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유아 행동 관찰
CHAPTER 01 유아관찰의 이해
1. 유아관찰의 필요성
2. 유아관찰의 목적
3. 유아관찰의 종류
4. 유아관찰의 절차
PART 02 유아관찰 유형 및 활용
CHAPTER 02 유아관찰 유형 및 활용
1. 일화기록
2. 연속기록
3. 표본기록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6. 행동목록법
7. 평정척도법
8. 포트폴리오 평가
PART 03 유아 행동의 이해와 중재전략
CHAPTER 03 유아 행동의 이해
1. 유아 행동의 이해
2. 유아 문제행동의 원인
3.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
5. 교사의 조기개입의 중요성과 역할
6. 유아 문제행동 관찰의 적용
CHAPTER 04 유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1. 일반적인 정보
2. 구체적인 정보
3. 정보수집 방법
4. 가족과의 협력
CHAPTER 05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지도 전략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행동지도 전략
2. 문제행동을 감소, 제거시키는 행동지도 전략
3.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4. 바람직하게 변화된 유아의 행동 유지
CHAPTER 06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환경구성
1.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구성
2. 학급일과 운영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교사와 유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CHAPTER 07 유아발달 영역에 따른 행동지도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6. 인지발달
PART 04 유아 문제행동의 실제
CHAPTER 08 방해하는 행동
1. 소리를 지르며 교실수업을 방해해요
2. 교실을 나가서 다른 데로 가요
3. 단체활동을 방해해요
CHAPTER 09 정서적으로 불안한 행동
1. 손가락을 빨아요
2. 짜증을 부리며 떼를 써요
3. 무조건 울어요
4. 아기 말투로 말을 해요
5. 대소변을 자주 실수해요
6. 자위행위를 해요
CHAPTER 10 참여하지 않는 행동
1. 특정한 놀잇감만 가지고 놀아요
2. 서로 나누지 않아요
3. 활동에 참여하지 않아요
4. 혼자서만 놀아요
5. 매우 산만해요
6. 말을 잘 하지 않아요
7. 자신감과 발표력이 부족해요
8. 요구에 따르지 않고 말을 안 들어요
CHAPTER 11 공격적인 행동
1. 나쁜 말(욕)을 사용해요
2. 자주 거짓말을 해요
3. 다른 유아를 자주 물어요
4. 친구들을 때리고 다치게 해요
5. 남의 물건을 가져가요
CHAPTER 12 파괴하는 행동
1. 변기에 물건을 넣고 물을 내려요
2. 장난감이나 물건을 부수어요
3. 종이를 함부로 낭비해요
4. 다른 유아의 작품을 망가뜨려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