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01 BodyPaint 3D란?
1. BodyPaint 3D의 소개
- 왜 BodyPaint 3D인가?
- BodyPaint 3D의 장점
2. BodyPaint3D의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의 기본 특징
- 포토샵과 유사하지만 다른 BodyPaint3D 브러쉬의 특징
- 단축키 설정과 효율적인 작업환경 세팅
- 실무작업에 유용한 툴
[예제] 간단한 3D 오브젝트에 그림 그려보기
3. 작업속도를 올려주는 팁
- 포토샵을 이용한 pplayer의 활용
- 효과적인 copy paste로 작업속도 올리기
- 안되는 것을 되게하는 Projection 브러시 파헤치기
- 기타 유용한 팁
Part_02 매핑이란?
1. 용도에 따라 달라지는 맵과 맵핑
- 영상/하이폴리곤
- 로우폴리곤(게임데이터)의 맵핑
2. 실무에서 원하는 맵핑
-게임의 장르에 맞는 맵핑
- 원화를 살릴 수 있는 맵핑
-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맵핑
Part_03 손 맵핑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기
1. 그라데이션 기법의 이해
- 스포이드로 찍는 영역에 따라 달라지는 그라데이션의 대비차
- 그라데이션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
2. 선 긋기 표현의 몇 가지
- '풀어주기'의 표현
[예제] 쉐이딩 표현해보기
- '잡고 풀어주기'의 표현
[예제] '잡고 풀어주기' 따라해보기
- '점점 풀어주기'의 표현
[예제] 선 긋기 방법으로 가죽부츠 만들어보기
- 터치를 이용한 점묘터치 기법
[실전예제] 얼굴 그리기
- 시작하기
- 밝은 톤으로 올리기
- 선에서 면으로 윤곽잡기
- 그라이데이션을 퍼뜨리며 쉐이딩 잡기
- 세부 묘사하기
[실전 예제] 바디 그리기
3. 빛의 방향과 세기
-3D에서 빛의 방향의 중요성
[예제] 등고선 음영을 이용한 빛의 방향 잡기
- 빛의 방향
- 빛의 세기
4. 맵핑 외의 준비사항
맵핑을 위한 적절한 모델링
스무딩 그룹을 통한 면 나누기
UV 준비(대칭, 비대칭 나누기 / 패턴작업하기)
[예제] 적절한 UV 사이즈 맞춰보기
UV의 겹치기 패턴 작업
Part_04 색의 이해
1. RGB 별 혼합 컬러 선택하기
- Red에 잘 섞이는 색
: Red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의 표현
- Green에 잘 섞이는 색
: Green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의 표현
- Blue에 잘 섞이는 색
: Blue에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의 표현
2. 컬러를 이용한 반사광의 표현
- 고유명도로 알아보는 어두운 색 정하기
- R, G, B 별 그림자 컬러의 힌트
3. 블랙/화이트 사용하기
- 블랙/화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색이다?
-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Part_05 재질감 표현하기 (기본편)
1. 금속 질감 표현하기
- 대비차를 가진 금속질감의 특성 이해하기
- 색의 영역으로 대비차이 높이기
- 웨더링을 통한 금속 느낌 살리기
- 쨍한 표현내기
[예제]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하여 쨍한 느낌 표현하기
[실전예제] 거친 느낌의 대검 그리기
2. 가죽 질감 표현하기
- 가죽질감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정체성의 표현요소
- 주름을 이용한 가죽질감의 표현
- 텍스쳐를 사용한 가죽질감의 표현
- 디테일의 추가를 통한 가죽질감의 표현
[실전예제] 가죽질감의 방어구 그리기
3. 천 재질 표현하기
- 천 재질의 플랫함
- 천 재질의 특징
4. 피부에서 투명한 재질 표현하기
- 투명하게 보이게 하기
[실전예제] 피부 같은 투명한 질감 표현하기
5. 나무 재질 표현하기
- 나무의 텍스쳐 사용
[예제] 통 나무 만들기
[실전예제] 나무 질감의 얼굴 표현하기
6. 물 표현하기
- 물결 느낌의 특징
- 물의 깊이 표현
- 하이일라이트 디테일 표현
- 랜덤한 디테일 표현의 마무리
[실전예제] 물 표현이 들어간 얼굴 표현하기
7. 보석 표현하기
- 보석 재질의 특징
[실전예제] 각진 보석 표현하기
8. 얼음 만들기
- 얼음 재질의 특징
[실전예제] 얼음 표현하기
Part_06 재질감 표현하기(고급편)
1. 헤어 만들기
- 헤어의 특징
: 헤어의 층 구조
: 헤어끼리 뭉치는 특성
: 헤어의 재질
- 헤어를 그리는 요령
: 가로/세로 층 그리기
: 머리결의 광택 표현하기
- 3D헤어가 만들어지는 과정
[실전예제] 헤어 만들기
2. 털 표현하기
- 털의 특징과 묘사
: 굵은 털에서 솜털까지
: 층 구조와 그림자 표현
: 털이 모이는 구조에 따른 털의 특징
- 털 그리는 요령
: 점점 풀어주기를 사용한 털 묘사, 층 구조표현
: 빛의 투과로 인해 더 밝아지는 부분 묘사하기
: 터치 기법을 통한 솜털 묘사
- 알아두면 좋은 팁
: 강조의 표현
: 결이 서로 겹치는 표현
: 결 따라 강조되는 하일라이트 표현
: 잔머리의 디테일한 표현
: 완급 밸런스 조절하기
[실전예제] 날개 표현하기
Part_07 차별화된 맵핑을 위한 테크닉
1. 강약 완급의 종류와 표현
- 선의 강약
- 거리의 강약
- 묘사의 강약
- 색/ 명도 강약
2. 생략표현
- 생략표현에 사용되는 색
- 생략표현을 3D에 적용하기
Appendix
표지 일러스트 제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