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매장
중고매장
서울
가로수길점
강남점
강서홈플러스점
건대점
노원역점
대학로점
목동점
서울대입구역점
수유점
신림점
신촌점
연신내점
영등포점
이수역점
잠실롯데월드타워점
잠실새내역점
종로점
천호점
합정점
경기
동탄2하나로마트점
동탄점
범계점
부천점
분당서현점
분당야탑점
산본점
수원시청역점
수원점
수지점
의정부홈플러스점
일산점
평택점
화정점
광역시 등
광주상무점
광주충장로점
김해점
대구동성로점
대구상인점
대전시청역점
대전은행점
동대구역점
마산합성점
부산경성대 부경대역점
부산덕천점
부산서면동보점
부산서면역점
부산센텀점
울산점
인천계산점
인천구월점
인천송도점
인천청라점
전주점
창원상남점
천안신불당점
청주점
중고매장 FAQ
판매가이드
판매가능여부 & 판매가격 확인하기
온라인 알라딘
쇼핑목록
회원가입
중고매장 FAQ
매입 가이드
매입 가격 조회
검색
매장 소개 / 위치
매장 안내도
매장 내부
알라딘 굿즈
새상품 음반
새상품 DVD / 블루레이
분야별보기
위로가기
우리 시대의 영웅
미하일 레르몬토프
(지은이),
백준현
(옮긴이) |
작가와비평
| 2016년 2월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재고
:
0부
쇼핑목록 추가
출력하기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건대점] 서가 단면도
(0)
미하일 레르몬또프 소설. 러시아 근대 소설의 시작이라고 평가되는 작품이다. 뿌쉬낀이 운문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통해 사실주의적 인간형의 출발점을 제시했다면, 레르몬또프는 <우리 시대의 영웅>과 뻬초린을 통해 당대 러시아에서 사실주의 소설이 본격적으로 출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저자 서문
1부
1. 벨라
2. 막심 막시므이치
뻬초린의 수기
서문
1. 따만
2부
2. 공작 영애 메리
3. 운명론자
작품 해설
작가 연보
더보기
지은이 :
미하일 레르몬토프 (Михаил Юрьевич Лермонтов)
최근작 :
<[POD] TA HERO OF OUR TIME - 우리 시대의 영웅 (영문원서)>
,
<가면무도회>
,
<[큰글씨책] 가면무도회 >
… 총 23종
(모두보기)
소개 :
19세기 전반부를 대표하는 러시아의 시인이자 소설가로 대표적인 낭만주의자다. 828년 모스크바대학 부속 귀족 학교에 입학해 시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1830년에는 모스크바대학 부속 귀족 학교를 마치고 모스크바대학 윤리정치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이 시절에 희곡 ≪에스파냐 사람≫(1830), ≪연인≫(1831), 서사시 ≪자유의 마지막 아이≫(1831), 서정시 ≪모놀로그≫(1829) 등을 썼다. 1832년에는 페테르부르크 근위사관학교에 들어갔다. 이 시절 미완의 소설 ≪바딤≫(1833∼1834)을 썼는데, 이 작품에서 레르몬토프는 서...
19세기 전반부를 대표하는 러시아의 시인이자 소설가로 대표적인 낭만주의자다. 828년 모스크바대학 부속 귀족 학교에 입학해 시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1830년에는 모스크바대학 부속 귀족 학교를 마치고 모스크바대학 윤리정치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이 시절에 희곡 ≪에스파냐 사람≫(1830), ≪연인≫(1831), 서사시 ≪자유의 마지막 아이≫(1831), 서정시 ≪모놀로그≫(1829) 등을 썼다. 1832년에는 페테르부르크 근위사관학교에 들어갔다. 이 시절 미완의 소설 ≪바딤≫(1833∼1834)을 썼는데, 이 작품에서 레르몬토프는 서민의 분노를 긍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1834년에 학교를 졸업한 후 근위표기병사관이 되었다. 그 와중에 서사시 ≪악마≫(1829∼1841)와 ≪귀족 오르샤≫(1835), 희곡 ≪가면무도회≫(1835) 등을 집필하게 된다. 희곡 ≪가면무도회≫는 그의 사후인 1842년에서야 간행된다. 레르몬토프는 고골이 시작한 자연파에 대한 반발로 자신의 소설 ≪리곱스카야 공작부인≫(1836)에서 하급관리의 애환을 그린다. ≪리곱스카야 공작부인≫ 역시 ≪바딤≫처럼 미완으로 남는다. 23세 때인 1837년에 푸시킨이 결투로 죽음에 이르자 레르몬토프는 ≪시인의 죽음≫을 발표했고, 이로 인해 유명해지게 된다. 그러나 이 시에서 ‘푸시킨의 죽음은 러시아 귀족 사교계의 음모’라고 비난했다는 이유로 캅카스로 좌천당한다. 레르몬토프는 캅카스에서 ≪도망자≫(1838), ≪므츠이리≫(1839), ≪현대의 영웅≫(1839∼1840), ≪악마≫(1841) 등을 발표한다. 이 중 연작 소설인 ≪현대의 영웅≫에서 레르몬토프는 주인공 페초린을 통해 1830년대 지적인 귀족에 대한 환멸과 반항을 형상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 작품은 푸시킨의 ≪예브게니 오네긴≫과 더불어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게 된다. 1841년 7월 15일 퍄티고르스크에서 사소한 일로 학우였던 마르티노프와 결투 끝에 27세로 짧은 생을 마감한다.
옮긴이 :
백준현
최근작 :
<중급 러시아어 2>
,
<중급 러시아어>
,
<러시아 이념>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동 대학원에서 도스토예프스키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상명대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1998년부터 상명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도스토예프스키, 뿌쉬낀, 레르몬또프를 위주로 하는 19세기 러시아 소설이며, 실용 러시아어 어휘론을 비롯한 러시아어 학습서들도 저술하고 있다. 주요 논문과 저작, 역서로 「뿌쉬낀의 「벨낀이야기」에 나타난 벨낀과 역사성의 문제」, 「도스토예프스키 초기작들에 나타난 인간관」, 『러시아 현대 소설 전집 2』(공역), 『중...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동 대학원에서 도스토예프스키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상명대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1998년부터 상명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도스토예프스키, 뿌쉬낀, 레르몬또프를 위주로 하는 19세기 러시아 소설이며, 실용 러시아어 어휘론을 비롯한 러시아어 학습서들도 저술하고 있다. 주요 논문과 저작, 역서로 「뿌쉬낀의 「벨낀이야기」에 나타난 벨낀과 역사성의 문제」, 「도스토예프스키 초기작들에 나타난 인간관」, 『러시아 현대 소설 전집 2』(공역), 『중급러시아어』, 『중급러시아어 2』, 『도스토예프스키 단편선』, 『우리 시대의 영웅』, 『지하로부터의 수기』, 『톨스토이 명작 단편선』, 『체홉 명작 단편선』, 『체홉 명작 단편선 2』 등이 있다.
레르몬또프의 삶과 문학-격동의 삶, 깊이의 문학
레르몬또프의 문학은 바이런과 뿌쉬낀으로부터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던 초기를 벗어나면서부터 비로소 자신만의 특색을 갖추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1825년 제까브리스트 혁명의 실패와 그 뒤를 이은 극렬한 보수반동 시기의 도래는 낭만적 이상향을 추구해 작품에 반영한다는 것이 당대 러시아 사회에서 얼마나 의미 없는 일인가를 자각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 풍조는 오히려 그로 하여금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가꾸어나가는 자극제가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뿌쉬낀이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를 거쳐 사실주의의 초석을 놓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궁극적으로 추구했던 것이 ‘러시아 민족의 영광’을 되살리자는 것이었다면, 그의 어이없는 죽음은 레르몬또프에게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찬란한 꿈을 갖는다는 것이 얼마나 무상한 것인지를 깨닫게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레르몬또프 성숙기 문학의 주요 주제는 당대 러시아의 속물...
레르몬또프의 삶과 문학-격동의 삶, 깊이의 문학
레르몬또프의 문학은 바이런과 뿌쉬낀으로부터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던 초기를 벗어나면서부터 비로소 자신만의 특색을 갖추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1825년 제까브리스트 혁명의 실패와 그 뒤를 이은 극렬한 보수반동 시기의 도래는 낭만적 이상향을 추구해 작품에 반영한다는 것이 당대 러시아 사회에서 얼마나 의미 없는 일인가를 자각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 풍조는 오히려 그로 하여금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가꾸어나가는 자극제가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뿌쉬낀이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를 거쳐 사실주의의 초석을 놓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궁극적으로 추구했던 것이 ‘러시아 민족의 영광’을 되살리자는 것이었다면, 그의 어이없는 죽음은 레르몬또프에게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찬란한 꿈을 갖는다는 것이 얼마나 무상한 것인지를 깨닫게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레르몬또프 성숙기 문학의 주요 주제는 당대 러시아의 속물적 사회 환경 속에서 좌절할 수밖에 없었던 지성인의 의식 세계를 그 심연까지 철저하게 파헤치는 것으로 모아지게 되었다. 고독, 허무, 절망 등으로 귀결되는 그의 소위 ‘후기 낭만주의’ 문학 세계는 이렇듯 그 개인의 원래 성격이라기보다는 문학가로서의 사명감을 극히 진솔하게 표현하려는 의식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름다운 글을 쓰는 것이 문학가의 책무라고 생각하던 당대의 독자들을 그는 이 작품의 '저자 서문'에서 ‘단 것을 물릴 정도로 먹었기에 그로 인해 위장이 상할 정도가 된’ 사람들로 비유하고 있다. 달콤한 것에 집착하는 사람들, 그로 인해 의식과 행동의 모든 것에서까지 위선적인 세련됨에 길들여져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러한 속물적 세계에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우는 레르몬또프의 문학이 세상과 담을 쌓은 한 문학가의 우울하고도 오만한 넋두리로 들릴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그의 문학에 대해 생전에 적지 않은 비판자들이 생겨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렇듯 극한의 고독에까지 떨어진 개인의 의식 세계를 핍진하게 그려보고자 했기에, 그의 문학은 오히려 그 지점에서 폭발적인 생명력을 얻을 수 있었다. 당시까지는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그래서 러시아 근대 소설의 시작이라고 평가되는 '우리 시대의 영웅'을 집필했다는 것은 그가 결코 우울과 좌절과 고독 속에 자신을 가두어 놓지 않았다는 점을 증명한다. 뿌쉬낀이 운문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통해 사실주의적 인간형의 출발점을 제시했다면, 레르몬또프는 '우리 시대의 영웅'과 뻬초린을 통해 당대 러시아에서 사실주의 소설이 본격적으로 출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게다가 ‘우리 시대 전체의 악이 모여져 만들어진’ 인간형으로부터 그러한 전기를 만든 것을 고려해 본다면, 레르몬또프의 대담한 창조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할 수가 있다. 레르몬또프가 좀 더 살았다면 그의 문학이 어느 정도의 폭발력과 탄성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변화해 나갔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겠지만, 그는 애석하게도 27세의 나이에 결투로 요절하고 말았다.
'우리 시대의 영웅(Герой нашего времени)'-작품의 창작 과정과 구성상의 특징
이 중편소설에 포함된 다섯 편의 단편 중 셋은 단행본으로 출간되기 이전에 이미 잡지에 발표되었던 것들이다. 1839년 '조국 수기' 3월호에 단편 '벨라-어느 장교의 까프까스에 대한 수기로부터'가, 같은 잡지의 11월호에는'운명론자'가, 그리고 이듬해인 1840년 2월호에는 단편 '따만'이 각각 발표되었다. 4월 말에는 여기에 '막심 막시므이치', '공작 영애 메리','뻬초린 수기의 서문'을 추가해 '우리 시대의 영웅' 초판이 단행본으로 출간된다. 초판이 발행된 지 1년여가 흐른 1841년 2월에는 작품 앞머리에 '저자 서문'이 추가된 형태로 2판이 발행되며, 그것이 우리가 보는 이 작품의 완성본이다.
이 소설 내 각 단편들을 사건의 시간 순서로 배열한다면, 까프까스의 부대로 배속된 후에 발생한 일을 뻬초린 스스로 서술한 '따만', '공작 영애 메리', '운명론자'가 순서대로 놓인다. 그 다음으로는 당시의 일들 중 가장 마지막에 발생한 일의 회상인 '벨라'가 놓인다. '벨라'에서의 회상은 여행자-화자와 막심 막시므이치가 현재 상황에서 나누는 대화 속에 나타나기에 현재와 과거의 연결고리가 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올 것이 여행자-화자가 현재 상황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 뻬초린의 실제 모습을 보고 묘사하는 '막시 막시므이치'이다.
그러나 우리가 보고 있는 이 작품의 이야기 배열순서는 이와는 사뭇 다르며, 각 단편들을 쓴 시기와도 순서상으로 많이 다르다. 레르몬또프가 단편들을 이러한 최종 형태로 배열한 것에는 분명한 의도가 있다. 이 작품의 중심은 ‘우리 시대의 영웅’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뻬초린의 정체성인데, 작가는 그것을 향해 가장 바깥으로부터 점차 안쪽으로 접근해 들어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권태로움과 지배욕의 인물 뻬초린
그의 내면세계에 존재하는 가장 핵심적인 감정은 권태로움이다. 그가 입버릇처럼 말하는 ‘지루하다(скучно)!’는 단어는 이 권태로움을 단적으로 표현한다. 권태로움이 발생하게 된 근본 이유는 자신의 삶에서 겪은 세상에 대한 환멸 때문이며, 여기에는 레르몬또프의 자전적 요소가 다분히 포함된다. 일찍이 근위 기병 사관학교 시절부터 체험한 당대 러시아의 상류 사회와 사교계는 그 가식과 위선적인 모습으로 레르몬또프에게 환멸을 안겼는데, 이 점은 뻬초린의 말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또한 공작 영애 메리에게 토로하는 장면에서도 드러나는 것처럼 자신의 진실성, 선량함, 포부 등을 무시하는 세상에 대한 분노는 곧 세상의 가치 기준이 찰나적이고 표피적인 것에 머물러 있다는 실망감을 안겨 준다.
세상에 대한 환멸, 그 가치 기준에 대한 경멸은 삶의 철학이나 기준을 상실한, 그래서 모든 것에서 의미와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권태로운 삶으로 그를 이끈다. 그에게는 우정, 사랑, 믿음, 종교, 학문 그 어느 것도 지속적인 가치를 가지지 못한다.
뻬초린이라는 인물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장점은 자신의 사악한 본성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어 고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점에서 그는 더욱 사악해 보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악함을 가면 속에 숨기고 사는 철두철미한 위선자들보다는 동정을 살 여지도 있는 것이다. 작품 여러 곳에서 뻬초린 스스로 자신의 지배욕을 멈출 수 없음에 대해 자괴감을 표현하는 것은 그의 지배욕 이면에도 인간적 측면이 내재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결국 레르몬또프가 '저자 서문'에서 독자들을 향해 ‘당신들이 훨씬 더 끔찍하고도 흉측한 허구의 인물들을 즐기며 보아 왔다면, 대체 왜 이 인물에게는 자비심을 가질 수 없다는 말인가? 혹시 당신들이 바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진실이 그에게 담겨 있기 때문은 아닌가?’라고 호소하는 것은, 당대의 악은 이러한 진실한 고백으로부터 치료의 첫 단계를 밟을 수 있다는 주장과 다르지 않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