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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은행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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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미디어 사회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그 속에서 인간의 의식은 어떠한 존재로 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인류가 직립보행을 시작한 시기부터 19세기 말 아날로그 미디어가 발명되고 20세기 디지털 미디어가 보편화되기까지의 발전 과정을 따라 미디어의 기원과 특성, 철학적 원리 등의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파고든다.

특히 바로크 시대의 기호론에 기초한 계산기 구상이 컴퓨터의 철학적 설계도가 되었다고 설명하며 기호학과 미디어를 연결 짓는다. 그러면서 현대 사회의 미디어는 원리적으로 0과 1이라는 인공 기호 시스템으로 기록하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기호론을 공부해야만 21세기 문명을 포착하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미디어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인간 의식의 문제를 역사, 경제, 철학, 문학,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친근한 사례들로 풀어내고 있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들어가며
크로마뇽인은 ‘움직이는 문자’를 사용했다 | 크로마뇽인의 가르침 | 이 책의 구성

1장 미디어와 ‘마음 장치’
신비스런 글쓰기판과 아이패드 | 기억을 보완하다 | 마음의 연장-신체확장론 | 기억을 담다, 지우다, 불러오다 | 마음의 구조 | 플라톤과 파라오 문자 | 메모리와 리마인드 | 문자와 묘약 | ‘복붙’ 학생의 기원 | 미디어는 마음 장치 | 지각과 의식은 만들어진다

2장 테크놀로지 문자와 기술적 무의식
핸드폰을 들고 돌아다니다 | 손의 해방은 기술을, 뇌의 해방은 언어 활동·표상 활동·기억을 | 기호론이란 - 기호론은 죽었다? | 기호론을 갱신한다 | 기호론이 컴퓨터를 낳았다 | 기호론의 두 가지 기원 | 컴퓨터의 ‘사상적 발명’ | 라이프니츠의 보편기호론 | 철학 기계로서의 컴퓨터 | 뇌의 활동을 손이 쓴다 | 원시 미디어론과 원시 기호론 | 두 번의 미디어 혁명(1) - 아날로그 미디어 혁명 | 문자 테크놀로지, 원격 테크놀로지 | ‘테크놀로지 문자’의 혁명 | 소쉬르의 언어기호학 | 테크놀로지 문자와 지(知)의 혁명 | 기술적 무의식의 시대 | 기술적 무의식 | 인간은 테크놀로지 문자를 읽을 수 없다 | ‘나’라는 현상-미야자와 겐지의 TV | 의식의 산업화 | 시대 구분과 세 가지 명제

3장 현대 자본주의와 문화산업
퍼스의 기호론 | 자본주의의 네 가지 요소 | 테일러 시스템 | 테일러 시스템에서 포디즘으로 | 꿈의 공장 할리우드의 탄생 | 마케팅의 창시자 - 욕망이 소비를 낳는다 | 군사, 라디오, 컴퓨터 | 리비도 경제 - 살아가는 노하우를 박탈하다 | 소비를 생산한다 | 코카콜라에 뇌를 팔다

4장 미디어의 디지털적 전환
두 번의 미디어 혁명(2) - 디지털 미디어 혁명 | 정보혁명과 의식 시장 | 디지털 혁명의 시작 | 계산기에 의한 바꿔 쓰기 | 라이프니츠의 발명 | 정보기호론 | 세계의 디지털화 | 디지털 메모리 | 검색인간과 단말인간 | 매트릭스화하는 세계 | 보르헤스의 지도, 망각을 잊어버린 사람 | 디지털 혁명의 완성 | 사물 인터넷 | 구글화되는 세계 | 구글의 언어자본주의 | 언어의 변동 시세 | 알고리즘형 통치 | 디지털 시대의 소비 | 알고리즘형 소비 | 인간을 미분하다

5장 주의력의 경제와 정신의 생태학
주의력의 경제 | 과잉주의 상태의 뇌 | 반짝이는 문자 | 인간 정보처리능력의 한계 | 의미의 생태학 | 미디어의 마음이 되다 | 미디어 리터러시의 과제 | 테크놀로지 문자에 대한 비평은 가능한가 | 니코비디오는 비평인가 | 눈에는 눈, 디지털에는 디지털 | 진정한 비평을 향해 | 일본의 디지털 아카이브 | 비평공간을 구축한다 | 새로운 도서관이라는 제도를 발족하다 | 도쿄대 신도서관 계획 | 전자책 | 전자책 대 전자저널 | 이공계의 독서, 인문사회계의 독서 | 인공지능과 학문 | 전자책과 노트의 통합 | 문명의 중심에 있는 독서 | 독서와 신경과학 | 책이라는 공간 | 하이브리드 독서 환경 | 사회에 정신 생태학을 보장하는 장소

최근작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아부 그라이브에서 김선일까지>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1940년대 ‘국민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후 식민주의, 교양주의 및 문학 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식민지 국민문학론』(2006), 『식민지 문학을 읽다』(2012) 등이 있고, 역서에 야마무로 신이치의 『키메라-만주국의 초상』, 이시다 히데타카의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