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서버 구축에 필요한 기본 지식
1.1 서버를 설치하고 할 수 있는 일
____1.1.1 서버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CentOS뿐!
1.2 네트워크 기초 지식 익히기
____1.2.1 서버 설치 장소와 회선
____1.2.2 LAN 설정하기
____1.2.3 리눅스 네트워크 설정하기
____1.2.4 인터넷에 서버 공개 준비하기
1.3 서버를 외부 공개할 때 주의할 점
____1.3.1 다양한 위협에 노출되는 서버
____1.3.2 암호 설정에 주의하자
____1.3.3 통신 내용 암호화로 보안 강화하기
____1.3.4 피해 정보를 최대한 빨리 발견하자
2장 CentOS 7 설치 및 환경 설정하기
2.1 CentOS 설치 미디어 만들기
____2.1.1 CentOS 설치 이미지
____2.1.2 CentOS 패키지 설치 및 업데이트하기
____2.1.3 CentOS 설치 환경
____2.1.4 DVD ISO 파일 내려받아 설치 DVD 만들기
____2.1.5 USB 메모리 설치 미디어 만들기
____2.1.6 CentOS 6에서 업그레이드하기
2.2 CentOS 설치 서버 준비하기
____2.2.1 CentOS 7 설치 방법
2.3 CentOS 설치 환경 설정하기
____2.3.1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는 방법
____2.3.2 광학 드라이브로 부팅하게 BIOS와 UEFI의 설정 변경하기
____2.3.3 부팅 장치 선택 메뉴에서 광학 드라이브로 부팅하는 방법
2.4 CentOS 7 설치하기
____2.4.1 CentOS 7을 DVD로 설치하기
2.5 문제 해결 방법
____2.5.1 CentOS 7이 시작되지 않을 때
____2.5.2 설치 미디어에서 부팅됐을 때
____2.5.3 설치 DVD 확인하기
3장 리눅스 기본 지식과 사용법
3.1 GUI 환경과 콘솔 환경
____3.1.1 GUI 환경
____3.1.2 CUI 환경
3.2 로그인/로그아웃과 시스템 종료 방법
____3.2.1 CentOS 7 시작하기
____3.2.2 사용자 로그인하기
____3.2.3 로그아웃하기
____3.2.4 재시작 및 종료하기
____3.2.5 데스크톱 사용하기
3.3 콘솔 명령어 사용법과 root(관리자) 권한
____3.3.1 콘솔 명령어를 사용하는 환경
____3.3.2 콘솔 명령어 실행
____3.3.3 편리한 콘솔 명령어 기능
____3.3.4 관리자(root) 권한으로 명령 실행하기
3.4 텍스트 편집기 사용하기
____3.4.1 텍스트 파일 편집하기
____3.4.2 root(관리자) 권한으로 텍스트 편집기 실행하기
3.5 패키지 관리하기
____3.5.1 패키지 관리 시스템 Yum
____3.5.2 GUI 도구로 패키지 관리하기
____3.5.3 GUI 도구에서 패키지 업데이트(수정)하기
____3.5.4 명령어로 패키지 관리하기
____3.5.5 콘솔 명령어로 패키지 자동 업데이트하기
3.6 사용자 관리하기
____3.6.1 GUI 사용자 설정 도구
____3.6.2 콘솔 명령어로 사용자 관리하기
3.7 서비스 관리하기
____3.7.1 서비스란?
____3.7.2 서비스 정보 확인
____3.7.3 서비스 시작, 중지, 재시작하기
____3.7.4 서비스 활성화와 비활성화
3.8 사용자 또는 그룹 접근 권한 관리하기
____3.8.1 사용자와 그룹
____3.8.2 접근 제어
4장 스토리지 관리하기
4.1 리눅스 파일시스템과 스토리지
____4.1.1 파일시스템과 스토리지
____4.1.2 스토리지 트리 구조
____4.1.3 마운트와 언마운트
____4.1.4 장치 파일
____4.1.5 mount 명령어로 장치 마운트하기
____4.1.6 데스크톱 환경에서 스토리지 사용하기
____4.1.7 광학 디스크, SD 카드 마운트하기
____4.1.8 USB 메모리 마운트하기
____4.1.9 하드 디스크 마운트하기
____4.1.10 이미지 파일(ISO) 마운트하기
____4.1.11 옵션을 붙여 마운트하기
____4.1.12 umount 명령어(언마운트)
____4.1.13 파일시스템 설정(/etc/fstab)
____4.1.14 장치 파일이 바뀌는 장치를 마운트하기
4.2 파일 크기와 디스크 용량
____4.2.1 스토리지와 디렉터리 크기 확인하기
____4.2.2 파일 크기 확인하기
____4.2.3 디렉터리 크기 확인하기
____4.2.4 디스크 용량 확인하기
4.3 디스크 관리하기
____4.3.1 스토리지 포맷과 파일시스템
____4.3.2 mkfs 명령어로 파일시스템 구축하기
____4.3.3 파티션 설정하기
____4.3.4 LVM
____4.3.5 LVM 상태 확인하기
____4.3.6 하드 디스크 추가하기
4.4 RAID
____4.4.1 RAID란?
____4.4.2 RAID의 종류
____4.4.3 RAID의 구성
____4.4.4 RAID 이용 명령어
____4.4.5 RAID 1 디스크 구축하기
____4.4.6 RAID 5 디스크 구축하기
____4.4.7 RAID에 스페어 추가하기
____4.4.8 RAID 상황 통지하기
5장 네트워크 설정하기
5.1 서버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설정하기
____5.1.1 고정 IP를 설정하여 서버를 운영해야 한다
____5.1.2 네트워크 관리자로 네트워크 설정하기
____5.1.3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활성화하기
____5.1.4 네트워크 설정하기
____5.1.5 명령어로 네트워크 관리하기
5.2 동적 DNS로 도메인 설정하기
____5.2.1 동적 DNS 서비스
____5.2.2 동적 DNS 서비스에 등록하기
____5.2.3 호스트 이름 변경하기
____5.2.4 자동으로 IP 주소 업데이트하기
____5.2.5 나만의 도메인 사용하기
5.3 인터넷 공유기 설정하기
____5.3.1 서버를 인터넷에 공개하기
____5.3.2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한 포트 포워딩
6장 DNS 서버 구축하기
6.1 DNS 서버란?
____6.1.1 DNS에서 이름 해석이란?
____6.1.2 DNS의 동작 원리
6.2 DNS 서버 구축하기
____6.2.1 LAN 전용 DNS 서버 운영 시 장점
____6.2.2 내부 DNS 서버의 동작
____6.2.3 집 내부의 LAN 네트워크 구성하기
6.3 BIND 설치하기
____6.3.1 BIND 설치하기
____6.3.2 BIND 설정하기
____6.3.3 named 서비스 활성화하기
____6.3.4 방화벽 설정 변경하기
____6.3.5 네트워크 설정 변경하기
____6.3.6 BIND 동작 확인하기
6.4 클라이언트 설정 변경하기
____6.4.1 윈도 10 설정하기
7장 파일과 프린터 공유하기
7.1 파일 공유 서버 설치 및 설정하기
____7.1.1 윈도 파일 공유와 상호 호환되는 Samba
____7.1.2 Samba 설치하기
____7.1.3 Samba 기본 설정
____7.1.4 Samba 서비스 활성화하기
____7.1.5 방화벽과 SELinux 설정하기
____7.1.6 윈도에서 Samba 서버에 접속하기
____7.1.7 여러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디렉터리 설정하기
7.2 프린터 공유하기
____7.2.1 CentOS 7에서 프린터 사용하기
____7.2.2 CUPS 서비스 활성화하기
____7.2.3 프린터 연결하기
____7.2.4 웹 브라우저로 프린터 추가하기
____7.2.5 Samba로 프린터 공유하기
____7.2.6 인쇄 대기열 관리하기
8장 원격으로 서버 관리하기
8.1 SSH 서버
____8.1.1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 관리하기
____8.1.2 안전한 원격 접속을 위한 SSH
8.2 OpenSSH 설치 및 설정하기
____8.2.1 SSH 서비스 활성화하기
____8.2.2 접속 테스트와 보안 설정 변경하기
____8.2.3 SSH를 통해 root로 로그인할 수 없게 설정하기
8.3 SSH 기본 사용법
____8.3.1 SSH로 파일 전송하기
____8.3.2 윈도에서 SSH 접속하기
____8.3.3 파일 전송용 SSH 클라이언트 WinSCP
8.4 키 교환 방식 인증
____8.4.1 암호를 사용하는 인증은 위험을 동반한다
____8.4.2 키 교환 방식 인증
____8.4.3 공개키와 비밀키 생성하기
____8.4.4 WinSCP용 비밀키 생성하기
____8.4.5 공개키를 서버에 저장하기
____8.4.6 키 교환 방식으로 원격 로그인하기
____8.4.7 암호 인증 비활성화하기
9장 FTP 서버 구축하기
9.1 FTP 서버 설치 및 설정하기
____9.1.1 FTP 서버
____9.1.2 FTP 서버 설치
9.2 FTP 서버 접속하기
____9.2.1 ftp 명령어를 사용하여 접속하기
____9.2.2 윈도 시스템에서 접속하기
____9.2.3 Anonymous FTP 이용하기
10장 메일 서버 구축하기
10.1 메일 서버 설치 및 설정하기
____10.1.1 메일 전송 원리
____10.1.2 메일 서버 패키지 설치하기
____10.1.3 SMTP 서버의 문제와 해결 방법
____10.1.4 방화벽 설치하기
____10.1.5 Postfix 설정하기
____10.1.6 메일 서비스 활성화하기
10.2 메일 송수신 테스트하기
____10.2.1 Thunderbird 설치하기
____10.2.2 메일 송수신 테스트하기
10.3 OP25B 지원
____10.3.1 ISP의 스팸 메일 방지 대책 OP25B
____10.3.2 ISP 메일 서버를 경유하게 설정하기
____10.3.3 SMTP 대체 포트 준비
11장 웹 서버 구축하기
11.1 웹 서버 설치 및 설정하기
____11.1.1 웹 서버란?
____11.1.2 웹 서버 설치하기
____11.1.3 웹 서버 설정하기
____11.1.4 웹 서버 시작하기
____11.1.5 테스트와 보안 설정하기
____11.1.6 디렉터리 설정 추가하기
11.2 사용자 홈페이지 구성하기
____11.2.1 사용자별 공개 디렉터리 설정하기
____11.2.2 디렉터리를 설정하고 웹 페이지 작성하기
11.3 사용자 인증 기능 설정하기
____11.3.1 사용자 인증 설정
____11.3.2 설정 파일의 변경과 디렉터리 생성
____11.3.3 암호 파일 작성하기
11.4 SSL 암호화 및 보안 인증서 발급하기
____11.4.1 암호화 통신 설정으로 안정성 높이기
____11.4.2 보안 인증서로 안전성 유지하기
____11.4.3 보안 인증서 설정하기
____11.4.4 Let’s Encrypt 보안 인증서
12장 데이터베이스 서버 구축하기
12.1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설정하기
____12.1.1 데이터베이스란?
____12.1.2 MariaDB 설치 및 설정하기
____12.1.3 데이터베이스 접속하기
12.2 데이터베이스 기본 사용법
____12.2.1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SQL
____12.2.2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____12.2.3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삭제하기
____12.2.4 사용자 관리하기
____12.2.5 테이블 관리하기
____12.2.6 데이터베이스 백업하기
13장 웹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13.1 블로그 설치하기
____13.1.1 웹 서버에서 프로그램 실행하기
____13.1.2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____13.1.3 블로그 관리하기
13.2 웹 메일 설치하기
____13.2.1 웹 메일이란?
____13.2.2 웹 메일을 설치하기 전에
____13.2.3 웹 서버 설정하기
____13.2.4 웹 메일 설정하기
____13.2.5 웹 메일 접속하기
14장 온라인 저장소와 미디어 서버 구축하기
14.1 드롭박스로 파일 공유하기
____14.1.1 드롭박스와 CentOS 동기화하기
____14.1.2 드롭박스 자동 동기화
14.2 온라인 저장소 설치하기
____14.2.1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저장소 프로그램 ownCloud
____14.2.2 ownCloud 설치 및 설정하기
____14.2.3 파일 관리자로 ownCloud 파일 관리하기
14.3 DLNA 서버 구축하기
____14.3.1 DL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