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놀이의 개념화 1.놀이에 대한 경험적 인식 2.놀이의 내적 동기화 요인 인지적 불일치 유능감 귀속성 3.놀의의 개념 및 특성 놀이의 개념 놀이의 특성 Chapter 02 놀이이론 1.고전적 놀이이론 에너지 조절 수단으로서의 관점 본능과 연관된 관점 2.현대적 놀이이론
Chapter 01 놀이의 개념화 1.놀이에 대한 경험적 인식 2.놀이의 내적 동기화 요인 인지적 불일치 유능감 귀속성 3.놀의의 개념 및 특성 놀이의 개념 놀이의 특성 Chapter 02 놀이이론 1.고전적 놀이이론 에너지 조절 수단으로서의 관점 본능과 연관된 관점 2.현대적 놀이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상호작용이론 생태이론 각성조절이론 Chapter 03 영유아 발달과 놀이 1.영유아의 발달과 놀이 특징 0~만 1세 미만 아기 만 1~2세 걸음마기 영아 만 3세 유아 만 4세 유아 만 5세 유아 2.놀이의 발달단계 사회적 놀이단계 인지적 놀이단계 3.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놀잇감의 선정기준 놀잇감의 배치 4.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hapter 04 놀이환경 1.좋은 놀이환경의 특성 2.실내 놀이환경 교실 공간 구성의 원칙 교실의 놀이 영역 놀이 영역 참여릐 균형 3.바깥 놀이환경 바깥 놀이터 공간 구성의 원칙 바깥놀이 영역 Chapter 05 놀이지도 1.놀이지도의 의의 2.놀이 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3.놀이지도 방법 4.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운영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육적 의의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사의 계획과 준비 자유선택활동의 실시 놀이와 연관된 갈등행동과 문제행동 지도방법 Chapter 06 놀이 관찰 및 평가 1.놀이 관찰 및 평가의 의의 2.놀이 관찰 및 평가를 위한 지침 3.놀이 관찰 및 평가방법 관찰척도 평정척도 일화기록 전자매체 기록 포트폴리오 평가 Chapter 07 놀이활동의 실제 1.쌓기놀이 2.역할놀이 3.운동놀이 4.모래 물 놀이 5.목공놀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