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유아교사를 위한 학생(유아)의 이해
Chapter 01 한국의 교육 문화
1. 교육 문화의 이해
2. 한국 교육 문화 형성의 역사적 배경
3. 한국 교육 문화의 특징
Chapter 02 한국의 학생 생활 문화와 학교폭력
1. 한국 학생 생활 문화의 이해
2. 학생 생활 문화와 학교폭력
1) 학교폭력 이해의 기초
2)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3) 최근 학교폭력의 양상
4) 학교폭력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3. 학생 생활 문화와 다문화학생의 이해
1) 다문화교육의 이해
2)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
3) 한국 다문화교육의 이중적(이데올로기적) 성격
Chapter 03 유아의 이해 : 유아 생활지도와 상담
1. 유아 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유아 생활지도의 개념
3) 유아 생활지도 계획 수립과 운영의 이해
2. 유아 생활지도와 상담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목표와 절차
3) 현대 상담의 접근법
4) 유아 생활지도와 상담
3. 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PART 2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
Chapter 04 학교폭력의 현실
1. 현재 우리 사회의 학교폭력 현황
1)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2) 학교폭력의 피해 응답 건수 및 피해 유형별 비율
3) 학교폭력 가해 응답률
4)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현황
2.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전 국가적 노력
3. 학교폭력에 있어 교사의 개입의 필요성
Chapter 05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
1. ‘폭력’에 대한 이해
1) ‘폭력’에 대한 이해의 정도
2) 폭력에 대한 자가 진단
3) 교사로서의 폭력에 대한 민감성 검토
4) ‘학교폭력’과 학교 내 갈등
5) 학교폭력으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
Chapter 06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폭력’의 개념과 해결의 어려움
1) 폭력의 개념
2) 폭력의 유형에 대한 논의
3) 폭력의 전이, 재사회화
4) 고정관념과 편견으로 인한 ‘폭력’
2.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구체적 개념 지표
2) 학교폭력의 유형
3) 유치원에서의 학교폭력
PART 3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Chapter 07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준비
1.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국가의 책무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법 제4조)
2) 교육부 장관
3) 「학교폭력 예방법」에 근거하여 설치된 위원회
4) 교육감
2.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학교의 준비
3. 「학교폭력 예방법」과 다른 법률과의 관계
Chapter 08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1~2단계
1. 학교폭력의 대처 1단계
1) 학교폭력 감지하기
2) 학교폭력 상황 인지하기
2. 학교폭력의 대처 2단계
1) 전담기구의 구성 및 역할
2) 학교폭력 사건 발생 후 전담기구를 통한 사안 조사
3) 전담기구 사안 조사 과정 시 담임 교사의 역할
3. 학교폭력 대처 1~2단계에서 필요한 각종 양식
Chapter 09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3~4단계
1. 학교폭력의 대처 3단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역할
2) 자치위원회를 통한 학교폭력에 대응 3단계
3) 자치위원회 조치 후 담임 교사의 임무
2. 학교폭력의 대처 4단계: 결정 통보 및 조치와 사후 관리
1) 자치위원회 결정에 따른 학교장의 책무
2)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감의 임무(법 제11조)
3) 가해학생이 자치위원회의 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4) 자치위원회 조치 결정에 대한 재심 청구
5) 사후 관리
3. 분쟁조정제도
1) 분쟁조정의 관할권
2) 자치위원의 제척·기피·회피
3) 분쟁조정의 절차
4) 분쟁조정 시 유의 사항
3. 학교폭력 대처 3~4 단계에서 필요한 각종 양식
Chapter 10 학교폭력의 대처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책임과 역할
1.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와 법
1)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2)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와 학교의 책임
3)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위반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4)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위반에 대한 법원의 판례
2. 「학교폭력 예방법」에 기초한 유치원의 준비
1) 교사와 기관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준비
2) 학교폭력 대응 시스템 구축
3) 교사의 학교폭력 대응 역량 높이기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유치원 환경 준비하기
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속적 교육의 필요성
Chapter 11 유아 성폭력에 대한 대처
1. 성폭력의 유형
1) 행위 유형별 분류
2) 대상별 분류
3) 관계별 분류
4) 접촉행위 여부에 따른 구분
5)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 의해 규정된 성범죄 유형
2. 「학교폭력 예방법」과 성폭력
3. 성폭력에 대한 교사의 감지 노력
4. 성폭력에 대한 교사의 대처
1) 피해학생에 대한 신속한 응급 조치
2)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한 격리 조치
3) 성폭력 사건 발생 인지 후 즉시 신고
4)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통한 조치
5. 비밀누설 금지
PART 4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Chapter 12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1.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1) 학교폭력과 인성교육의 관계
2) 인성교육 도입의 논리
3) 인성교육 개념의 모호성
2. 인성교육 방법의 법적 근거: 「인성교육진흥법」의 이해
1) 「인성교육진흥법」의 개요
2) 「인성교육진흥법」의 이해와 쟁점
3. 인성교육 운영의 실제와 유의점
1) 단위 학교 인성교육 계획 수립의 실제
2) 단위 학교의 인성교육 계획 수립과 적용의 논리
Chapter 13 유아교사와 인성교육
1. 유아교사의 인성과 유아교육
2. 모든 유아교육은 인성교육이다
3.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과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