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들어가며
수업 시작-선생님의 감정은 왜 아무도 살펴보지 않을까요?
1부. 아이들의 눈을 보기가 점점 두려워져요
-교실 속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 살펴보기
내가 무능하니까 이렇게 감정 조절이 힘든 거겠지?
문제 학생은 교사의 능력 탓이 아니다/우리의 억압된 분노는 과연 어디로 갈까?/ 지금 마음의 병을 시름시름 앓고 있다면/교사의 분노는 교사의 탓이 아니다
아닌 척하지만 사실 학생에게 상처를 받고 있다
우리는 머리로 먼저 감정을 판단한다/감정이 우리 선생님들에게 이렇게 외치고 있다면/억압된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 법/ 마음의 상처를 잘 돌보는 법
TIP. 나의 분노 나누기
분노를 참지 못하는 선생님이 되어버렸다면
학생에게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끓어오르는 이유/ 분노가 숨어 있는 장소를 찾자/마음속 깊은 상처가 나도 모르게 튀어나오면 /갑자기 솟구치는 분노와 짜증을 다스리는 방법
TIP. 무의식에 자리한 갈등 이유를 찾는 방법-자유연상법
배신감, 학생에게 마음을 줄 용기를 잃다
배신감의 정체는 무엇일까?/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을 향한 비현실적인 기대/천선생님의 배신감 속에 자리한 비합리적인 신념들/내 마음속 들끓는 배신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TIP. 비합리적 사고들
교직은 성직? 차라리 아이를 덜 미워해보자 - 이해
머리에서 가슴까지의 여행/ 이해, 교사도 함께 행복해지는 법
TIP.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유용한 질문들
2부. 선생님도 학교라는 회사의 상처받는 직장인입니다
-학교 내 관계에서 나를 힘들게 하는 감정 살펴보기
거절이 힘겨운 선생님의 인정욕구
인정욕구를 넘어 인정불안으로 가고 있다면 /나는 왜 항상 이런 관계만 되풀이하는 걸까?/인정욕구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
TIP 나를 괴롭히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
나는 왜 이리 못난 걸까? -열등감
수업붕괴는 교사의 탓이 아니다/ 자책감과 자학은 어쩌다 교사의 몫이 되었을까?/열등감과 아들러 심리학 살펴보기/너무 높은 목표를 추구하다 보면/ 타인이란 목표의 그림자/적극적 인정욕구에게 만족스런 결말은 없다/열등감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아니면 안 돼! 자신감과 잘난 척의 차이 -우월감
슬픈 나르시시즘, 나 아니면 안 되는 상황 따위는 없다?/이상적 자아상, 네메시스의 저주에 담긴 비밀/고통은 돌고 돈다/나는 ‘이상적인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우리 모두에겐 이상적 자아상이 있다/자기애에 빠지게 만드는 이상적 자아를 극복하는 방법
도저히 잊혀지지 않는 상처가 있다면 - 용서
참기 힘든 억울한 상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내가 왜 용서를 해줘야 하나?’란 의문이 든다면/용서를 선택하기에 앞서/용서 과정 첫 번째 - 분노 인식하기/용서 과정 두 번째 - 관점 바꿔보기/용서 과정 세 번째 - 공감하기/용서 과정 네 번째 ? 행동하기/ 용서 과정 마지막 - 돌아보기/마무리되지 못한 일의 낙인, 자이가르닉 효과
* TIP 우리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용서의 과정을 살펴보다
3부. 나도 행복한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나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 살펴보기
다들 나를 우습게 봐요 -투사
심민수-황성환 선생님의 차이는 무엇일까?/심민수 선생님의 마음속에서 일어난 ‘투사’/내 생각과 같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려면? 투사에서 벗어나는 방법
나도 당당해지고 싶습니다 -선생님의 자아존중감
수업이 두려운 선생님, 낮은 자존감이 악순환되고/ 자존감의 정체는 무엇일까?/진정한 자존감이란, 나를 목적으로 대우하는 것/나는 행동이 아니다/우리가 나와 행동을 구분 못하는 이유/진정한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우리는 소중하다
학교도, 일상도 무기력할 뿐, 나는 불행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행복/심리학에서 말하는 행복/행복하기 위한 노력
TIP. 나는 지금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을까?
가르친다는 것, 교사로서 행복해지고 싶어요 -교사의 행복
이혜선 선생님의 이야기/박성표 선생님의 이야기/ 교사의 정체성에서 행복을 찾다/교사가 행복해지는 방법/내 앞에는 어떤 행복의 길이 놓여 있나요?/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내 성격강점을 찾아보자
수업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