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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야탑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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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서 VR·AR은 어떤 역할을 할 것이며 우리의 삶은 어떤 변화를 맞게 될 것인가? VR·AR의 의미와 관련 기기,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된 콘텐츠 사례를 통해 ‘기기-플랫폼-콘텐츠’에 이르는 VR·AR 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VR·AR의 의미와 각 기술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현재와 미래의 시장 전망 및 기술 동향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테마파크, 게임, 스포츠, 교육, 산업, 국방 분야에 적용된 VR·AR 기술을 소개하며,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가상의 시나리오를 구상하여 제시했다.

3장에서는 VR·AR에서 다루어지는 기술들을 개별적인 요소 기술로 분류하고 각각의 기술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4장에서는 ETRI에서 개발한 VR·AR 연구 결과물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소개했다.

추천사  시공간을 넘어 소통하는 소셜 플랫폼의 미래, VR·AR서문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VR·AR 시대가 온다

1장  VR·AR,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다01 VR·AR은 가상과 현실 세계 소통의 플랫폼
차세대 산업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가상현실·증강현실 | 가상현실·증강현실을 넘어 혼합현실 시대로
02 VR·AR은 무엇이 다른가?
진짜 같은 가짜 VR, 진짜 위에 덧입혀진 가짜 AR | 오감 체험형 콘텐츠로 진화하는 가상현실·증강현실
03 VR·AR의 전망과 동향은 어떠한가?
가상현실·증강현실의 시장 전망은 어떠한가? | 가상현실·증강현실의 기술 동향은 어떠한가?

2장  VR·AR 기술 어디까지 왔나?01 VR·AR의 활용 분야는 어떤 것이 있을까?
VR·AR을 선도하고 있는 6대 분야 : 테마파크, 게임, 스포츠, 교육, 산업, 국방
02 스토리로 읽는 VR·AR 세상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VR·AR 테마파크 : 실제 국내외 VR·AR 테마파크 사례 | “진짜야 가짜야”, 실감 나는 체험을 제공하는 VR·AR 게임 : 실제 국내외 VR·AR 게임 사례 | ‘보는’ 즐거움과 ‘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VR·AR 스포츠 : 실제 국내외 VR·AR 스포츠 사례 | VR·AR 실감 콘텐츠로 배우는 생생한 체험 교육 : 실제 국내외 VR·AR 교육 사례 | 산업 현장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배울 수 있는 VR·AR 훈련 : 실제 국내외 VR·AR 산업 적용 사례 | “훈련이야 실전이야”, 실전 같은 VR·AR 군사 훈련 시스템 : 실제 국내외 VR·AR 국방 적용 사례

3장  오감을 실현하는 VR·AR의 요소 기술 01 시공간을 제어하는 VR·AR 기술의 세계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VR·AR의 대표적 기술
02 VR의 주요 요소 기술
몰입 가시화 기술 | 실감 상호작용 기술 | 가상현실 환경 생성 및 시뮬레이션 기술
03 AR의 주요 요소 기술
센싱 및 트래킹 기술 | 영상 합성 기술 | 실시간 AR 상호작용 기술

한동원 (ETRI SW콘텐츠연구소장)
: 지금까지 눈앞에 보이는 현실 세계가 전부라고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통해 현실에서 볼 수 없었던 상상 속 미지의 세계가 눈앞에 펼쳐지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증강현실은 과거나 미래, 멀리 떨어져 있어 접할 수 없었던 사람이나 사물, 주변 환경들을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가상현실·증강현실이 ‘과거-현재-미래’를 이어주며 새로운 세계와 교감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눈과 귀로 보고 듣는 수준에서, 이제는 만지고 느끼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오감 체험’을 통해 현실과 가상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VR·AR과 같은 ICT는 시간과 공간의 벽을 넘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와 미래로 시간여행을 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체험과 상상력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KAIST 전산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호남권연구센터 센터장으로 집필한 책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 2019년 우수도서에 선정된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공저)》가 있습니다.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VR/AR기술연구그룹장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CG/Vision기술연구그룹장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VR/AR기술연구그룹 책임연구원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VR/AR기술연구그룹 선임기술원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VR/AR기술연구그룹 선임연구원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지식이러닝연구그룹 선임연구원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지식이러닝연구그룹 연구원
최근작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성과홍보실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