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교사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CHAPTER 01 교사의 상호작용
1. 상호작용 이해하기
1)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2)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3) 의사소통 수준
2. 유아교사의 환경
1) 교사 자신 요인
2) 조직을 중심으로 한 대인관계 요인
3) 지역사회 요인
CHAPTER 02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하기와 상호작용
1. 나를 관찰하는 방법
1) 일기와 저널
2) 독서모임
3) 심리검사
2. 내적 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
1) 인간 본성 인식
2) 공동선 추구
3) 핵심가치 설정하기
3. 바람직한 자아형성을 위한 상호작용
1) 어린 시절의 중요성 알기
2) 성장 마인드세트 장착하기
3) 새로운 시작 결심하기
CHAPTER 03 조직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1. 조직을 관찰하는 방법
1) 구성원 간의 유사점
2) 구성원 개인 특성에 대한 이해
2. 조직 내 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
1) 동료교사와 업무분담 및 협력적 관계 유지
2) 동료교사의 개인적 특성 수용 및 존중
3) 동료 및 기관장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건설적인 해결방안 도모
4) 동료 및 기관과의 신뢰적이고 따뜻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
3. 바람직한 조직관계를 위한 상호작용
1) 기관장과의 상호작용
2) 원감과 주임과의 상호작용
3)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
CHAPTER 04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1. 지역사회를 관찰하는 방법
1) 우리 사회의 과거와 현재 인식하기
2) 사회 전반의 분위기 파악하기
3) 세계 여러 나라에 관심 갖기
2.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1) 인류애를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하기
2) 세계적 핵심가치에 대한 사명감 갖기
3. 바람직한 지역사회 관계를 위한 상호작용
1) 지역사회 활동과 교육
2) 지역사회와 연계활동하기
3) 지속발전가능교육
PART II 유아와의 상호작용
CHAPTER 05 유아 이해하기
1. 연령별 발달 특징에 따른 유아 이해하기
1) 신체운동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
2. 보편적 유아 연령 발달에 따른 상호작용
1) 만 3세
2) 만 4세
3) 만 5세
3. 유치원 평가 4주기에서의 교사 상호작용 역량
4.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상호작용
1) 수업 중 개인차를 고려한 상호작용
2) 하루일과 중 개인차를 고려한 상호작용
5. 가정의 양육방식에 따른 유아 이해하기
1) 권위 있는 유형
2) 권위주의적 유형
3) 허용적 유형
4) 방임적 유형
6. 기관생활 속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유아 사례
1) 사례 1 :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유아(만 3세, 여아)
2) 사례 2 : 특정 유아를 거론하는 유아(만 3세, 여아)
3) 사례 3 : 인지적 지식을 강요하는 부모(만 4세, 남아)
4) 사례 4 : 부모에게는 순종적이나 친구에게는 거친 유아(만 5세, 남아)
CHAPTER 06 유아와의 일상적 상호작용
1. 등원하기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유아)
2. 인사및 하루일과 소개하기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3. 자유선택놀이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4. 바깥놀이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5. 점심시간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6. 하원하기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유아)
7. 화장실 가기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공통)
8. 차량지도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9. 현장학습
1) 교육목표
2) 상호작용 예시
CHAPTER 07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1. 쌓기놀이 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2. 역할놀이 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3. 언어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4. 수·조작 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5. 과학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6. 미술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7. 음률영역
1) 놀이 특징
2)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예시
CHAPTER 08 유아교사와 상호작용
1. 상호작용 실천하기
1) 초임교사로서 경험한 상호작용의 어려움
2)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
3) 기관장(선배교사)으로서 알려주고 싶은, 초임교사 상호작용의 주의점
2.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상호작용 알아보기
1) 규칙을 지키지 않는 유아
2) 공격적인 유아
3) 거짓말하는 유아
4) 격리불안을 보이는 유아
5) 싸우는 유아
6) 지나치게 의존하는 유아
7) 자위 행동하는 유아
8) 부모의 잘못된 상호작용을 따라 하는 유아
9) 친구를 놀리는 유아
10) 인기를 이용하여 다른 아이들을 시키는 유아
11) 편식하는 유아
12) 기관에서의 경험을 가정에 과장하여 전달하는 유아
13) 자기중심성이 강한 유아
14) 교사와의 약속을 지나치게 중요시 여기는 유아
PART III 부모와의 상호작용
CHAPTER 09 부모 이해하기
1. 부모 됨에 대한 이해
1) 현대사회에서의 부모 됨과 부모역할의 어려움
2)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량
2. 부모의 양육태도 이해하기
1) 양육태도
2)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성격유형에 따른 부모 이해하기
1) 외향형과 내향형
2) 감각형과 직관형
3) 사고형과 감정형
4) 판단형과 인식형
CHAPTER 10 부모-교사의 상호작용
1. 부모-교사 상호작용의 의미와 방법
1) 부모-교사 상호작용의 의미
2) 부모-교사 상호작용 방법
3) 상호작용에 대한 부모의 요구
2.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1) 교사가 지각하는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2) 부모가 지각하는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3.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노력
1)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실천방안
2)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노력에 대한 의미 찾기
CHAPTER 11 학부모 면담
1. 집단면담
1) 목 적
2) 진행절차
2. 개별면담
1) 목 적
2) 진행절차
3. 면담에 대한 부모의 요구와 경험
1) 학부모의 요구와 경험
2) 학부모 유형에 따른 요구
4. 면담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1) 부모와 교사의 공동의 목적과 입장 차이
2) 발달자료에 대한 수집과 해석
3) 초임교사로서 경험부족으로부터 오는 어려움
CHAPTER 12 문제행동에 대한 면담
1. 문제행동의 정의와 종류
1) 문제행동의 정의
2) 문제행동의 종류
2. 문제행동의 원인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문제행동 면담에 대한 부모의 요구와 반응
1) 문제행동 면담에 대한 부모의 요구
2) 문제행동 면담에서 부모의 반응
4. 문제행동 면담에서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5. 문제행동 분석과 면담진행
1) 편식이 심한 아이
2) 소변을 자주 실수하는 아이
3) 가위질 등 소근육 발달이 느린 아이
4) 사회성이 낮은 아이
5) 자존감이 낮은 아이
6)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아이
7) 말을 더듬는 아이
8) 산만하고 주의집중이 안 되는 아이
9)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10)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