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깨달음의 순간이 찾아오면 그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1부. 탐구 - 눈을 따라잡으려는 손: 고전미술의 형성
1장. 선이 보이자 공간이 열렸다
한 건축가가 찾아낸 마법
부러진 창과 쓰러진 병사
그림판, 창문이 되다
패러다임의 전환_1. 원근법: 그림판이 사라지다
시대를 보는 한 컷_중세의 가을
미술 흐름 잡기_중세까지의 미술
2장. 그 속을 알고서야 제대로 보다
인간의 몸을 들여다본 천재들
은은하게 드러나야 하나 또렷이 도드라져야 하나
잘된 그림의 기준이 세워지다
패러다임의 전환_2. 해부학: 잘된 그림의 기준이 세워지다
시대를 보는 한 컷_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미술 흐름 잡기_르네상스 전반기
3장. 시간이라는 무거운 족쇄가 풀리다
어찌하여 신은 그 또한 이 세상에 보내셨는가
변해야 하나 철저히 거부해야 하나
빛과 대기마저도 잡아내다
패러다임의 전환_3. 유화: 모든 것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다
시대를 보는 한 컷_부르주아 그리고 욕망의 개화
미술 흐름 잡기_르네상스 후반기
4장. 밝음을 더해주는 건 어둠이다
가톨릭교회가 원했던 바로 그 그림
빛과 어둠의 달인들
진실의 빛, 한 사람의 인생을 한 순간에 담다
패러다임의 전환_4. 명암법: 보다 깊고 완벽하게 통합하다
시대를 보는 한 컷_종교전쟁이 남긴 생채기
미술 흐름 잡기_바로크 시대
2부. 숙성 - 인상주의로 가는 세 갈래 길: 고전미술의 해체
5장. 한발 물러서 보니 더 생생하다
역사상 최고의 그림은 무엇인가
위대한 손을 가진 화가들
그리는 방법 자체가 바뀌다
패러다임의 전환_5. 알라 프리마: 단번에 그리다
시대를 보는 한 컷_절대왕정과 프랑스혁명
미술 흐름 잡기_로코코와 신고전주의
6장. 광학, 캔버스에 빛을 가져오다
파리를 불태우려는 작자
원색이 그대로 화폭에 그려지기까지
원색, 소용돌이치다
패러다임의 전환_6. 색채 이론: 외광 회화가 비로소 시작되다
시대를 보는 한 컷_과학혁명의 시대
미술 흐름 잡기_낭만주의와 사실주의
7장. 지금, 바로 이 순간을 그리다
우리 시대의 누드를 보여주겠어
우리 시대의 영웅을 그려라
찰나에서 영원으로
패러다임의 전환_7. 현대성: 과거를 벗다
시대를 보는 한 컷_변방의 혁명
미술 흐름 잡기_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3부. 비상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다 : 현대미술의 개화
8장. 보이는 대로 그려선 좋은 그림이 될 수 없다
두 개의 점
사진이 왔다
재현에서 표현으로
패러다임의 전환_8. 표현: 그림은 그저 그리는 것이 아니다
시대를 보는 한 컷_현대를 낳은 위대한 생각들
미술 흐름 잡기_ 20세기 전반의 미술
9장. 도저히 버릴 수 없는 것을 버리다
우연이 만들어낸 역사적 순간
그림의 끝에 섰던 이들
자신의 존재를 부정한 미술
패러다임의 전환_9. 추상: 대상을 버린 예술
시대를 보는 한 컷_팍스 아메리카의 이면
미술 흐름 잡기_20세기 후반의 미술
10장. 무엇이 예술가를 예술가로 만드는가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예술이 아닙니다
예술가라는 것, 그 기본
이제 예술은 어디로 가는가
패러다임의 전환_10. 숙련과 기술을 버린 예술
시대를 보는 한 컷_인공지능과 미술
미술 흐름 잡기_우리 시대의 미술
에필로그 그대 손으로 별자리를 그려보라, 밤하늘은 이제 그대의 것이다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