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불역 논어
제8편 자로의 개성과 공자의 유머
1. 자로 탓에 내가 내 명에 못 죽겠구나…
2. 자로는 재목으로 취할 바가 없다
3. 한쪽 말만 듣고 무죄판결하는 자, 그가 자로인가?
제9편 공자의 정치관
1. 무위이치는 둘 중 어느 뜻일까?
2. 2,500년 전에 포퓰리즘을 경계했던 공자
3. 한자 유(由)와 우리말 말미암다
4. 성인은 백성의 마음으로 마음을 삼는다
5. 말년에 공자의 마음이 주공을 떠났다
6. 성인과 범부의 차이, 악인이 달라지면 받아 준다
7. 공자가 등용되지 못 했던 까닭
8. 정통 유가의 두 줄기 흐름 : 이상적 인격과 선정
9. 천하주유는 구세와 전도의 여정
10. 요·순은 실존인물로, 부처왕
제10편 논어의 문법
1. A以B爲C 구문과 그 변형
2. 춘추 시대의 목적어 비교법
3. 도치문
4. 유관 접속사 지(之)와 동사형 어미
5. 갈 지(之) 자가 영어의 Be 동사 용법인 경우
6. 미지(未之)의 완료형 용법
7. 갈 지(之) 자가 동사 앞에 있으면 수동태인가?
8. 하여(何如) vs. 하여사(何如斯)
제11편 종래의 해석과 달리, 새롭게 해석하는 장들
1. 상고 시대 중국어의 1글자 숙어
2. 군자는 폭이 넓을 뿐 돋보이지 않는다
3. 공자의 약점, 소인배들의 용심을 전혀 몰랐다
4. 공자는 시대의 변화에 맞춘 예악의 변화를 인정했다
5. 하유(何有)? vs. 더 무엇이 있는가?
6. 안회의 글은 꾸미지 않은 채로 멋이 난다
7. 공자가 화를 냈던 극히 드문 사례
8. 생이지지는 ‘살아가면서 알게 되는’의 뜻
9. 스승 자신의 도가 바로 그렇습니다
10. 미루어 앎이 인의 방법
11. 사람들 중 아래쪽 반은 말로 향상시킬 수 없다
12. 논어의 현행본 중 날조의 장
제12편 종래의 해석에 보충하여 설명하는 장들
1. 인(仁)의 원의가 “내 안의 2번째 나”
2. 선유(禪儒)들의 관심사가 도가와 같았다
3. 지천명 여부가 어록의 품질을 좌우한다
4. 공자 밑에서 도를 이룬 이가 7명일까?
5. 인간이면 필연적으로 거치게 되는 공자의 도
6. 공자의 배움, 석가의 명상, 예수의 기도
7. 배움 자체가 녹봉이다
8. 정통 유가는 나아감에 못지 않게 멈춤을 중시했다
9. 공자는 즉물적으로 사유했다
10. 언사는 도달하면 그만이다
11. 원한은 곧음으로 갚고, 덕은 덕으로 갚으라
12. 이단을 공격함은 해가 된다
13. 스스로 노력하거나 깨우치는 단계에서 끼어들지 말라
14. 집안의 사정에 적합하게 장례를 치러라
15. 타고난 바는 서로 가깝고, 익히는 바는 서로 멀다
16. 군자는 사정이 급한 사람을 빠뜨리지 않을 뿐이다
17. 공자가 시를 권했던 까닭
18. 가족 내 윤리와 사회 내 윤리는 다르다
19. 실제로 천리를 가야, 천리마
20. 나는 소송이 없게 만드는 길을 간다
21. 의로움은 비교에 달렸다
22. 머리가 다리에 닿도록 절함이 족공(足恭)
23. 복례는 예의 일상적 이벤트들을 되풀이함
24. 인자는 누구도 적으로 보지 않는다
제13편 단편적 내용의 추가
1. 공자는 요・순 시대의 세계관을 가르쳤던 사람
2. 중국의 인문 전통을 과대평가하지 말라. 내실이 없다
3. 사마천의 사기의 2가지 성격
4. 중국이 표의문자를 채택했던 까닭
5. 한국에서 유교의 장래가 극히 어둡다
6. 유교보다는 우리의 사상을 연구하는 배달학을 권한다
7. 우리 낱말의 변천 내지는 진화
끝맺는 말
2부 불역 도마복음
제1편 도마복음을 소개합니다
제1장 인류의 최고 경전을 만나다
제2장 영화 ‘스티그마타’와 도마복음
제2편 경봉 스님의 법문과 함께 읽어 본 도마복음
제1장 진리의 장
1. 언어도단의 경지를 말씀하시다
2. 하느님 나라 vs. 세상 만물에 편재하는 불성
3. 너보다 먼저 존재했던 이미지 vs. 부모미생전의 자기
4. 예수님의 ‘the Father’ vs. 경봉 스님의 ‘운전수’
5. 생명과 빛
제2장 교리의 장
1. 오직 진아(the Father)에 대한 가르침만 믿고 따르라
2. 한마디의 진리가 불러오는 공덕
3. 너 자신의 진정한 주인이 되라
4. 깨달음의 공덕
5. 진리는 상대적인 이변(二邊)을 떠나 있다
6. 지계와 선행도 집착하면 오히려 파계와 악행
7. 형식적 율법과 의식, 종말론 등은 진리에서 아득히 멀다
8. 일체 중생을 제도하고야 말겠다는 예수님의 원력
9. 예수님은 진리의 전파에만 관심이 있으셨다
제3장 수행의 장 및 기타
1. 속세의 인연을 끊고 출가해야 진리를 얻을 수 있다
2. 오직 수행(修行)이 급한 일이다
3. 낙타와 바늘구멍 : 재물이 수행에 큰 방해가 된다
4. 불교의 교리와 비슷한 말씀 모음
5. 읽기를 마치며
6. 짓는이에겐 너무 어려운 절 모음
제3편 마무리
・세계의 주요 종교와 우리의 전통적 종교관은 같은 진리
・도마복음 중 주요 내용의 약술
끝맺는 글 : 17년 후에 추가하는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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