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며,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주(언어): 전래동화 「반야산 불상의 전설」
나라에 위급한 일이 있을 때마다 땀을 흘린다는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에 관한 전설인 ‘반야산 불상의 전설’이 실려 있습니다. 이야기를 읽고 난 뒤, 문화재의 종류를 알아보고 문화재 지도를 그려 봅니다. 또한 문화재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조사하여 봅니다.
2주(사회): 고전명작 「난중일기」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전쟁터에서 쓴 일기인 ‘난중일기’가 실려 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당시 전투 상황과 나라 사정, 가족이나 부하들에 대한 이순신 장군의 감정, 이순신 장군의 업적, 태도 등을 살펴봅니다.
3주(과학): 설명문 「우리 문화에 숨어 있는 과학」
우리 문화 속에는 조상들의 과학적 사고와 기술이 숨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정월 대보름에 즐겨 하는 민속놀이인 연날리기와 한지 속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를 살펴봅니다. 글을 읽으면서 우리 조상들의 슬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4주(장르별 글쓰기): 「설명하는 글은 어떻게 쓸까요?」
어떤 지식이나 사실을 읽는 사람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설명문을 써 보는 활동으로 한 권을 마무리합니다. 설명하는 글의 특징과 구성 방식, 주장하는 글과의 차이점, 설명 방법, 설명하는 글을 잘 쓰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배워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