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등교거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❶ 1년 안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❷ 변화를 기다리면 시간은 눈 깜빡할 새에 지나간다
❸ 등교재개를 위해서는 원인 규명을 멈춰야 한다
❹ 약으로 치료할 수 없는 마음의 영양실조
❺ 마음의 영양실조란 아이의 ‘자존감의 물’이 부족한 것
❻ 등교거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2장: 등교재개로 이끄는 3요소
[포인트 1] 자존감의 물 만들기
❶ 아이의 장점에 부모의 기쁜 마음을 더하면 자존감의 물이 된다
❷ 아이의 장점에 ‘~하는 힘이 있다’를 덧붙여 격려한다
❸ 애정을 가지고 관찰한 후, 아이가 주인공인 말을 건넨다
[포인트 2] 칭찬(‘장점’ 일깨워주기)
❶ 칭찬이란 아이의 장점을 전달해 일깨워주는 것
❷ 하루 세 개 이상 칭찬하기
[포인트 3] 관찰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❶ 하루의 마무리로 칭찬 노트를 정리한다
❷ 약 복용은 부모를 대기 상태로 만든다
❸ 고등학교에서의 등교거부와 과거의 등교기피
3장: 성공사례─이러한 서포트를 통해 학교에 가기 시작했다
[사례 1] 등교재개에 성공해 연극부에서 활약하고 있는 A
❶ 왕따로 인해 중학교에서 등교거부를 하다
❷ ‘모자란 아이’라는 소문이 돌다
❸ 첫 면담─어머님께 드리는 위로의 말씀
❹ A의 미래를 상상하고 마음속을 단계화하다
❺ 할머니는 A의 소중한 자원이라는 사실을 깨닫다
❻ 유아퇴행은 ‘다시 키우기’의 시작
❼ 공동행위─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동해 학교에 갈 힘을 기르는 중요한 시기
❽ 대부분의 아이가 전자기기 중독에 빠진다
❾ 갑작스러운 등교재개와 등교거부 재발에 대한 불안감을 떠안고
❿ 이야기를 만들어 등교재개에 성공한 자신의 힘을 확인
⓫ 전학, 그리고 엄마에게 첫 상담
⓬ 다른 사람처럼 다시 태어난 A
[사례 2] 7년간의 등교거부 끝에 등교재개에 성공한 B
❶ 첫 만남─초등학교 2학년 때 담임선생님과의 문제가 계기
❷ 상담소 재방문과 상담사에 대한 신뢰
❸ 글을 쓰는 것만으로도 손바닥에 땀이
❹ 상담소에서 공부하며 다른 아이들과 교류하기
❺ 농장체험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❻ 7년만의 등교
[사례 3] 등교기피자 C
❶ 어머니의 불안감을 감지하고 성공사례를 이야기하다
❷ 어머니의 의지는 C의 행운
❸ 면담을 통해 부모의 불안감을 없애고 의욕을 심어준다
❹ 보호자의 협력만 있다면 100퍼센트 등교할 수 있다
※ 모든 부모님들께 보내는 메시지
4장: 앞으로의 과제와 계획
부모의 양육 능력을 높이고 학교와의 연계를 계획하다
❶ 부모의 양육 능력을 높여주는 작업
❷ 강연회를 열어 서포트 방법을 알리고 싶다
❸ 소모임과 워크숍 체험을 즐기다
❹ 책 출판과 인터넷을 통한 계발
❺ 교내 자녀 양육 운동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