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로수길점] 서가 단면도
(0)

제레미 벤담의 공리주의와 윌리엄 제임스의 실용주의에 대한 저자의 연구 결과를 모아 엮은 것이다. 먼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으로 대표되는 공리주의의 창시자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은 인간학, 언어학, 심리학, 윤리학, 역사, 종교, 교육, 정치, 법학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한 철학자이다.

그의 공리주의는 당시 영국의 정치적 문제들, 예를 들면 계층 간의 편견, 가난, 정치인들의 전문성 부족, 법체계의 문제들, 법적 허구성, 법관들의 부도덕성, 사례비 관행 등에 대한 개혁운동이었다. 그는 그것을 정의justice의 문제로 보았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시의적절한 문제인 것 같다.

한편, 실용주의는 현대의, 특히 미국의 철학이다. 그러나 그것은 그 근원을 옛날 그리스 철학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의 말대로 “실용주의적 방법에는 전혀 새로운 것은 없다. 어떤 의미에서 소크라테스도 그의 교육방법으로 실용주의적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도 그것을 방법론으로 사용하였다.

최근작 :<제레미 벤담의 공리주의와 윌리엄 제임스의 실용주의>,<배부른 소크라테스>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충청북도 충주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고 같은 학교 대학원 철학박사이며, 건국대학교 철학과 교수, 문과대학장, 인문과학연구소장, 건대신문 편집인 겸 주간, 영국 헐(Hull)대학교 교환교수 등을 역임했다.
저서 및 논문으로는 『제레미 벤담의 공리주의』, 『벤담과 밀』, 『프로이트의 도덕론』, 『A Pragmatic Concept of Good』, 『가치·규범·의사결정의 논리 연구』, 『인식의 한계와 가능』, 『Mill의 자유론』 등이 있다.
현재 건국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