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1부 교육토론의 원리
1 교육토론의 이해: 오해와 쟁점
01 찬반 대립형 경쟁 구도
1 부정적 관점 ─ 왜 학생들을 불필요하게 대립시키고 경쟁을 부추기나요?
2 긍정적 관점 ─ 몸으로 하는 경쟁은 스포츠맨십이고 말로 하는 경쟁은 악인가요?
3 찬반 대립형 경쟁 구도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02 승패 판정
1 부정적 관점 ─ 승자가 옳다는 인식을 심어 주지 않을까요?
2 긍정적 관점 ─ 판정에 승복하는 경험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3 승패 판정은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03 규칙과 절차
1 부정적 관점 ─ 너무 복잡하고 부자연스럽지 않은가요?
2 긍정적 관점 ─ 규칙과 절차는 번거롭기만 한 것일까요?
3 규칙과 절차는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04 정해진 입장 34
1 부정적 관점 ─ 왜 자신의 신념과 무관한 입장을 억지로 정해 주나요?
2 긍정적 관점 ─ 반대편의 입장에 서 보는 경험을 언제 할 수 있을까요?
3 정해진 입장은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토론 준비하기
2 교육토론의 목표: 인재상
01 교육토론의 목표와 기능
1 교육토론이란 무엇인가요?
2 왜 교육토론인가요?
3 교육토론의 역사적 기원은 어떠한가요?
4 진리 검증의 장인 교육토론의 속성은 무엇인가요?
5 교육토론이 지향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6 교육토론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7 토론의 교육적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8 토론의 교육적 효과는 실증적으로 검증되었나요?
9 토론의 교육적 기능을 정리하면 어떻게 되나요?
10 토론 교육의 또 다른 지향점은 무엇인가요?
02 교육토론의 유형
1 CEDA 토론은 어떻게 하나요?
2 칼 포퍼식 토론은 어떻게 하나요?
3 의회식 토론은 어떻게 하나요?
4 링컨 더글러스 토론은 어떻게 하나요?
5 퍼블릭 포럼 토론은 어떻게 하나요?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교육 목표에 맞는 토론 유형 적용하기
3 교육토론에서 태도의 문제: 인신공격
01 토론 인신공격 발언의 속성
1 토론에서 인신공격 발언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나요?
2 인신공격 발언의 공격 대상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3 인신공격 발언을 구분하는 다른 기준은 무엇인가요?
4 방송 토론에서는 왜 인신공격 발언이 많이 나오나요?
02 토론 인신공격 발언의 양상
1 상대 토론자를 직접 언급하며 비난한 경우는?
2 상대 토론자의 발언을 언급하며 비난한 경우는?
3 상대 토론자의 소속 집단을 언급하며 비난한 경우는?
03 토론 인신공격 발언의 개선 방안
1 발언 내용 차원에서는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요? ─ 논제관련성 준수
2 발언 형식 차원에서는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요? ─ 반대 신문의 질문 활용
3 발언 태도 차원에서는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요? ─ 주관적 감정의 제어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인신공격 발언
2부 교육토론의 실제
4 논제 설정
01 토론 논제의 유형
1 토론 논제는 어떻게 구분되나요?
2 교육토론에는 어떤 논제가 적합한가요?
02 정책 논제의 요건
1 ‘대립성’은 무엇인가요?
2 ‘변화 지향성’은 무엇인가요?
3 ‘균형성’은 무엇인가요?
03 논제 설정 시 고려 사항
1 시사성은 중요한가요?
2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어떻게 고려하나요?
3 논제는 언제 공개하나요?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논제 설정하기
5 입론 구성
01 정책 토론 입론 구성 원리
1 찬성 측의 ‘입증 책임’ 원리가 왜 중요한가요?
2 입증 책임을 지기 위해 왜 필수 쟁점이 필요한가요?
3 필수 쟁점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4 필수 쟁점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제시할 수 없을까요?
5 필수 쟁점을 적용한 논리 구조는 어떠한가요?
6 모든 토론 유형에서 입증 책임이 균형을 이루나요?
02 정책 토론의 입론 모형
1 정책 토론 입론 모형 중 ‘필요-방안 모형’은 무엇인가요?
2 정책 토론 입론 모형 중 ‘비교우위 모형’은 무엇인가요?
3 정책 토론의 두 입론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03 논제 분석과 입론 구성
1 논제 분석은 어떤 기준으로 하나요?
2 필요-방안 모형으로 입론을 어떻게 구성하나요?
3 비교우위 모형으로 입론을 어떻게 구성하나요?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입론 구성하기
6 필수 쟁점별 논증 구성
01 문제(피해) 쟁점
1 문제(피해) 쟁점이란 무엇인가요?
2 문제(피해) 쟁점의 양적 차원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를 하나요?
3 문제(피해) 쟁점의 질적 차원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를 하나요?
02 원인(내재성) 쟁점
1 원인(내재성) 쟁점이란 무엇인가요?
2 원인의 구조적 내재성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를 하나요?
3 원인의 태도적 내재성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를 하나요?
03 필수 쟁점 구성 사례 분석
04 해결 방안(해결성) 쟁점
05 이익/비용 쟁점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필수 쟁점별 논증 구성하기
7 반대 신문
01 반대 신문의 본질
1 상대 공격인가요, 진리 검증의 협력 과정인가요?
2 진리를 검증하는 반대 신문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3 자기주장 우기기인가요, 경청과 질문의 상호작용 과정인가요?
4 경청과 질문의 상호작용으로서 반대 신문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02 반대 신문 전략의 사고 과정
1 [1단계: 상대 입론 예측] 상대 입론을 예측하여 예상 질문을 어떻게 만드나요?
2 [2단계: 거시 구조 분석] 상대 입론을 경청하여 발언의 내용 구조를 어떻게 분석하나요?
3 [3단계: 단위 논증 분석] 상대 입론에서 개별 발언을 어떻게 분석하나요?
4 [4단계: 반대 신문 구성] 질문 형식으로 어떻게 표현하나요?
5 [5단계: 상대 응답 대처] 상대 응답에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처하나요?
03 반대 신문의 방법
1 반대 신문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 상대의 발언 범위 내에서 질문한다
2 우리 편 주장도 할 수 있나요? ─ 자기주장이 아닌 상대 발언에 대해 질문한다
3 자료의 출처를 물어보면 충분한가요? ─ 이유와 근거의 단순한 확인보다 오류를 검증한다
4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중 어떤 게 유리한가요? ─ 개방형 질문을 지양한다
5 질문은 어떻게 하나요? ─ 단편 질문보다 연쇄 질문을 사용한다
6 상대를 공격해도 되나요? ─ 인신공격을 자제하고 예의를 갖춘다
7 답변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할 때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방어한다
요약
토론 교수학습 안내: 반대 신문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