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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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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권. 약 150년부터 현재까지, 왕과 양반, 일제와 친일파, 그리고 국민으로 나라의 주권이 이동하면서 전개된 근현대사의 면면을 살펴보면서 '36시간의 한국사 여행'을 마감하였다. 조선,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이란 역사 안에서 겪었던 시간적 공간적 변혁의 중심에는 국민이 있었다. 국민이 이끈 대한민국의 특별한 역사 이야기를 담았다.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1>(선사 시대~고려),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조선 전후기)를 이은 한국사 여행의 완성판으로 개항기에서 현대까지의 역사 이야기이다.

역사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역사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한자어로 되어있는 역사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자어와 역사적 용어를 풀어 서술하였다. 특히 근현대사에서는 '왜'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건에 대한 이해력을 높였다. "왜 임오군란, 갑신정변 등이 일어났는지, 왜 제주 4.3 사건과 6.25 전쟁이 일어났는지, 왜 4.19 혁명, 5.16 군사정변,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이 일어났는지… 등" 사건의 전말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였다.

제25시 제국주의 침략과 개항, 그리고 조선의 반발
1. 흥선대원군, 조선의 정치 기반을 다잡다 / 2. 병인양요와 신미양요가 일어난 진짜 이유는? / 3. 일본에게 개항하다 / 4. 조선, 근대화 정책을 추진하다 / 5. 구식 군인들, 개화 정책에 반발하여 폭동을 일으키다

제26시 자주국가 건설을 위한 두 가지의 길
1. 젊은 개화파 관료들이 조선을 근대화하다 / 2. 급진 개화파, 메이지 유신식 개혁을 도모하다 / 3. 민중들, 동학 사상을 내걸고 혁명을 일으키다 / 4. 근대적 정치, 사회 체제를 만들다

제27시 자주독립 국가를 세우려는 노력과 일제 식민지로의 전락
1. 일본 정부가 국모를 시해하다 / 2. 독립협회, 민중의 힘을 모아 자주적 근대화를 도모하다 / 3. 러.일 전쟁, 대한제국의 운명을 결정짓다 / 4. 우리도 실력을 키워 자주적 근대 국가를 건설하자 / 5. 조선 사람 한 사람이 남더라도 일제를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제28시 근대 문물의 수용과 일상생활의 변화
1. 간도는 조상 대대로 우리의 피와 땀이 배어 있는 곳이다 / 2. 독도를 대한민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 3. 조선은 열강의 경제 침탈에 어떻게 대응했을까? / 4. 서구적 근대 문명이 사람들의 생활을 바꾸다 / 5. 근대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 6. 신문을 발행하고 국어와 역사를 통해 애국심을 북돋다

제29시 국권 상실과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
1. 1910년대 헌병 경찰 통치, 1920년대 문화 통치를 실시하다 / 2. 토지를 빼앗고 식량을 약탈하다 / 3. 1930년대 한국인들을 전쟁에 동원하라

제30시 독립을 위한 다양한 투쟁과 역량 결집 노력
1. 국권 강탈에 반발한 사람들 / 2. 만세, 만세, 대한독립 만세! / 3. 민족의 힘을 하나로 모아 독립을 달성하자 / 4. 1920년대 민족주의.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나다 / 5.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가 단결하다

제31시 무력으로 나라를 되찾고 우리 문화를 지켜라
1. 요인을 암살하고 식민 통치 기관을 파괴하라 / 2. 독립군 기지를 만들고 무장 독립 투쟁을 준비하다 / 3. 1920년대 독립군 활동과 독립운동의 시련 / 4. 1930~40년대 무장 투쟁, 중국과 연합 전선을 펴다 / 5. 우리 역사의 주체성과 발전성을 통해 식민사관에 대항하다 / 6. 국어.종교.문학.예술 분야의 민족 독립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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