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바라보다 최승훈 기자
기획 오늘의 교육,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들었나
8 근본을 물으며 변두리를 찾는다 | 편집위원회 좌담
25 중매처럼, 끈처럼, 벗처럼 | 주수원, 이수경
특집 학교는 장애를 아는가
37 “아니, 특수 아이들을 신청하면 어떻게 합니까?” | 윤상원
- ‘특수는 특수하게’라는 분리와 배제의 논리
43 우리, 혹은 장애인에게 ‘학교란 무엇인가?’ | 박정수
56 이제야 나에게도 장애인 친구가 생겼다 | 김예백
- 성미산학교의 통합교육 이야기
연재
수업비평 10년, 변화된 학교 현장을 찾아서
74 사상 최대의 수업 프로젝트, 미래 교실에 가장 가까운 수업! | 이혁규, 장지혁
지상 중계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116 불온함은 ‘밖’을 상상하는 힘 | 박형일
- 삶과 교육의 농적 전환
139 청소년운동이 바라는 학교는…… | 공현
- 학생과 교사는 어떻게 만나야 할까
오늘의 교육 시
160 정 / 밤길 / 이사 가는 날 | 조영옥
165 방일리 전설 / 위곡분교 가을에는 / 우리 학교 앞산, 보리산 2 | 김영진
168 무슨 허락 / 세상 어디에서 / 학교의 온도 | 조경선
기고
171 한국 공교육의 사막에 떨어진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의 씨앗 | 엄훈
195 수학 교과서에 대한 단상 | 윤상혁
- 《학생 공감 수학 대안 교과서》 발간에 부쳐
205 프랑스 학교의 민주주의-시민교육 | 목수정
- 초등학교·중학교의 시민 윤리 교육을 중심으로
220 촛불 이후의 과제로서의 청소년 참정권 | 공현
232 아이들만 행복교육지구? 아니! 어른들도 함께 | 이치열
- 2017년 충북 지역 행복교육지구 사업에 관한 단상
에세이
242 불안과 해방 | 이글
- 평범하고 비겁하고 불안한 사람의 대학거부
249 베트남에서 다시 평화를 물으며 | 권현우
리뷰
263 아이들과 함께 교실에서 일상적인 대화모임을 시작하자 | 송창호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
271 식물의 힘, 교사의 힘 | 정진영
- 《식물의 힘》
283 새로운 복원을 위한 나의 반성 | 박영길
- 《풀뿌리운동, 새로운 복원》
293 섹스와 섹슈얼리티를 말해야 하는 이유 | 혜원
- 《아무도 대답해 주지 않은 질문들》
301 새 책 나들이
303 잠깐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