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며,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주(언어): 창작동화 「지우개야, 고마워!」
오름이는 학용품을 아껴 쓸 줄 모르고 마구 함부로 쓰는 아이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법 지우개의 도움으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이야기를 읽으면서 물건을 아껴 써야 하는 까닭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2주(사회): 전래동화 「소가 된 게으름뱅이」
게으름뱅이가 쇠머리 탈을 쓰고 소가 되어 힘들게 일만 하다가 스스로의 잘못을 깨닫게 된다는 내용의 옛이야기입니다. 이야기를 읽고 부지런한 어린이가 되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떠올려 봅니다.
3주(과학): 창작동화 「개미 때문에, 안 돼~!」
외계인들이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왔다가 부지런한 개미를 발견합니다. 개미로 변장하여 개미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는 외계인들의 눈을 통해 개미들의 생활과 종류, 역할, 지혜 등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배워 봅니다.
4주(통합 활동): 정리.정돈 관련 활동 「색깔아, 모양아! 여기 모여라!」
정리.정돈을 잘 하려면 같은 종류끼리 잘 분류하는 게 중요하지요? 색깔이나 모양과 관련된 여러 가지 동요와 명화를 감상하고 만들고 요리하는 통합 활동 등을 통해 같은 모양끼리, 같은 색깔끼리 정리.정돈하는 활동을 재미있게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