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서현점] 서가 단면도
(0)

저자는 일상의 모습에서 사회과학의 원리를 파악하려고 했다. 이것이 일상을 한 차원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바람은 이러한 이해를 통해 삶의 지혜를 찾고자 함이었다. 독자에게 전달하고픈 내용도 결국은 행동과학이라는 사회과학적 원리를 통해 삶의 통찰을 얻는 것에 있다.

행동경제학과 심리학을 공부하고 『이솝 우화』를 읽으니 기존의 해석과 전혀 다른 함의(含意)가 보이고, 운의 작용과 무작위성의 허무함을 숙지하면 성공에도 자만하지 않고 실패에도 자학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인생의 새옹지마를 그래프로 표현해 보고 싶고, 사랑꾼과 바람둥이의 인생 경험을 비교해 보고도 싶다. 이렇듯 안다는 것은 생활을 더욱 풍성하고 균형 잡히게 한다. 그런데 제대로 알려면 배운 것을 끊임없이 현실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래야 배움이 독선을 넘어 지혜가 된다. 저자가 일상에 천착하는 이유다.

오늘날 인문·사회과학이 지금의 세상 속에서 권위를 얻기 위해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협한 학문의 경계를 탈피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적당히 착하고 적당히 이기적이고 조금은 똑똑하지만 자주 궁상맞은 우리들이기에 자신과 이웃의 행동이나 상호작용을 설명하려면, 최대한 많은 원인과 메커니즘에 통달해야 한다. 심리학이 밝힌 인간 행동의 다양한 심리적·사회적 요인, 정치학과 경제학이 발전시킨 전략적 상호작용 등을 두루두루 알아야 혼란스러운 일상에 대한 다차원적인 진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최근작 :<수령, 독재의 정석>,<독재의 법칙>,<광장의 법칙> …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