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수설계이론 및 모형
나일주_ 서울대학교 교수
Ⅰ. 교수설계의 의미 및 전개 맥락 1
1. 교수설계의 의미 2
2. 교수설계의 준거 5
3. 현대적 교수설계의 전개맥락 5
Ⅱ.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7
1. 교수설계 이론의 형성과정 9
2. ADDIE와 전통적 교수설계의 모형 13
3. 교수설계 연구 15
Ⅲ. 우리나라의 교수설계 연구와 미래의 과제 21
1. 교수설계연구의 양적 추이 21
2. 교수설계연구의 미래과제 23
제2장 교육공학과 학습이론
양용칠_ 안동대학교 교수
Ⅰ. 서론 33
Ⅱ. 교육공학의 발전에 미친 학습이론의 영향 34
1. 행동주의 학습이론 35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8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1
4. 학습이론이 교수설계에 미친 영향 46
Ⅲ. 학습이론과 교육공학의 발전 전망 49
1. 교육공학의 이론 연구와 학습이론 50
2. 교육공학의 연구방법과 학습이론 51
3. 교육공학의 현장실천에 미칠 전망 53
Ⅳ. 결론 54
제3장 교육공학과 테크놀로지
김현진_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Ⅰ. 교육공학의 맥락에서 테크놀로지의 개념 62
Ⅱ. 테크놀로지와 교육공학의 실천 66
1. 컴퓨터기반 멀티미디어수업 66
2. 웹기반학습 66
3. 이러닝 68
4. 소셜미디어러닝 70
5. 모바일/스마트러닝 71
6. 지능적 첨단 학습 73
Ⅲ. 교육공학과 테크놀로지의 연구동향 75
1. 초기 20년(1985-2005년) : 컴퓨터 기반에서 네트워크 기반으로의 변화 76
2. 최근 10년(2006-2015년) : 이러닝과 웹기반 학습의 교수설계 연구 76
Ⅳ. 교육공학 분야에서의 테크놀로지 미래 79
제4장 교육공학 관련 정부정책
송해덕_ 중앙대학교 교수
Ⅰ. 교육공학 관련 정책의 중요성 87
Ⅱ. 국내 교육공학관련 정책 및 기관 동향 89
1. 교육정보화 정책 89
2. 초중등학교 교실관련 정책 95
3. 교육공학 관련 정책 부서 및 전문 기관 98
Ⅲ. 미래 교육공학정책의 발전방향 100
1. 교육공학 정책의 비전 100
2. 교육공학정책 주요영역 102
3. 교육공학정책 추진 및 운영 기관 104
Ⅳ. 결어 105
제5장 교육공학과 교육평가-대학교육을 중심으로-
서민원_ 인제대학교 교수
Ⅰ. 교육공학과 교육평가의 함수 관계 109
Ⅱ. 교육평가의 교육공학적 접근의 틀 110
Ⅲ. 고등교육평가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14
1. 교육공학적 관점에서의 고등교육평가의 발전배경과 과정 115
2. 대학평가체제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16
3. 대학평가인정제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17
4. 대학기관평가인증제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18
5. 학문분야평가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19
6. 정부지원 대학평가사업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 121
Ⅳ. 교육공학과 교육평가의 30년: 전망과 과제 124
제6장 대학교육 혁신과 교육공학
송상호_ 안동대학교 교수
이지현_ 서울대학교 교수
Ⅰ. 고등교육의 방법적 변혁과 교육공학 129
Ⅱ. 고등교육의 대중화, 맥락화, 세계화와 교육공학 134
1. 고등교육의 대중화(사이버대학, 원격대학) 134
2. 고등교육의 사회적 맥락화(역량기반 교육, NCS, 의대, 치대, 법대, 공대) 135
3. 고등교육의 세계화(OER, OCW, MOOC, 이러닝 ODA) 136
Ⅲ. 고등교육의 질관리, 과학화, 첨단화와 교육공학 138
1. 고등교육의 질관리 138
2. 근거기반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첨단과학화(학습분석학/IR, 뇌과학) 138
Ⅳ.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미래 교육공학의 역할 140
제7장 공개교육자료(OER), 묵스(MOOCs) 그리고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
임철일_ 서울대학교 교수
조일현_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Ⅰ. 공개교육자료 및 대형 온라인 공개 강좌의 운영과 학습분석학의 발달 147
Ⅱ. 공개교육자료와 묵(MOOC)의 발전과 교육공학의 대응 148
1. 공개교육자료와 묵의 특성과 발전 148
2. 묵에 관한 연구 152
3. 묵의 발전과 교육공학적 조망 156
Ⅲ. 학습분석학의 발전과 교육공학 2.0 160
1. 학습분석학의 개념 161
2. 학습분석학의 유형 165
3. 국내 학습분석학 발전 동향 166
4. 학습분석학과 교수설계 모형의 연계 169
5. 교육공학 2.0을 위한 학습분석학 연구 과제 및 이슈 171
Ⅳ. 소결: 학습분석학, 그리고 교육공학 2.0의 비전 174
제8장 유아, 초등, 중등 학교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임정훈_ 인천대학교 교수
Ⅰ. 학교교육과 교육공학적 접근 181
Ⅱ.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탐색 185
1. 탐색을 위한 분석 대상 185
2. 교과영역 및 연구영역 분석 186
3. 연구방법 유형 분석 187
4. 자료분석 절차 및 방법 188
Ⅲ.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동향 탐색 결과 분석 189
1. 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189
2. 초등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192
3. 중등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196
4.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비교 199
Ⅳ. 학교교육에서 교육공학 접근의 주요 동향과 과제 203
1. 교육공학 학문체계 발전과정과 유사한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접근 203
2. 교수학습 매체 중심의 교육공학 실천 204
3. 수학, 영어, 과학 등 주지교과 기반의 교육공학 적용 205
4. 실험연구 중심의 연구방법 활용 206
5. 학술지 분포의 다양화: 교육공학적 접근의 저변 확대 206
제9장 기업, 군, 공공기관에서의 교육공학 실천
최성우_ 숭실대학교 교수
송영민_ 공군본부 소령
하영자_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교수
Ⅰ. 기업에서의 교육공학 211
1. 기업교육의 현황 211
2. 교육공학의 역할과 활용 213
3. 기업교육에서의 교육공학의 향후 전망 221
II. 군 교육과 교육공학 222
1. 군 교육훈련의 특성 222
2. 군 교육훈련에서 교육공학의 역할 224
3. 군 교육훈련에서 교육공학의 향후 전망 228
Ⅲ. 공공기관 교육과 교육공학 229
1. 공무원 교육의 중요성과 공공기관 교육 현황 229
2. 공공기관에서 교육공학의 역할과 기여 230
3. 공공기관 교육에서 교육공학의 향후 전망 235
제10장 학문융합과 교육공학
유영만_ 한양대학교 교수
Ⅰ. 학문융합과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전 243
Ⅱ. 교육공학의 학문융합 유형과 사례 246
Ⅲ. 학문융합과 교육공학의 미래 발전방향 258
제11장 미래 교육환경과 교육공학
조은순_ 목원대학교 교수
Ⅰ. 교육공학의 연구영역과 미래교육 274
Ⅱ.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교육공학의 미래 277
1. 디지털시대 학습자와 교육공학 277
2. 교육공학과 뉴미디어의 접목 279
Ⅲ.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공학 281
1. 미래 교육환경의 교수자와 학습자 281
2.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보는 미래교육기관의 역할 282
3. 미래 교육환경에서 교육공학의 역할 285
찾아보기 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