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제1장. 인성이 왜 중요한가?]
- 자신과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의 모습들
(남을 살리는 자와 죽이는 자 / 자기 자식을 버리는 자와 남의 자식을 받아들이는 자 / 감추고 빼돌리는 자와 베푸는 자 /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학생과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학생 / 떼쓰며 우는 아이와 즐거워 웃는 아이)
- 인성이 무엇인가?
- 인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인성이 왜 중요한가?
[제2장.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현주소]
- 세계의 인성교육
-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현주소
(학업을 포기하는 아이들 / 사라지지 않는 학교폭력 / 학생 네 명 중 한 명이 정신장애 증상 보유 / 초등학생도 유서쓰고 자살하는 나라 / 학업성취도는 세계 최고, 학업 흥미도와 행복지수는 세계 최하)
- 교육부, 교육전문가, 현장 교사가 본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실상
(교육부의 분석 / 교육전문가들의 분석 / 현장 교사들의 견해)
- 우리나라 인성교육이 무너지고 있는 이유
(두뇌발달을 고려하지 않은 조기학습 / 관계와 소통의 중요성이 간과된 교육 / 진정한 학습자 중심, 실천중심이 되지 못한 교육 / 긍정적 신념을 강화시키지 못한 인성교육 / 국가주도의 인성교육 / 교사를 무시하고 비하하는 풍토 / 복수당하는 부모의 매카니즘)
[제3장. 유대인의 인성교육과 하브루타]
- 유아기부터 자선을 실천하는 유대 아이들
- 사춘기가 없는 유대 아이들
- 총과 실탄을 들고 휴가를 나가는 유대 병사들
- 유대인 인성교육의 핵심 '하브루타'
(하브루타가 무엇인가? / 탈무드 논쟁의 원리와 하브루타의 원리 / 뇌를 격동시키는 하브루타 / 참여와 체험을 통해 실천적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
- 하브루타로 이루는 유대인의 인성교육
[제4장. 인성형성의 영향요인과 하브루타]
- 하브루타는 두뇌를 발달시키고 안정애착을 형성한다.
- 하브루타는 감성지능 계발의 지름길이다.
- 하브루타는 긍정적 신념을 형성시킨다.
- 하브루타는 정신이 강한 개체로 키운다.
- 하브루타는 핛브자가 학습의 주체이며 교사가 된다.
- 하브루타는 가정 인성교육의 최고 방법이다.
- 하브루타는 복수당하는 부모의 마지막 해결책이다.
[제5장. 실천적 인성교육,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
-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개념 및 체계
-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12덕목
(정직 / 책임 / 효도 / 예절 / 경청 / 공감 / 배려 / 존중 / 소통 / 협동 / 질서 / 나눔)
[제6장.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실제]
-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기본 '질문만들기'
-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주제, 소재, 질문
-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과정
(도입하브루타-내용하브루타-심화하브루타-적용하브루타-체험활동-종합하브루타)
-체험 중심 인성하브루타의 실제
(우리는 사이좋은 친구 / 여동생 성 추행범 / 바른말 번역기 / 2년 만에 찾아온 돈다발 / 아이 분유 훔친 외국인 여성 / 도로에 멈춰 선 차량들 / 나의 감정과 기분 / 여고생 마음을 돌린 여순경 / 갈등해결사 / 분노온도계 / My life / 절규하고 싶을 때 / 터널 속 모세의 기적 / 폐지 모아 장학금 / 섬 집 아기)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