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산덕천점] 서가 단면도
(0)

진학 문제로 지역을 떠나는 가구가 늘면 학생 및 학급 수 감소, 교원 정원 감축 등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가 많아진다. 이는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려는 학부모들을 지역을 떠나 도시로 가야 하는지 갈등에 빠지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아이의 미래가 내신과 입시로 결정되는 현실 앞에서,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는 쉽지 않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지역의 교육을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할 때가 되었다.

저자는 지역화에 주목한다. 이를테면 이미 완주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을 들 수 있다. 지역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방식으로 유통비를 줄이고, 제품 신선도까지 보장하는 로컬푸드는 이미 성공적인 지역화 사례이다. 저자는 생각한다. 먹을거리뿐만이 아니라, 교육도 지역화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자신들이 나고 자란 지역을 가르치고, 그 지역의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그리고 나아가 그 지역에서 살아 갈 수 있게 하는 교육, ‘로컬에듀(localedu)’의 개념은 이렇게 탄생했다.

학교(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청, 그리고 지자체가 소통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협력하는 관계를 구축한다. 이어서 지역 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의 방향을 설정한다. 나아가 따뜻한 학교, 열손가락 책임교육, 찾아가는 연극·뮤지컬 등 구체적인 교육 방식을 설계한다.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교육과정은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책은 쉽지 않은 첫 단추를 끼우고 로컬에듀를 실현하고자 한 발걸음의 흔적인 동시에, 일련의 과정에 대한 기록이다.

첫문장
완주는 전라북도 중심 도시인 전주에서 가깝다.

: 이 책은 완주교육 변화의 몸부림과 그 과정을 하나의 시계열처럼 엮어 놓은 책입니다. 이 책은 완주의 교육혁신을 위해서 지난 5년간 현장을 뛰어다니면서 보고 느끼고 몸부림쳤던 기록을 잘 담아냈습니다. 나도 원고를 읽으면서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완주교육의 현안과 대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원고가 잘 마무리되어 훌륭한 자료로 교육가족에게 다가가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최근 교육의 미래를 예견하는 많은 담론이 우리 사회를 가득 채우고 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앞으로 전개될 교육의 변화를 쉽게 예측하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교육의 본질에 더욱 천착하게 된다. 저자가 만들어가는 로컬에듀도 그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은 마을교육공동체의 풀뿌리적 발전을 현장에서 실천하면서 경험한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의 교육에 대한 본질적 접근과 실천 속에서 학교와 교육 그리고 지역이 가야 할 우리 사회의 미래를 그려 볼 수 있다.
박일관 (전라북도 나포중학교 교감)
: 바야흐로 지역교육과 마을교육에 대한 담론이 무성하다. 혁신교육이 마땅히 담아내야 할 숙제니 반가운 일이다. 여기저기서 좋은 사례도 보인다. 하지만 정작 중심에 있어야 할 학교는 늘 빠져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 책이 대단한 점은, 어떻게 학교가 소외되지 않고 지역과 마을교육의 주체가 되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내용을 실제 교육과정에 담아낼 수 있었는지를 아주 소상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정성식 (이리동남초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 학습연구년을 보낼 때 이제 막 혁신교육특구를 시작한 완주교육지원청에 연구차 자주 들렀었다. 지역교육을 살리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력하는 장학사들을 보며 이 모든 과정이 널리 알려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저자가 용기를 내주었다. 학교의 변화 사례는 그간 적지 않게 소개되었는데, 이를 기획하고 지원하는 과정에 대한 사례는 드물었다. 그래서 이 책이 더 반갑다. 교육지원청이 학교를 지원하여 지역의 교육을 살리는 과정과 그 의미가 가히 실록에 가까울 정도로 생생하게 담겨있으니 그럴 만도 하다. 아이를 존중하는 학교, 학교를 살리는 마을, 마을과 함께 숨 쉬는 교육을 고민하는 사람들과 교육환경의 변화를 꿈꾸는 지역에 로컬에듀는 큰 선물이 될 것이다.

최근작 :<로컬이 미래다>,<로컬에듀 (2017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