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산점] 서가 단면도
(0)

삼대에 걸쳐 안중근 일가가 우리 근현대사에 남긴 족적을 꼼꼼히 추적한 기록을 담은 책이다. 이를 위해 기존 자료뿐만 아니라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고 여러 관계자의 증언을 폭넓게 활용했다. 그동안 이회영 일가, 이상룡 일가 등이 대표적인 독립운동가 가문으로 재조명되었으나 의외로 안중근 일가의 독립운동과 행적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가문을 대표하는 안중근은 '영웅'으로 추앙받아 많은 전기와 평전이 나오고 영화, 연극, 드라마, 소설 등으로 부활했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친동생과 사촌형제, 조카 등 안중근 일가가 우리 근현대사에 남긴 발자취는 연구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망각의 역사' 속에 묻혀 있다.

또한 안중근의 '영웅적 거사'만을 추앙하다 보니 오히려 그의 '인간적 면모'는 우리로부터 멀어졌다. 안중근 의사를 보는 우리의 인식은 단순히 '우국지사'로 영웅시하는 데 머물러 있었다. 안중근 의사가 '영웅'이 되는 순간 역설적으로 우리로부터 멀어진 셈이다. 약지가 잘린 손바닥 도장과 '대한국인'이라는 글씨 정도만 기억될 뿐 안중근의 사상과 그 일가의 삼대에 걸친 고투는 잊혀졌다.

안중근 의사는 "불의를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라"고 말했다. 역사를 반성할 줄 모르는 민족은 또다시 역사의 횡포를 만날 것이고 역사를 통찰할 줄 모르는 민족은 미래로 전진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실상은 아는 게 별로 없는 안중근 가문에 대한 재조명은 과거에 대한 성찰을 넘어 새로운 미래상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최근작 :<임종국 평전>,<한 번뿐인 네 인생, 네 뜻대로 살아라>,<보훈, 평화로의 길> … 총 47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고려왕릉 기행>,<북한 박물관 기행>,<북한 국보유적 기행> … 총 32종 (모두보기)
소개 :

정창현 (지은이)의 말
오늘날 한중일 3국은 100년 전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특히 과거 식민지 전쟁의 유제로 세 나라는 역사전쟁, 영토분쟁 등으로 대립과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안중근의 다자간 통합 정신은 이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안중근을 두고 ‘지나간 미래상’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삶과 사상이 과거에 이어 미래에도 값진 교훈과 가치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전히 분단을 극복하지 못하고 통일의 여정을 가야 하는 우리에게 남과 북, 해외에 흩어져 있는 안중근 일가의 화합과 만남은 민족정기를 세우고 민족의 통합을 이루는 ‘통일의 아이콘’이 되기에 충분하다.
정운현 (지은이)의 말
안중근과 그의 가문을 재조명하는 것은 단순히 역사인물에 대한 재평가와 회고 차원이 아니다. 그들이 목숨 바쳐 투쟁했던 조국의 현실은 한 세기가 지난 지금에 와서도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일찍이 이 땅에 선구자적 식견을 갖춘 인물이 있었건만 우리는 겉핥기식 역사교육으로 진면목을 꿰뚫어 보지 못했다. 인걸은 가고 없지만 그들의 삶과 정신은 오늘에 와서 더욱 새롭다 할 것이다. 이를 정리하고 기록하는 일은 단순히 과거 안중근 일가의 활동을 복원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현재 우리가 사표로 삼아야 할 성찰과 교훈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