상가족놀이’를 했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서로 얼굴도 실명도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마치 가족처럼 아버지, 어머니, 딸, 아들로 연극을 해왔던 것이다. 게다가 딸의 닉네임인 ‘가즈미’는 도코로다의 친딸 이름이기도 하다.
진짜 가족을 내팽개친 채 인터넷상의 가상가족에게만 몰두한 피해자. 경찰은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대미문의 계획을 세운다. 이윽고 진짜 가족이 매직미러 너머로 취조실을 지켜보는 가운데, 피해자와 함께 인터넷상에서 가족놀이를 했던 사람들이 차례로 불려오는데……
미야베 미유키 월드의 대표작 『모방범』과『크로스파이어』의 만남!
취조실 안에서 벌어지는 이중반전 사이코드라마
특히 이번 작품에서는 미야베 미유키 사회파 미스터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모방범』과『크로스파이어』에서 각각 활약했던 다케가미 형사와 치카코 형사가 사건의 해결사로 등장해 미미 여사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든다.
이 책에는 몇 명의 형사가 등장하는데, 주요한 두 사람인 다케가미 형사와 치카코 형사는 각각 졸작인 『모방범』과 『크로스파이어』에서 처음 선을 보인 인물입니다. 전자와 후자는 상당히 세계 설정이 다른 작품이라 이번에 이 두 사람의 ‘공동 출연’은 사실 작가로서 약간의 저항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형사임과 동시에 짧은 시간이나마 취조실 안에서 아버지, 어머니의 역할도 완수할 필요가 있는 이번 캐릭터에 역시 이 두 사람이 적임이라고 마음을 고쳐먹고 나란히 다시 등판시켰습니다.
_작가 후기 중에서
다케가미와 치카코가 경찰서에서 오랜만에 만나 인사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사건은 취조실 안에서 본격적인 추리와 반전의 드라마로 이어진다. 날카로운 직관력과 함께 다정다감한 성격을 가진 두 형사는 취조실 벽 매직미러를 사이에 두고 진짜 가족과 가상가족 사이를 넘나드는 미묘한 감정의 흐름을 포착해낸다. 차례로 취조실로 불려오는 가상가족들과 그들을 심문하는 다케가미 형사, 피해자의 딸 가즈미와 함께 그 모든 상황을 매직미러 너머로 살펴보는 치카코 형사까지, 미야베 미유키는 시시각각 변하는 이들의 심리를 세밀하게 묘사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마치 한 편의 사이코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착각마저 일으킨다.
독자들은 심문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두 형사의 시선을 쫓다 보면 범인의 정체에 대해 짐작하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작가는 마지막 클라이맥스에 독자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또 하나의 이중반전을 준비해두었다. 책을 덮는 순간 "과연 미야베 미유키답다"는 일본 아마존 독자 리뷰의 감탄에 고개가 끄덕여질 것이다.
(이 책은 『R.P.G.』(2011년)의 개정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