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그림책 23권. 북유럽의 숨은 보물, 독특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품은 나라, 라트비아의 그림책으로, 영국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을 떠오르게 하는 ‘카알 다윙’이 눈 덮인 마당에서 발견한 발자국의 주인공을 찾아가는 이야기로 한 줄로 가지런히 난 발자국에서부터, 점점 늘어나는 발자국의 주인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끝없는 상상력과 무한한 발견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동물 신화〉 잡지의 정기 구독자인 카알 다윙 씨가 이른 아침에 배달될 잡지를 가지러 눈 덮인 집 마당으로 나서며 시작된다. 설레며 기다렸던 잡지를 들고 새하얗게 눈 덮인 마당을 한 바퀴 빙 걸어 집으로 들어가던 다윙 씨는 한 줄로 난 발자국을 발견한다. 이 발자국의 주인은 도대체 누구일까?
순백의 도화지 같은 눈 위에 찍힌 발자국을 보며 다윙 씨가 상상으로 그려내는 존재들은 우리의 상식과 고정관념을 훌쩍 뛰어 넘는다. 한 줄로 난 발자국이 반드시 ‘발이 하나’인 동물이어야 하는 근거는 없다. 몽유병 걸린 앵무새 캐롯이 한쪽 발로 깨금발 뛰며 걸은 흔적일수도 있다. 뒤이어 두 줄로 난 발자국, 세 줄로 난 발자국… 열 줄로 난 발자국 들을 연이어 발견한 다윙 씨는 그가 발견한 작은 발자국 위에 자신이 추측할 수 있는 경우의 수들을 고려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존재들을 불러 모으게 된다.
최근작 :<떼쟁이 쳇> ,<교실에서 권정생 읽기> ,<똑똑 누구야 누구?> … 총 522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독문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 국문학과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인하대학교와 일본 바이카여자대학에서 아동 문학과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하다가 지금은 그림책 번역과 창작, 강연과 비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플로리안과 트랙터 막스》, 《개구리와 두꺼비는 친구》, 《이름 없는 나라에서 온 스케치》, 《비에도 지지 않고》, 《은하 철도의 밤》, 《작가》, 《끝까지 제대로》 등이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세탁소 아저씨의 꿈》, 《야호, 우리가 해냈어!》... 연세대학교 독문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 국문학과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인하대학교와 일본 바이카여자대학에서 아동 문학과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하다가 지금은 그림책 번역과 창작, 강연과 비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플로리안과 트랙터 막스》, 《개구리와 두꺼비는 친구》, 《이름 없는 나라에서 온 스케치》, 《비에도 지지 않고》, 《은하 철도의 밤》, 《작가》, 《끝까지 제대로》 등이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세탁소 아저씨의 꿈》, 《야호, 우리가 해냈어!》, 《나의 초록 스웨터》 등의 그림책과 미야자와 겐지 원작을 고쳐 쓴 《떼쟁이 쳇》, 그리고 100일 동안 매일 쓴 산책 일기 《100일 동안 매일》이 있습니다.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라트비아 그림책
《없는 발견》은 북유럽의 숨은 보물, 독특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품은 나라, 라트비아의 그림책으로, 영국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을 떠오르게 하는 ‘카알 다윙’이 눈 덮인 마당에서 발견한 발자국의 주인공을 찾아가는 이야기입니다. 한 줄로 가지런히 난 발자국에서부터, 점점 늘어나는 발자국의 주인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끝없는 상상력과 무한한 발견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발견’은 우리가 미처 찾아내지 못했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을 찾아내는 것이지요. 무엇을 ‘발견’했다고 할 때 우리는 ‘발견’으로써 그 사물의 성질이나 특성을 확정하고 단정해 버리곤 합니다. 이미 ‘발견’되었으므로 그 사물에 대한 상상력은 ‘발견’이라는 선언에서 멈추기 쉽습니다. 그러다보면 눈 위에 찍힌 발자국 ‘세 개’의 주인이 다친 발 하나를 들고 있는 발이 ‘네 개’인 개가 될 수도 있다는 상상은 뒷전으로 밀려나 버립니다. 지금 발견한 것이 전부는 아니므로, 발견은 언제나 “없는” 것인지도 모르지요.
《없는 발견》은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라트비아 그림책이자, 작가 마르틴쉬 주티스의 첫 그림책으로 독일 뮌헨 국제청소년 도서관에서 매년 선정해서 발표하는 화이트레이븐 2016년 목록에 선정된 작품입니다. 독일의 뮌헨 국제청소년도서관은 전 세계 어린이와 청소년 책을 테마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관으로, 1993년부터 매년 언어학자와 문헌전문가들이 모여 전 세계에서 출간되는 1만여 권 가량의 책 가운데, 혁신적인 예술성 및 뛰어난 문학성을 고려해 200여 권의 화이트레이븐 목록을 발표하며, 이 목록에 선정된 도서들은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을 비롯해 최대 규모의 국제 도서전에 전시하게 됩니다. 마르틴쉬 주티스의 《없는 발견》은 200여 권의 선정작들 가운데서도 독특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담긴 그림과 예상을 뛰어넘는 이야기 전개로 단연 눈길을 끄는 작품입니다.
눈 덮인 마당의 발자국은 누구 것일까?
《없는 발견》 은 〈동물 신화〉 잡지의 정기 구독자인 카알 다윙 씨가 이른 아침에 배달될 잡지를 가지러 눈 덮인 집 마당으로 나서며 시작됩니다. 설레며 기다렸던 잡지를 들고 새하얗게 눈 덮인 마당을 한 바퀴 빙 걸어 집으로 들어가던 다윙 씨는 한 줄로 난 발자국을 발견했어요. 이 발자국의 주인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찰스 다윙 씨는 호기심이 솔솔 피어올랐지요.
다리가 하나인 동물은 어떤 녀석이지? ‘펄쩍 뛰는 뱀’일까? 아니면 ‘다리를 다친 사람일까?’ ‘몽유병에 걸린 새’일까? 그런데 발자국은 하나가 아니라, 두 개, 세 개, 네 개… 점점 늘어나지 뭐예요! 의심스런 발자국을 따라가는 찰스 다윙 씨의 호기심도 많아진 발자국만큼이나 커지기 시작했지요.
끝을 알 수 없는 상상의 여정
순백의 도화지 같은 눈 위에 찍힌 발자국을 보며 다윙 씨가 상상으로 그려내는 존재들은 우리의 상식과 고정관념을 훌쩍 뛰어 넘습니다. 한 줄로 난 발자국이 반드시 ‘발이 하나’인 동물이어야 하는 근거는 없지요. 몽유병 걸린 앵무새 캐롯이 한쪽 발로 깨금발 뛰며 걸은 흔적일수도 있고요. 뒤이어 두 줄로 난 발자국, 세 줄로 난 발자국… 열 줄로 난 발자국 들을 연이어 발견한 다윙 씨는 그가 발견한 작은 발자국 위에 자신이 추측할 수 있는 경우의 수들을 고려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존재들을 불러 모으게 됩니다. 이 모습은 비글호에 올라 남아메리카 연안과 남태평양 이곳저곳을 누비며 아름답고 신비로운 열대의 섬들, 지진과 화산, 온갖 종류의 희귀한 동식물과 화석들을 목격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을 꼼꼼히 관찰하고 기록한 영국의 동물학자 찰스 다윈과 비슷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조개, 광물 따위를 수집하고 지렁이를 관찰하기 좋아했던 다윈은 항해 과정에서 관찰하고 수집한 많은 자료들을 꼼꼼히 기록해 《종의 기원》을 썼고, 이 책은 지구에서 살아가는 생명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 놓았지요. 찰스 다윙 씨가 따라갔던 발자국들의 주인공은 어쩌면 지금도 발견되지 않은 미지의 생물들일지도 모릅니다.
우리 안에서 자라는 다양한 상상력
작가 마르틴쉬 주티스는 이 작품을 통해 어린이들이 발자국을 남긴 존재들을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해 상상해보도록 이끌어 줍니다. 조금 더 나아가 그 흔적을 통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그려보게 도와줍니다. 푸르스름한 배경에 새하얗게 덮인 눈과 그 위에 찍힌 선명한 발자국들, 그 발자국에서 걸어 나온 미지의 존재들은 마치 그림자를 보고 대상을 추측하는 것처럼 독자들이 더욱 다양한 조합으로 재미있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온통 눈으로 덮인 길 위에 찍힌 발자국 하나, 흑백의 강렬한 대비가 주는 강렬한 그 이미지에는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그러니 우리는 존재에 대해 상상하기를 멈추어서는 안 되겠지요. 발견은 끝이 없기에! 하얗게 비워 놓은 찰스 다윙 씨의 머리는 혹시 새로운 상상과 발견으로 채워 넣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을 담아 놓은 것은 아닐까요?
자, 이제 《없는 발견》의 눈 덮인 마당으로 함께 나가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