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서현점] 서가 단면도
(0)

'다시 만나는 옛이야기' 전 5권은 우리 옛이야기를 둘러앉아 말로 하던 원래 모습과 그 정신을 살려 복원한다. 전통시대의 단순 소박한 옛이야기를 사건 전개의 개연성과 구체성을 강화하며 현대적으로 계승한다. 옛이야기를 소설화하는 이 같은 작업의 저변에는 전통시대 이야기의 힘과 공동체의 정신을 오늘에 맞게 되살리고자 하는 일이다.

태곳적 세상의 모습을 그린 신화적 옛이야기의 1권부터 무시무시하거나 기이한, 유쾌하거나 통쾌한 이야기들을 모은 2권, 민중의 좌절하지 않는 낙관적 삶과 기상천외의 발상을 담은 3권, 지하 세상 괴물 퇴치 모험담인 4권(경장편), 그리고 아기장수의 비극과 민중의 염원을 새긴 5권(경장편)까지. 작가는 모든 세대에게 충분히 의미 깊고 흥미로우리라 기대한다. 무명의 이야기꾼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찾아 담아낸 삶의 깊은 지혜와도 가슴 벅차게 만날 수 있도록 공을 들였다는 뜻이다.

민담이나 전래동화로 전해지는 옛이야기 가운데는 신화에 그 뿌리가 닿은 것들이 많다. 1권 <해가 되어라 달이 되어라>는 그런 신화적 옛이야기만을 모았다. 태곳적 사람들의 사유와 세계상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또 그것을 우리가 사는 세상의 거울과 등불로 사용해보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탐색하기 위해서다. 그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모습을 유지한 채 원래의 신화적 이야기로 다시 나타난다.

다시 만나는 옛이야기 5

해가 되어라 달이 되어라 11
나무도령과 그의 부모 49
나무도령과 그의 가족 89
북녘땅 곰녀 131
노루야 노루야 169
나무꾼과 선녀 203
나는 당신의 각시입니다 239
구렁덩덩 우리 낭군님 279

작가노트 이야기의 기원 327

김경주 (시인, 극작가, 포에트리 슬램 운동가)
: 구광본의 『해가 되어라 달이 되어라』는 한동안 독자에게 ‘제외된 서사’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우리의 옛이야기를 다시 들여다 볼 즈음에 이 책은 귀한 이야기의 값을 가진다. 이야기는 원래 자체가 스스로의 복원술을 가지고 있다. 아마 이 책에 담긴 이야기들의 생래적 모험 또한 그러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증명하려 애쓴다. 하지만 옛이야기는 사람의 손을 피해 스스로 여기까지 흘러왔다. 여기 실린 곰살맞은 옛이야기는 우리들의 허위성과 생채기들을 성찰하고 민낯을 드러낸다. 무엇보다 진실을 찾아 떠내려온 좋은 이야기들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을 품고 있다.

수상 :1987년 오늘의작가상
최근작 :<왕이 나셨네>,<복은 빌릴 수도 있지>,<이제 그만 가보겠습니다> … 총 18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