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형식과 측면에서 한국인의 감성, 그리고 중국·일본의 감성을 다루고 있다. 그러는 가운데 한국인의 감성의 구조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국인은 유달리 감성적이라고 하는데, 감성이란 마음의 문제이다. 한국인의 감성을 고찰한다는 것은 결국 한국문화의 체제를 설정하는 일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한·중·일의 여러 학자는 각자 자기 나라의 ‘감성’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논의하는데, 이러한 논의 속에서 ‘동아시아의 감성’이라는 공통분모를 발견하게 된다.
한국의 감성은 동아시아 문화 속에서 공통분모와 개별성을 갖고 있다. 색의 풍속이나 사군자의 명명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중국의 영향을 상당부분 고수하면서도 해학, 흥, 한 등의 감성 등에서 중국의 유가미학이 이상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도덕’과는 또 다른 예술정신을 구가한다. 또한 일본의 감성에 비해 보다 ‘무심’하고 ‘해학’적인 면을 강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작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미의식>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감성> ,<융합 인문학>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일본 동경대학교 대학원 미학예술학 전문 과정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영남대학교 미술학부 및 대학원 미학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 미학 및 비교 미학을 주로 연구했고, 근래에는 동아시아 예술 문화의 현대적 조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저서로 『아름다움 그 사고와 논리』, 『동서의 예술과 미학』, 『동아시아의 언어, 문화, 예술』 등이, 역서로 『그리스 미술 모방론』, 『미술의 해석』, 『비교미학연구』 등이 있다.
최근작 :<당대 중국 심미문화> ,<동아시아 미의 문화사>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감성>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1957년 베이징 출신, 1978년 산둥대학교 중문과에 입학했고, 1987년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91년 산동대 문사철 편집부 교사로 부교수, 교수로 임용됐고, 1997년 4월 산동대 문사철 편집부 부주임, 2001년 12월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2년 12월 산동대 문사철 편집부장을 지냈다. 2004년 1월 산동대 문학 및 신문방송학부 학장, 문사철 편집부장을 역임했다. 2005년 10월에는 산동대 당위원회 상무위원, 부총장을 지냈다. 2016년 58세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국무원학과평의소조 회원, 교육부사회과학위원회 위원, 중문교학지도위원회 위원 등 지냈고, ‘교육부제3회인문사회과학우수성과1등상’, ‘산동성사회과학우수성과1등상’, ‘교육부제4회전국고등교육기관청년교사상’, ‘산동성전문기술 출중한 인재’, ‘산동성에 뛰어난 기여를 한 청장년 전문가’, ‘태산학자(泰山學者)’ 등 수상했다.
최근작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감성> ,<美術史와 나>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1955년에 태어나 도쿄 대학 문학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미학예술학 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일본학술진흥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히로시마 대학 조교수로 있으면서 비교미학, 예술학, 상연예술론, 언어철학 등을 가의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일본의 근대화를 통한 예술의 문화적 분화'(2000), '일본의 근대화를 통한 전통연극의 역설적 재생 노극의 경우'(2000), '제아미의 식물적 세계관에서의 미적 하비투스에 관하여'(2001)가 있고, 지은 책으로 <예술문화의 생태학>(공저, 1996), <연극과 영화>(편저, 1998)가 있다.
최근작 :<서양미학사> ,<동아시아 문화와 한국인의 감성> ,<상징의 미학>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1958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1981년 도쿄대학교 문학부를 졸업하고,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와 함부르크대학교 철학과에서 수학했다. 1988년 고베대학교 문학부 조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도쿄대학교 대학원 인문사회계연구과 및 문학부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상징의 미학』(象徵の美學, 1995), 『예술의 역설-근대 미학의 성립』(藝術の逆說-近代美學の成立, 2001), 『예술의 조건-근대 미학의 경계』(藝術の條件-近代美學の境界, 2006), 『기무라 모토모리-‘표현애’의 미학』(木村素衞-‘表現愛’の美學, 2010) 등이 있으며, 공편저로는 『라틴어 독일어-독일어 라틴어 학술어휘 사전』(羅獨?獨羅學術語彙辭典, 1989), 『스타일의 시학-윤리학과 미학의 교차』(スタイルの詩學-倫理學と美學の交叉, 2000), 『미적 주관성-낭만주의와 근대』(Athetische Subjektivitat. Romantik und Moderne, 2005), 『교향하는 낭만주의』(交響するロマン主義, 2006), 『디자인의 존재론-윤리학과 미학의 교향』(デザインのオントロギー-倫理學と美學の交響, 2007), 『문화적 동일성과 자기상自己像-일본과 독일에서의 계몽과 근대』(Kulturelle Identitat und Selbstbild. Aufklarung und Moderne in Japan und Deutschland, 2011) 등이 있다.
최근작 :<예술에 대한 성찰과 전망> ,<다시 생각해보는 예술> ,<[큰글자책] 칸트의 판단력비판 읽기 > … 총 2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 철학과(미학전공) 졸업
동대학원 미학전공 석사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 철학박사(철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
▶경력
서울대 및 동대학원, 홍익대 및 동대학원, 이화여대 및 동대학원, 중앙대 및 동대학원,
한국외국어대, 동덕여대 강사, 인하대 대우교수 역임
미국 템플대학교 철학과 교환교수
버지니아 대학 철학과 풀브라이트 교환교수
숭실대 사회교육원 원장, 인문대 학장 역임
현재 숭실대 철학과 명예교수
▶저 · 역서
『삶의 해석과 미학』, 『예술과 인간가치』(출판협회 오늘의 책), 『칸트판단력비판연구』(... 서울대 철학과(미학전공) 졸업
동대학원 미학전공 석사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 철학박사(철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
▶경력
서울대 및 동대학원, 홍익대 및 동대학원, 이화여대 및 동대학원, 중앙대 및 동대학원,
한국외국어대, 동덕여대 강사, 인하대 대우교수 역임
미국 템플대학교 철학과 교환교수
버지니아 대학 철학과 풀브라이트 교환교수
숭실대 사회교육원 원장, 인문대 학장 역임
현재 숭실대 철학과 명예교수
▶저 · 역서
『삶의 해석과 미학』, 『예술과 인간가치』(출판협회 오늘의 책), 『칸트판단력비판연구』(학술원 우수학술도서)와 『칸트 미학사상의 이해』로 18회 서우 철학상 수상, 『칸트 평전』, 『예술에 대한 사색』(학술원우수학술도서), 『프로이트와 현대철학』, 『프라그마티스트 미학』(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예술에 대한 미적 모색』(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인간의 삶과 예술』(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 『플라톤에서 푸코까지』, 『칸트의 삶과 그의 미학』, 『다시 생각해보는 예술』(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이외 다수
▶학회 및 사회활동
한국미학회 편집위원 역임, 한국감성과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철학연구회 편집위원 역임, 한국철학회 편집위원 역임, 한국철학회 학술이사 역임.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심사 평가위원 역임. 사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편집위원 역임, 한국예술학회 부회장 역임. 한국조형예술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 역임. 문화수도 추진기획단 자문위원 역임, 한국대학신문 논설위원 역임, 문화의 전당 국제건축공모 심사위원 역임, 한국미술협회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청주공예비엔날레 국제공모 심사위원 역임, (재) 광주 비엔날레 이사역임, (재) 인천문화재단 우현상 위원회 운영위원 역임, 한국칸트학회 회장 및 고문(현), 미술비평 전문 계간지 『미술과 비평』 평론위원(현), 한국 힐링아트 센터 전문교수(현), (사)한국미술협회 자문위원(현)
최근작 :<화가의 집, 박노수미술관> ,<한국 미술 다시 보기 1 : 1950년대-70년대> ,<[큰글자도서] 아름다운 우리 그림 산책> … 총 13종 (모두보기) 소개 :옛 그림에 담긴 뜻을 탐구하는 데 힘쓰면서 여러 사람과 그 가치를 나누는 일에 관심이 깊다. 그 결과물로 『조선후기 아회도』(2008), 『아름다운 우리 그림 산책』(2013), 『대한민국의 역사, 한국화로 보다』(2016), 『사대부의 만남과 풍류의 장, 아회도』(2016), 『동아시아의 아름다운 스승, 공자』(2019) 등을 펴냈다. 어린이들에게 우리 옛 그림의 숨겨진 매력을 이야기해 주고 싶어 『이 그림을 왜 그렸는지 알아?』(2015)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