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야탑점] 서가 단면도
(0)

고사성어는 현대인에게 삶의 지혜와 처세, 교훈과 철학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저자는 10여년 간에 걸쳐, 오늘날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귀감이 되고 혜안을 줄 수 있는 450개의 고사성어를 체계적으로 선별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유구한 중국의 역사에 대한 설명은 물론, 그를 배경으로 당대 활약했던 제자백가 철학자들의 이야기, 다양한 문학에서 유래한 고사성어를 원문와 번역문, 이야기의 형태로 다양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현대인들이 자주 또는 잘못 사용하고 있는 고사성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나다 순서로 찾아보기 쉽게 잘 정리되어있다.

서문
책의 구성에 대하여
목차
중국의 역대 왕조 (한 페이지 정리)
중국 역사 지도 (고사성어에 등장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고사성어 450선 (가나다순 정리 / 상권 230선, 하권 220선)
참고문헌

최근작 :<문학, 역사, 철학으로 조명한 고사성어 450선 - 하>,<문학, 역사, 철학으로 조명한 고사성어 450선 - 상>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민족문화추진회(현, 한국고전번역원) 연수부 졸업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졸업 (학사)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동양철학과 졸업 (석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교경전과 졸업 (문학박사)
현재) 이화여자고등학교 한문과 교사 재직

강경림 (지은이)의 말
중용 27장은 致廣大而盡精微(치광대이진정미) 곧 ‘넓고 크게 이루되 정밀하고 미세함을 다함’을 군자다운 태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성어집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마음에 떠올렸던 경구입니다. 많은 고사성어를 대상으로 하다 보면 자칫 소홀해지는 면이 있을 수 있어서 한 땀 한 땀 손바느질을 하듯이, 각각의 성어에 대해 진선진미盡善盡美하는 자세로 10여 년간을 연구했습니다. 원문으로 고증하는 것이 성어의 정밀함과 정확성을 거둘 수 있다고 믿어 원서를 늘 옆에 끼고서 집중과 정성을 다 쏟았더니, 사전의 틀에서 벗어나 스토리를 담아내는 인문학 서적이 되었습니다.

고사성어의 자료 수집을 시작하면서 많은 선학들의 저작을 접해 보고 그 분들의 연구 업적에 놀라움과 존경을 표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온라인상의 탑재물이나 서적물에 오역과 잘못된 출전 소개 등의 오류가 가끔 눈에 띄었습니다. 한문학과 동양철학을 전공한 저는, 오류가 전승되는 실태를 확인한 이상 그대로 묵과할 수 없어서 교직을 퇴직하기 전까지 미력을 다하여 옥석을 구분하는 일에 보탬이 되는 연구물을 감히 내고자 했습니다. 기존 출판서적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일은 오랜 시간과 인내를 요하는 작업이었습니다. 먼저 관련문헌을 확보한 후, 해당성어를 원전으로 고증하고 文,史,哲 시각으로 독자적인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고사성어에 담아 있는 철학사상을 천착함으로써 평이하고 사전적이던 성어에 사상적 의미를 더했고 역사성을 밝힘으로써 성어에 현장감 있는 의미를 부여했으며 성어의 주인공을 인간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삶의 지혜가 녹아든 의미로 정리했을 뿐 아니라 성어의 작품성을 문학적으로 분석하여 성어의 특성을 살리는 일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2003년에 초안으로 간직해 두었던 자료를 살피고 또 살피는 작업을 거듭한 끝에 지금에 와서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저자들의 전공前功 덕에 본 작업의 토대를 잡는 일이 수월하였을 뿐 아니라 고사성어의 진면목을 다각도로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깊이와 폭을 더할 요량으로 미력하나마 꾸준함과 성실함 하나를 믿고 책을 내놓기는 하였지만 부끄러움은 감출 길이 없습니다. 교직생활을 거의 마감하면서 감히 바라옵건대, 철학서와 역사서와 고사성어집과 한문 고전을 총괄하는 책으로써 평생 독자와 함께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