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한국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가 놀랄 정도의 발전을 이루며 ‘아시아의 기적’이라고 불렸던 한국 경제는 지금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불확실성과 위기에 직면해 있다. 내수 침체, 양극화의 심화, 경제의 이중구조화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제를 노출하며 저성장시대에 돌입했다. 그에 따른 부정적 파급력은 이루 다 말로 할 수 없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러한 사태에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이들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왜 중소기업인가? 인구의 87.9%가 종사하고 있을 만큼, 중소기업은 한국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경제주체다. 그런 이유로 지금까지 역대 정부는 출범 초기에 어김없이 각종 정책을 쏟아내면서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현재 19대 대선후보들 또한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일제히 ‘중소기업 살리기’ 정책을 제시하며 중소기업이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중소기업 살리기는 선거철 표를 얻기 위한 들러리 공약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중소기업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교정해야 하며, 중소기업이 처한 구체적 현실의 어려움을 세세히 들여다보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 30년 가까이 벤처 및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정책을 연구하고 중소기업 정책을 담당하는 중소기업청의 최장수 청장으로 재임했던 한정화 교수의 신간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은 그런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저자 한정화 교수는 이러한 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대기업에 편중된 수출 의존형 성장 전략에 있다고 말한다. 이른바 ‘기울어진 운동장’ 때문이다. 대기업 독식 경제 구조 아래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벌어지면서 경제가 더욱 침체되는 구조의 악순환이 심화될 뿐이다. 한국 경제가 동맥경화에 걸린 것이다.
이 책은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 더 나아가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중소기업 분야의 전문가이자 중소기업청장 출신의 저자가 이론과 현장의 경험을 십분 살려 과감한 사회 개혁을 통한 상생의 생태계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대기업 중심의 폐쇄적 경제 구조를 개혁하고, 기회형 창업의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사회적 역동성을 높이는 것만이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제도적·사회적 개혁 방안과 더불어 스타트업·소상공인·벤처기업의 생존 전략 등 한국 경제 전반에 걸친 모순과 이를 바로잡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현재 한국 경제가 갖고 있는 구조적 문제를 인식하고, 경제 활성화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국가의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관계자들이 읽어야 할 중소기업 정책 가이드이며, 모든 경제주체, 특히 중소기업인의 필독서이다. 또한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의 동맥경화를 치유할 수 있는 긴급처방전이기도 하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 우리 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변화가 절실한 시점에 학자의 시각과 중소기업청장으로서의 경험과 고민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귀한 책이 발간되었다. 지난 50년간 쌓인 대기업 중심 경제 구조의 문제는 과감한 개혁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 중심 경제 구조로의 전환을 통해 풀어가야 한다. 이 책은 이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 소상공인들은 극심한 경기침체와 내수 불황으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뉴노멀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파고까지 높게 일고 있어 갈 길을 잃고 있는 이때, 이 책은 우리 경제와 소상공인이 나아가야 할 길을 밝혀주는 희망의 등대이다.
: 이 책은 저자가 중소기업청장 재임 시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이 나가야 할 새로운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중소기업 정책 수립에 중요한 지침서로서 중소기업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크루셜텍(주) 대표이사)
: 중소·벤처기업 연구의 선구자인 저자는 그동안 쌓아온 학문적 성과와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의 정책 제언들이 현실화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본 기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이 한국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 데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이용성 (벤처캐피탈협회 회장)
: 한정화 교수는 대한민국 최고의 중소기업 전문가로서 벤처생태계 선순환 구축에 주춧돌 역할을 해왔다. 최근 벤처가 최고의 중흥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도 그가 청장 시절 수행한 정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이 책에서 제시한 대로 모든 경제주체가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해줄 날을 기대해본다.

최근작 :<BAM : 비즈니스 세계에서 복음을 살다>,<창세기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굿비즈니스 현장 스토리>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아산나눔재단
서울대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Georgia에서 MBA, 전략경영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9년부터 30년 동안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13대 중소기업청장(2013. 3 ~ 2016. 1), 기독경영연구원 원장, 벤처산업연구원 원장, 전략경영학회 회장, 중소기업학회 회장, 인사조직학회 회장, 한양대학교 기획처장, 경영대학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책의 6장과 7장을 집필했다.

메디치미디어   
최근작 :<조국 오디세이>,<뚜벅 터벅 지구별 여행기>,<대통령의 글쓰기>등 총 252종
대표분야 :책읽기/글쓰기 5위 (브랜드 지수 105,98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