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전은행점] 서가 단면도
(0)

과학문학의 신예작가를 발굴하는 '한국과학문학상'이 2회째를 맞이했다. 중단편 부문에서 「관내분실」로 대상을 받은 김초엽 작가는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으로 가작에도 당선되어 동시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

김초엽 작가는 포스텍(POSTECH)에서 화학을 전공한 과학도이기도 하다. 유전자탐침을 이용해 바이오센서를 만드는 연구로 2018년인 올해 초 석사학위를 받았다. "전공 공부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모아뒀다가 서로 연결해 발전시킨다"는 작가는 과학도답게 실험실이 소설 아이디어의 원천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작가의 장점은 작품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었는데, 과학적 상상력을 '상상'에 그치지 않고, 설득 가능한 이야기로 만들어냈다.

또한, 작가는 두 작품 모두에서 여성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고민의 깊이를 농밀하게 담아냈으며, 특유의 따뜻한 감성을 작가만의 호흡과 속도로 전개했다. 이 모든 것을 한 편의 근사한 이야기로 만들어 들려준다. 김초엽 작가는 "쨍하게 아름다운 순간을 담아내고 있다"(배명훈_소설가), "문장과 구성, 아이디어, 장르적 이해, 과학적 정밀함 모두 탁월하다"(김보영_소설가)는 평을 받으며, 대상과 가작을 동시에 수상했다.

극작가 출신으로 희곡적 호흡을 독특한 리듬으로 담아낸 김혜진의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 안락사 호텔을 배경으로 '존엄한 죽음'을 집요하게 질문하는 오정연의 「마지막 로그」, 종말 이후의 세계 노인과 안드로이드의 우정을 그린 김선호의 「라디오 장례식」, 기계와 인간 신체의 결합이 가능해진 시대에 인공지능을 둘러싼 윤리적.법적 문제를 충격적으로 다룬 이루카의 「독립의 오단계」 네 편의 수상작도 함께 수록되었다.

대상
김초엽 「관내분실」
수상 소감

가작
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혜진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
오정연 「마지막 로그」
김선호 「라디오 장례식」
이루카 「독립의 오단계」

심사평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동아일보 2018년 3월 10일자 '책의 향기/150자 맛보기'

수상 :2019년 오늘의작가상, 2017년 한국과학문학상
최근작 :<소설의 첫 만남 11~20 세트 - 전10권>,<[큰글자도서] 파견자들>,<방금 떠나온 세계 (2주년 기념 리커버)> … 총 67종 (모두보기)
소개 :2017년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대상 및 가작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쓴 책으로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방금 떠나온 세계』 『행성어 서점』, 장편소설 『지구 끝의 온실』, 중편소설 『므레모사』, 논픽션 『사이보그가 되다』(공저), 에세이 『책과 우연들』 등이 있다. 오늘의 작가상, 젊은작가상,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최근작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수상작품집>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199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에 재학 중이다. 「라디오 장례식」으로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부문 가작에 당선되었다.
최근작 :<나라는 우주>,<보라 새벽의 소리>,<당첨되셨습니다> … 총 10종 (모두보기)
SNS ://facebook.com/luca.light4you
소개 :
최근작 :<나라는 우주>,<마음도 백업이 되나요>,<사랑이 제곱이 되었다>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2100년 12월 31일>,<이토록 아름다운 세상에서>,<에픽 #04>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SF소설가. 로봇새 조에, 간병로봇 TRS, 백화한 산호 이야기를 담은 미니소설집 『깃털』이 있다. 그밖에 「선흘의 여름」 「친애하는 쇠고기」 「벌들의 공과 사슬」 등의 단편들을 썼다.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로 2017년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부문 가작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영화 《간호중》으로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