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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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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일 없이 사는 것처럼 보이고, 그래서 별 생각 없어 보이는 아이들이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여 주는 청소년시집이다. “공작새 꼬리는 왜 부채처럼 생겼어요?”, “바퀴벌레에 바퀴가 있냐, 없냐?”, “연은 만들면 꼭 날려야 해요?” 등 엉뚱한 질문을 던지는 이 시집의 주인공은 우리를 순간 ‘멍!’ 하게 한다. 이전에 미처 몰랐던 세계로 데려다 놓는다.

엉뚱하고 이상한 궁금증을 마구 발산하는 시를 읽는 동안 청소년들은 저마다 자기만의 생각에 빠져 들게 된다. 그러다 마침내 ‘지금-여기’에 있는 내가 꽤 근사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양영길 시인의 <궁금 바이러스>는 ‘창비청소년시선’ 일곱 번째 권이다. 1~4부에 수록된 63편은 따옴표로 인용한 듯 고유한 색깔을 뿜어대는 아이들의 말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 이 시집에 한 아이가 산다. 나이는 열대여섯 살 정도, 가끔 여자인 척할 때도 있지만 개구쟁이 남자아이의 냄새가 물씬 풍긴다. 선생님한테 “되게 귀여워요.”라고 말하는가 하면 할머니한테 “개새끼가 왜 욕이에요?”라고 진지하게 묻기도 하고, 여자 친구한테는 “마술은 왜 걸려?”라고 대놓고 물어본다.
아이들의 말은 ‘라이브’다. 우리는 이 라이브 방송을 들으면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하늘에서 일방적으로 내려 주는 말씀이 아니라 스스로 사다리를 만들도록 도와줄 대화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지금 “날 일(日) 자로”, “눈 목(目) 자나 밭 전(田) 자로”, 때로는 “다이아몬드 전략으로”(「오목 대결」) 세상에 나갈 사다리를 궁리 중이니까.

최근작 :<궁금 바이러스>,<열정과 통찰>,<역발상 이론을 뛰어넘는 84가지 문학 이야기>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

양영길 (지은이)의 말
엉성하고 어설픈 것, 그러나 뻔하지 않은 것을 고민했다. 고만고만함으로부터 멀리 도망치고 싶었다. 너무 멀리 도망쳐서 “이런 것도 시냐?”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천천히 한두 편 읽다가 문뜩 자기만의 생각에 빠지게 하는 시, 읽다가 자기도 비슷한 생각을 했던 기억을 더듬어 보게 하는 시, 생각나는 사람을 떠올리게 하는 시. 그런 시로 읽혔으면 하는 바람으로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시를 엮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