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연극치료의 성장 과정을 고스란히 함께 해온 저자가 연극치료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애정을 바탕으로 연극치료 전반에 대해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독자들이 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연극치료가 궁금하지만 그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는 독자들, 그리고 다양한 입장에서 연극치료를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극치료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관심을 가진 독자들, 그리고 연극치료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내기 연극치료사와 같은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그들의 구체적인 질문 속에서 연극치료의 개념적 원리와 임상 실제를 생생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1장 / 연극치료의 둘레와 가운데
연극성 | 연극치료의 역사 | 예술의 치료적 힘 | 연극의 관점에서 연극치료 | 마음의 치료 | 감동적 관극 경험 | 축귀 의식 | 교육과 치료의 차이 | 통합 예술 치료 | 연극치료의 지향점 | 경청 | 낯설게 하기 | 액팅 아웃 | 연극치료와 연기 |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 | 상황극, 역할극, 즉흥극 | 연극치료와 무의식 | 연극치료와 투사 | 연극치료와 자크 라캉 | 연극치료와 질 들뢰즈 | 연극치료사의 직업적 비전 | 연극치료사 자격증 | 자전 공연
2장 / 연극치료 속으로 한 걸음 더 과도한 의존
과도한 의존 | 부모 되기 | 불안 다루기 | 자존심 | 부정적 기억 | 고통의 재현 | 예술 치료의 매체 선택 | 정신 질환의 분류와 치료 | 정신과 치료 | 조현병 | 성폭력 피해 | 대상의 범위 | 연극치료가 힘든 대상 | 연극치료가 적합한 대상 | 연극치료의 위험성 | 재외상의 위험 | 본능으로서의 연극 | 혼자 하는 연극치료 | 작업 기간 정하기 | 적합한 공간 | 연극치료사와 연기 | 역할 바꾸기의 효과 | 치료적 변화의 인식
3장 / 새내기 연극치료사를 위하여
객관적 진단 | 진단 평가의 초점 | 치료사의 개입 | 개입의 방향과 순서 | 대표적 연극치료 접근법 | 개인 치료와 집단치료 | 집단의 역동 | 이야기의 선택과 활용 | 다문화 집단 | 사회성 | 자존감 | 자기 연민 | 부정적 표현 | 분노와 공격성 | 극적 표현의 종류 | 자기 공개 | 치료에 대한 거부 | 삶과의 연관성 | 치료사의 유연성 | 치료적 목적의 공연 | 치료사의 무력감 | 에니어그램의 활용 | 슈퍼비전 | 건강한 치료사
지은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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