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의 구조와 정책에서부터 분야별 교과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는 안내서이자 깊이 있는 논의를 들여다볼 수 있는 연구 자료이다. 특히, 이 책에는 핀란드가 10년 만에 교육과정 개정작업에 착수하여 2016년 가을학기부터 새롭게 실행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 가장 최근의 자료가 담겨 있다. 핀란드의 연구자들은 이 책에서 핀란드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 원리 그리고 각 교과의 교수·학습의 관행과 실행들을 객관적이고 학술적으로 설명하고 기술하였고, 미래의 도전적인 과제들을 전망했다.
성열관 (경희대학교 교수) : 핀란드 교육의 핵심은 세 가지로 압축된다. 학생들에게는 협력을 강조하고, 교사들에게는 전문성을 강조하며, 교육청에게는 학습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핀란드 교육의 핵심적 특징이 교과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각 교육 주체들이 공교육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해 이 책은 핀란드 교육자들 자신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준다. 핀란드 교육을 소개하는 기존 저서들에 비해 한 차원 깊은 이해에 도달하게 도와준다.
박현숙 (시흥 행복교육지원센터 중등교육 전문) : 시흥교육혁신지구 시즌 2가 진행 중이다. 요즘 우리의 화두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시흥시민인 학생들에게 학교를 통해 어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지 그 해답을 찾는 것이다. 시흥 지역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역 교육청과 어떤 협업으로 지원하고 성장하게 도울지도 큰 고민거리다. 이 두 가지 고민의 해결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우연히 만난 이 책에서 찾았다. 새로 길을 내면서 만난 문제들을 연구자들의 연구물에서 해결의 단초를 얻어온 나로선 이 책과의 만남은 혁신교육지구 시즌 3에 대한 영감과도 연결되는 뜻밖의 횡재다.
김은정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 이 책은 분권과 자치를 향해 가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의 현 상황에서 교육정책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과 다양한 교육 시스템, 학교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행정이 중앙집권화와 분권화의 적절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해법을 찾아 교사와 학생의 삶과 배움이 바뀔 수 있는 기적을 만들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은재 (세종시 조치원여자중학교 교사) : 최근 몇 년 동안 교육계에서는 핀란드 교육의 성공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지만 핀란드 학교의 가르침과 배움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리와 실천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준 책은 없었다. 이 책은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으로 인해 학교와 공부로부터 상처받고 좌절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한층 이해하고, 그들에게 함께 배우는 기쁨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학교교육을 꿈꾸는 선생님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박은진 (전국 및 경기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대표) : 입시제도가 막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교육과 학교의 본질에 대한 논의가 실종되고 입시제도 개선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몇 년 전부터 다른 나라의 교육 관련 책들을 읽기 시작했고, 특히 핀란드 교육에 대한 책들을 관심 있게 읽게 되었다. 기존 책들이 개인의 성장 경험담이나 복지제도가 주된 내용이라면, 이 책은 학교의 가르침과 배움, 그 원리와 실천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어 핀란드 교육의 본질과 철학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 책 3부를 읽고, 핀란드 교육이 부러움의 대상이기를 넘어서서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의 기적을 기대하게 되었다.
안승문 (21세기 교육연구원 원장. 서울시 교육정책 자문관, 전 서울시 교육위원) : 대부분의 나라들이 경쟁력과 수월성을 내세우며 신자유주의적 개혁에 매진하고 있을 때, 핀란드는 ‘모든 학교에서 고르게 좋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과 교사들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학교와 교사들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키워주는 방향으로 교육개혁을 추진했다. 새 정부의 교육개혁도 교사와 학생들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때 성공하리라 믿는다. 핀란드 교육개혁의 세세한 단면을 보여주는 이 책이 한국 교육개혁 정책 설계와 교사들의 실천에 많은 시사점을 주리라 믿는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한겨레 - 한겨레 신문 2017년 8월 25일자 '학술.지성 새책'
살림터
최근작 :<남도 명량의 기억을 걷다> ,<지속가능한 리더십> ,<선생님,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등 총 390종
대표분야 :교육학 5위 (브랜드 지수 221,169점), 역사 31위 (브랜드 지수 20,240점)
추천도서 :<카스트로, 종교를 말하다>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와 사제 프레이 베토의 대담은 일반적인 인터뷰를넘어섭니다. 신학자의 날카로운 통찰에서 나오는 질문과 정치가의 탁월한 경륜에서 나오는 대답으로, 칼과 방패가 마주쳐 불꽃이 튀듯 대화가 오갈 때도 있습니다. 그들의 말을 따라가다 보면 쿠바의 종교문화와 정치 현실에서 등장한 쿠바 사회주의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나누는 대화를 통해 결국 누가 혁명가인지, 누가 신학자인지 모를 정도로 이해와 화해 그리고 상호 존중이 서로에게,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부디 이 책이 오래된 미래를 살아낸 쿠바와 쿠바 인민들을 이해하고 연대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정치와 종교, 혁명과 신앙은 결코 둘로 갈라설 수 없으며, 삶 속에 서로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정광일 대표
핀란드 교육이 세계에 전하는 교육 희망의 원리
아이들이 즐겁게 익히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를 만나다!
『핀란드 교육의 기적』은 핀란드 교육의 구조와 정책에서부터 분야별 교과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는 안내서이자 깊이 있는 논의를 들여다볼 수 있는 연구 자료이다. 특히, 이 책에는 핀란드가 10년 만에 교육과정 개정작업에 착수하여 2016년 가을학기부터 새롭게 실행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 가장 최근의 자료가 담겨 있다.
수준 높은 핀란드의 연구자들은 이 책에서 핀란드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 원리 그리고 각 교과의 교수.학습의 관행과 실행들을 객관적이고 학술적으로 설명하고 기술하였고, 미래의 도전적인 과제들을 전망했다. 따라서 핀란드의 교육이론, 구조 및 교육 실천, 미래에 대응하는 능력에 성실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여전히 세계의 교육자들에게 풍부한 영감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핀란드 교육
핀란드 교육을 칭찬 일색으로 표현하는 경향은 과거에 비해 줄었지만, 핀란드의 가르침과 배움이 지향하는 가치와 정책적 원리는 교육을 혁신하려는 세계의 모든 교육자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여전히 풍부한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한다.
또한 수학, 과학, 언어와 문학, 외국어, 종교, 역사.사회과학.지리학, 예술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교과별로 제시되어 있는 교과별 교육 사례는 독자들은 핀란드 교육의 핵심으로 이끌어준다.
핀란드 교육자들 자신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핀란드 교육의 핵심
“핀란드 사회와 교육은 학교에서 어떻게 높은 수준의 학습을 유지할 수 있으며 미래에 우수하고 헌신적인 교사를 보유할 수 있는가.”
필자들은 핀란드 교육체제를 큰 틀에서 살펴보며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해나가며, 한편으로 핀란드 교육의 핵심적 특징이 교과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세심하게 살펴본다. 그것은 결론적으로 핀란드 교육체제가 앞으로 직면하게 될 주요 도전들을 세 가지 관점에 따라 성찰하는 작업으로 이어진다. 그것은 첫째, 교육을 통한 공동의 평등한 사회를 증진하는 방법. 둘째, 개선을 위한 평가, 즉 교육 향상을 위한 도구로 평가를 사용하는 방법. 셋째, 교사들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핀란드 교육의 핵심을 읽어낼 수 있다.
“핀란드 교육의 핵심은 세 가지로 압축된다. 학생들에게는 협력을 강조하고, 교사들에게는 전문성을 강조하며, 교육청에게는 학습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핀란드 교육의 핵심적 특징이 교과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각 교육 주체들이 공교육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해 이 책은 핀란드 교육자들 자신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준다. 핀란드 교육을 소개하는 기존 저서들에 비해 한 차원 깊은 이해에 도달하게 도와준다.”(추천의 글에서)
사회적 통합을 높이는 학교, 현재 핀란드 교육의 특징을 읽어내다
핀란드 사회에서는 시민들 간의 사회적 통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서 필자들은 “학교는 이러한 개발의 핵심에 있으며 학교는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핀란드에서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핀란드 사회는 학습 사회로서 사회의 모든 면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기회를 잡고자 노력한다. 이것은 사회가 모든 시민이 학습의 다리에 스스로를 인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핀란드 사회의 교육 부문은 여러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교육체제는 정태적인 상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핀란드에서 이것은 특히 학습과 교육에서 평등과 형평성의 실현을 위협할 수 있는 측면과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핀란드 학교 체제는 핀란드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발전해왔다. 사회의 많은 가치와 이상은 학교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부모나 부모의 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의 평등은 핀란드 학교가 이끄는 주요 아이디어 중 하나이다. 학교는 아동의 학습 능력을 최대로 향상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학습에 필요한 역량을 제공하고, 다차원적인 사회에서 함께 배우는 기쁨을 제공해야 한다.”
아이들이 즐겁게 익히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교육을 위하여
교육 전문가들의 공들인 번역으로 더욱 빛을 발하게 된 이 책은, 우리 교육의 또 하나의 길잡이가 되고자 하는 희망을 함께 전하고 있다.
“우리와는 다른 정치경제적 맥락에 있는 핀란드 교육을 그대로 모방할 수 없다. 단 인류로서 우리는 서로 다른 사회에서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이 즐겁게 익히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교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감을 이 책은 주고 있다고 믿는다.”
편집자
한넬레 니에미HANNELE NIEMI, Ph.D.
1998년부터 헬싱키대학교 교육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2003년에서 2009년까지 헬싱키대학교 부총장을 역임했다. 교육과 교사교육에 관한 100편 이상의 논문과 10권 이상의 책(Finnish Innovations and Technologies in Schools, 2014; Research-Based Teacher Education in Finland, 2006; Education as a Societal Contributor, 2007 등)을 출판했다. 교육에 관한 많은 국제적인 출판에 기고했으며, 10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되었다. EU나 OECD의 프로젝트에 전문가와 연구자로 참여하였으며, 30개 이상의 국제포럼에 기조강연자로 기여했다.
아울리 툼AULI TOOM, Ph.D.
헬싱키대학교와 동부핀란드대학교 겸임교수. 대학 전임강사이자 헬싱키대학교 행동과학부 교사교육학과 드라마 교육센터의 부센터장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교수?학습의 배움, 고등교육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습 및 교사의 교육학적 지식, 교사 주체성, 교사교육 등이다. 교사교육과 고등교육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들의 책임자, 공동책임자로 연구를 이끌고 있다. 연구 결과물이 과학저널과 학술지로 출판되었다. 의 집행편집자이며, 다수의 국제적 교사교육 연구와 개발 프로젝트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아르토 칼리오니에미ARTO KALLIONIEMI, Th.D.
2001년부터 헬싱키대학교 종교교육(Religious Education, RE) 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다문화 사회에서 종교교육 연구를 전문으로 하며, 교사교육학과의 다문화 교사교육 의장이다. 종교교육 교사교육학과 종교교육의 과제에 대해 몇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많은 EU 프로젝트에 공헌했다. 핀란드 교과교수학회 회장이며, 교사교육학과의 사회관계와 현직 훈련에 초점을 맞추는 부학과장으로 일하고 있다.
JUKKA HUSU, Ph.D.
핀란드 투르쿠대학교 교육학과의 교육학 교수이다. 그의 연구는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교육학적 지식, 반성, 윤리적 판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국제 학술지(예를 들어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Teachers &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Interchange, Teacher Development)와 Sense Publishers, Routledge/Falmer, Springer 같은 곳에서 출간한 편집본에 광범위하게 발표했다. Husu 교수는 의 국제 편집위원이며, 현재 Jean F. Clandinin과 함께 (Sage, 2017)을 편집하고 있다.
KALLE JUUTI, Ph.D.
겸임교수는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물리 교육학 대학 전임강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의 주요 연구 분야는 학교 과학에서의 학생 흥미와 동기,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에서의 설계-기반 연구 등이다.
RIITTA JYRHAMA, Ph.D.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의 겸임교수, 제1연구자, 대학 강사, 부소장(학사)이다. Riitta Jyrhama의 주요 연구 분야는 교사의 교육학적 사고, 교육실습지도감독, 교사교육, 특히 다중 모드 교사교육에 대한 것이다. 그녀는 연구 프로젝트 INTERPLAY -학구적 교사교육학과 직무의 연결-의 책임자이며, 많은 연구 프로젝트의 활동적인 구성원이다. 그녀는 국제회의에 활발하게 참여한다. 그녀는 교육에서의 탁월한 공로로 핀란드 백장미 훈장의 기사 메달과 Eino Kaila 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헬싱키 대학교 교사아카데미의 창립 멤버로 일하고 있다.
SEIJA KAIRAVUORI, Ph.D.
헬싱키대학교 시각예술교육의 겸임교수이자 헬싱키 예술 및 디자인 대학교의 MA 졸업자이다. 그녀는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시각예술교육학의 대학 강사로 근무하고 있는데, 거기서 그녀는 알토대학교와 협력하여 담임교사 교육과 교과전담 교사교육에서 예술교육학과 시각예술교수학을 가르친다. 그녀의 연구 분야는 시각예술교수학, 예술 학습 및 평가, 예술 교사의 독자성, 교사 지원자의 시각예술교육에 대한 개념 등이다. 그녀는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많은 책을 출판했다.
ARTO KALLIONIEMI, Th.D.
2001년부터 헬싱키 대학교 종교교육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다문화 사회에서 RE 연구를 전문으로 하며, 교사교육학과의 다문화 교사교육 의장이다. 사회에서의 RE 교사교육학과 RE의 과제에 대해 몇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많은 EU 프로젝트에 공헌하였다. 그는 핀란드 교과교수학회 회장이다. 현재 그는 교사교육학과의 사회관계와 현직 훈련에 초점을 맞추는 부학과장으로서 일한다.
RITVA KANTELINEN, Ph.D.
언어교육이 전공인 교육학 교수이다. Kantelinen 교수는 이스턴핀란드대학교, 응용교육과학 및 교사교육대학 철학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녀의 현재 연구는 직업적 지향 언어 학습 및 교육뿐 아니라 고등교육에서의 연구-기반 개발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녀는 학교에서 실제로 언어교육과 유럽 언어 포트폴리오의 패러다임 적용을 추가하고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둔 프로젝트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동시에 이위베스퀼레대학교의 직업언어교육의 시간강사직을 갖고 있다.
LEENA KROKFORS, Ph.D.
헬싱키대학교 교육학 교수이자 행동과학부의 부학장이다. 그녀는 교사교육학과의 교육 및 학습과학연구소의 책임자이다. 그녀의 연구 분야는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교사 학습과 교육학적 사고 등이다. 최근에 그녀의 연구 집단은 하나의 환경에서 개발된 지식 축적뿐 아니라 사회적 실행이 다른 환경에서도 자원이 될 수 있도록 학습 사이트들을 중개하는 교육학적 접근법을 개발함으로써 전체 사이트들에서 학습 및 교육 실행을 연구하고 있다. 그녀는 넓은 개념의 공식적 비공식적 학습 생태와 디지털화로 학교를 새로운 공간과 장소로 개방할 때를 대비하여 교육과정을 학습과 학습 환경을 확장하는 툴로 탐색하고 있다.
HEIDI KRZYWACKI, Ph.D.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수학교육학의 대학 강사 겸 연구자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자격을 갖춘 초등학교 교사일 뿐 아니라 수학 교사이다. 그녀의 박사학위 논문은 수학 예비교사교육 동안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었는데, 이는 교사의 직업적 독자성을 통해 개념화되었다. 최근에, 그녀는 특히 과학 및 수학교육에서 다방면의 평가 실행을 수행하기 위해 학교에서의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사용을 고찰하고 있다. 그녀는 수학 및 과학 교육에 있어서 국가적으로나 국제적으로 활발한 교육 연구자이다. 그녀는 연구 발표뿐 아니라 교사교육의 발전을 추구한다.
KRISTIINA KUMPULAINEN, Ph.D.
헬싱키대학교 행동과학부 교육학과 교수. the Playfu Learning Center(www.plehelsinki.fi)의 창립 멤버이자 과학 디렉터이다. Exeter대학에서 1994년 어린이의 컴퓨터와의 협력적 글쓰기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핀란드 아카데미로부터 두 개의 학술상을 수여했다. 2006~2009년 사이에는 학습, CICERO Learning의 국가학제연구네트위크에 참여했다. 국가교육위원회의 정보 및 평가 서비스과의 디렉터였다. Kumpulainen 박사는 워릭대학교, 산타바바라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객원교수를 지낸 바 있다. 그녀의 연구는 유아교육센터, 학교, 박물관, 교사교육 환경에서의 툴(tool)로 매개한 학습과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그녀는 협력적이며, 창조적이고, 디지털한 학습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분석 방법을 다룬다. 현재 그녀의 연구센터는 시각적 참여연구와 더불어 맥락을 넘는 학습, 놀이 학습과 놀이하며 하는 학습, 디지털 문해, 학습자의 주체성과 정체성, 회복력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
HEIKKI KYNASLAHTI, Ph.D.
헬싱키대학교 겸임교수이다. Kynaslahti 박사의 연구 분야는 매체 교육과 교사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주제는 모바일 학습, 교육에서 사회적 매체의 이용, 학생의 교육학적 사고, 연구-기반 교사교육 등을 포함한다. Kynaslahti 박사는 국제 및 국내 수준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발표했다.
ANU LAINE, Ph.D.
수학 교육의 겸임교수이다. 그녀는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수학교육학의 대학 강사 겸 연구자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자격을 갖춘 초등학교 교사교육의 헤드이다. 그녀의 주요 연구 분야는 학생과 예비교사의 수학 관련 애착이고, 교사 변화와 문제해결에
도 관심이 있다. 그는 몇 가지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데 핀란드 아카데미가 지원한 ‘초등학교 교사 프로젝트(2003-2006)’, ‘Open problems 2010-2013’도 이에 속한다. 그녀는 몇 개의 국제적 수학교육 학술지-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an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등에 논문을 발표했다.
TIMO LANKINEN
현재 부총리실의 정무차관으로 일하고 있다.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사무총장이었다. 핀란드 교육청은 교육의 개발을 담당하며, 취학전 교육, 기초교육, 일반중등교육, 직업교육 및 훈련, 형식적 성인교육 및 훈련, 성인 교양교육, 예술에서의 교과과정 외 기초교육 등의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Timo Lankinen 씨는 법학 석사이다(헬싱키대학교 1983; 인권에 대한 특별한 강조). 그는 1984년에 핀란드 교육부에 참여했다. 1984년에서 1997년까지 그는 핀란드의 교육, 훈련 및 과학 정책 분야에서 주요 개발 프로젝트의 관리자, 프로젝트 경영자, 정부 상담자로서 근무했다. 1997년부터 2007년까지 그는 교육부에서 직업교육 및 훈련을 위한 국장으로 근무했다. Lankinen 씨는 국가위원회와 개혁 프로젝트의 의장직을 맡음으로써, 유럽 VET 정책을 위한 DGVT로 역할을 함으로써, 교육체계의 국가적 조종을 평가하는 특별조사위원으로 역할을 함으로써, (특히, 핀란드의 교육법, 금융 교육, 교육 행정에 관해) 논문과 저서를 저술함으로써, 그리고 강의를 함으로써 교육 및 훈련 정책-입안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2020년 기초교육에 대한 미래 국가 목표와 수업시간 배분을 설계하는 의회의원 작업 집단의 의장이었다.
JARI LAVONEN, Ph.D.
헬싱키대학교의 과학교육 교수(2003 이후)이고 또한 교사교육학과의 학과장이고 핀란드 수학, 물리, 화학 교육 대학원의 학장이다. 그의 연구 분야는 동기 및 흥미 연구, 과학 교육에서의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사용 등에 관한 것이다. 그는 저널, 세미나 자료 모음집, 저서 등에서 226편의 과학적 논문을 발표했다. 더욱이 그는 과학 및 과학 교사교육에 대한 저서 136권의 공동 저자이다.
KATRIINA MAARANEN, Ph.D.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의 대학 전임강사이다. Katriina Maaranen 씨는 교사교육의 다양한 측면들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녀의 주요 관심은-이름을 붙이자면-교사교육에서 이론 및 실행의 통합, MA 논문 연구 프로젝트의 연구 과정과 개발, 교육에서 교사 학생의 개인적 실행 이론들의 개발, 교육 실행의 개발, 고등 교육과 직장 생활의 연결 등을 다루는 것이다.
ARMI MIKKOLA, M.A.
헬싱키대학교에서 교육과학, 사회과학, 민족학, 역사학 등을 수학한 교육 상담가이다. 1979년에 그녀는 도청에서 고문으로 근무를 시작했다. 1982년에서 1986년까지 그녀는 국가 교육위원회에서 교사의 지속적인 직업 교육을 책임지는 수석 고문으로 근무했다. 1986년에서 1996년까지 그녀는 헬싱키대학교의 교육 및 교사교육 분야에서 훈련 책임자로 근무했다. 1996년 이래로 그녀는 교사교육을 책임지는 교육 상담자로서 교육문화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교사교육 및 교사의 연수 훈련 개발을 위한 많은 국가적 및 북유럽 프로젝트, 연구 집단에서 책임자 혹은 구성원이었다. 그녀는 학교 개선, 교사교육, 평가, 학교 리더십, 직원 개발 등에 대해 논문과 저서를 다수 발표했다.
HANNELE NIEMI, Ph.D.
1998년부터 헬싱키대학교의 교육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2003년에서 2009년까지 헬싱키 대학교에서 학사를 책임지는 부총장이었다. 그녀는 교육과 교사교육에 관하여 핀란드에서 100편 이상의 논문과 10권 이상의 책(예를 들면 Finnish Innovations and Technologies in Schools, 2014; Research-Based Teacher Education in Finland, 2006; Education as a Societal Contributor, 2007)을 출판하였고 교육에 관한 많은 국제적인 출판에 기고하였다. 그녀는 10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하였으며, EU나 OECD의 프로젝트에 전문가와 연구자로 참여하였으며, 30개 이상의 국제포럼에 주요 강연자로 기여하였다.
LEILA PEHKONEN, Ph.D.
헬싱키대학교 행동과학과의 교육학 수석 강사로 일하는 겸임교수이다. 또한 그녀는 수학교육 전공의 초등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그녀의 현재 연구 분야에는 고등교육에서의 교육과 학습, 직업 교육에서의 수학교육 및 교사의 작용 등이 포함된다.
PASI REINIKAINEN, Ph.D., Lic. Phil.
핀란드교육평가위원회의 사무총장이다. Reinikainene 박사의 전문 영역에는 과학 교육 및 학습 결과의 국제적 평가, 교육 문화 및 교육체제의 비교 평가, 평가 방법, 핀란드 교육체제, 교육정책, 청소년 문제, 아동복지 등이 포함된다.
LEILA RIKABI
교육학 석사, 담임교사, 영어전문교사.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와 언어교사로 일하고 있다.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연구 디자이너와 연구조원으로 일해왔다.
JUKKA SALMINEN, M.A.
교육학석사, 핀란드 반타시 시립도서관의 지역 도서관의 전 관장이다.
SARA SINTONEN, Ph.D.
현재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의 대학 전임강사이자 미디어 교육 겸임교수이다. 예술교육 배경(음악)으로 Sintonen 박사는 자신의 연구에서 매체 교육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활용 능력과 참여 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Sintonen 박사는 매체 교육 연구 및 개발 분야에서 핀란드의 선구자들 중 한 명이다.
SARI SULKUNEN
박사, 현재 이위베스퀼레대학교 언어학과의 전임강사이자 연구자이다. 그녀는 OECD PISA나 IEA의 Progress in Reading Literacy Study(PIRLS) 그리고 the OECD의 Programme for International Assesment of Adult Competencies(PIAAC) 등 국제 문해력 측정에 광범위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녀는 PISA 2018 문해 전문 그룹의 멤버이며 EU 문해력 고등수준 멤버이다(2011-2012). 그녀의 전문 분야는 문해력, 특히 독해에 어려움을 가진 자들의 문해력, 읽기 측정, 측정과 교수에서의 문맥의 진정성 등에 있다.
LIISA TAINIO, Ph.D.
핀란드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의 핀란드어학 및 문학 교육학 교수이다. 그녀의 주요 관심은 교과 교수법이다. 그녀는 자신의 연구방법으로 대화 분석을 사용하여 국내 및 국제 저널에 교실 상호작용에 대해 그리고 여타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발표했다. 서면으로 된 문서, 특히 학교 교재에 대한 분석에 그녀는 비판적 담화 분석 방법을 적용했다. 또한 그녀는 L1-교실에서의 상호작용, 학습과 문자해독능력 등을 연구했다. 그녀는 성별의 관점에서 이런 연구 주제들을 탐구한다. 그녀는 과학연구를 출판할 뿐 아니라 교육을 위한 교과서 작성에 공저자로 참여해왔다. 그녀는 북구 국가들의 교육을 통한 수월성 정의 북구센터(The Nordic Centre of Excellence(NCoE) Justice through education in the Nordic Countries(JustEd))의 멤버이다.
KIRSI TIRRI, Ph.D., M.TH.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의 교육학 교수이다. 또한 그녀는 스탠포드 대학교 청소년 센터의 방문 학자이다. 그녀는 고능력 유럽 이사회(Europena Council for High Ability, ECHA) 의 회장이며 미국 교육학회(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에서 국제 연구 SIG 이다. Tirri 박사는 국제 학술지에 12편의 논문과 다수의 저널 논문을 발표했다. 그녀의 연구 분야에는 교육과 학습, 교사교육, 영재교육과 도덕교육 등이 포함된다. 그녀의 연구, 출간물, 교육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helsinki.fi/~ktirri 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PIO TOIVANEN
연극 및 드라마 예술학 박사는 헬싱키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드라마 교육학의 대학 강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녀는 헬싱키 연극 아카데미를 졸업한 최초의 연극교육학 박사이다(2002). Toivanen 박사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드라마와 연극 예술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좀 더 깊고 광범위한 지식을 육성하기 위해 드라마 및 연극 예술-교육학적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핀란드에서 드라마 교육에 대한 선도적이고 탁월한 과학자들 중 하나로, 다수의 드라마 교육-관련 저서와 논문을 집필했다.
AULI TOOM, Ph.D.
헬싱키대학교와 동부핀란드대학교의 겸임교수이고 대학 전임강사이자 헬싱키대학교 행동과학부 교사교육학과의 드라마 교육센터의 부센터장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교수?학습의 배움, 고등교육 맥락에서의 학생들의 학습뿐 아니라 교사의 교육학적 지식, 교사 주체성, 교사교육 등이다. 그녀는 교사교육과 고등교육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들의 책임자, 공동책임자로 연구를 이끌고 있다. 그녀의 연구들은 과학저널과 학술적인 편집진이 있는 책으로 출판되었다. 그녀는 의 집행편집자이다. 다수의 국제적 교사교육 연구와 개발 프로젝트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LEENA TORNBERG, M.A.
교과전담 석사(오울루) 미술관교육 석사학위(스톡홀름대학교), 핀란드 미술관협회의 조정관이다.
MARTIN UBANI, Ph.D., M.Th.
신학 및 응용과학, 그리고 교사교육 대학원의 종교교육 교수이다. 그의 관심 연구 분야는 종교교육, 영성교육, 학교에서의 종교, 교사의 교실 실천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 그는 여러 국제 학숙대회에서 과학적 논문과 책을 출판했다.
SANNA VANTIVUORI-HANNINEN, Ph.Lic.
(Educ.) 헬싱키대학교 CICERO 학습 네트워크의 프로젝트 연구자이자 조정자이다. 그녀는 교사교육학과에서 프로젝트 관리자, 매체 교육의 수석 강사, 연구자로 근무했다. 그녀의 연구 분야와 개발 작업은 교육적 모형, 네트워크-기반 교육의 설계 및 평가를 다루는 것이다. 그녀의 최근 연구는 ICT, 게임-기반 학습, 소셜 모바일 매체의 다양한 교육적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LAURI VIHMA. M.Sc.
헬싱키대학교 과학부(단과대학), 핀란드 LUMA센터의 핀란드 네트워크의 협력관으로 일하고 있다.
ARJA VIRTA, Ph.D.
투르쿠대학교 교사교육학과 역사 및 사회과학 교수학 교수이며 30년간 역사 및 사회과학 교사들과 초등 교사들을 교육했다. 그녀는 역사학(1982)과 교육학(1995)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녀의 연구 분야는 역사 및 사회과학에서의 학습 프로세스, 평가, 교사교육, 문화 간 교육, 역사 문화 등이다.
ERJA VITIKKA Ph.D.
(Educ.),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에서 고문으로 근무하고 있다. 교과목 내용의 특성과 교육학의 관점에서 핀란드 교육과정 설계의 구조를 연구해왔다. 그녀의 연구 분야는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설계, 교육 운용 체계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것이다. 주요 임무는 핀란드 핵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이행을 위한 전략적 기획에 관련된 것이다.
JOUNI VALIJARVU
이위베스퀼레대학교의 교육학 교수로서 1996년 이후 핀란드 교육연구센터의 장을 맡아왔다. 그의 연구 관심사는 학습 결과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 교육과정 및 교사교육이다. 그는 1998년 OECD PISA의 국가 프로젝트 책임자였고 1996년 이후 IEA(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에서 핀란드 대표로 일했다. OECD, EU, 핀란드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핀란드 자치시 연합회의 전문가 및 평가 그룹의 일원으로 일해왔다. 그는 핀란드 교육평가센터의 이사이자, 고등교육평가위원회의 회장이다.
EIJA YLI-PANULA, Ph.D.
투르쿠대학교 교사교육학과에서 생물 및 지리 교수학의 대학 겸임교수이자,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녀의 박사학위는 공중생물학이었고 그녀는 공중생물학과 과학교수학 두 분야에서 국제 논문을 발표했다. 그녀는 30년 이상 강사로서 생물학과 지질학의 교수학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을 교육하고 있다. 그녀의 현재 주요 연구 분야는 교과 교수학 분야와 환경교육 분야인데 예를 들면 예비교사와 학생들의 미래 장면에 관한 풍경 연구, 생물다양성 및 지속가능한 교육 등이다. 그녀는 북유럽 및 발트해 연안 국가들의 환경교육연구 그룹의 구성원이다.
번역자 소개
장수명
경제학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2005~). 헬싱키대학 행동과학부 Visiting Scholar (2013년). 저서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공저 2016년) 등이 있고 한국경제의 노동시장과 인적자원, 제도와 공공정책 분석을 강의하고, 시장경제와 민주정치 제도 속의 교육, 교육 및 복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수행.
심성보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이사장. 사회적교육위원회 상임대표. 미래교육포럼 공동대표. 흥사단교육운동본부 공동대표. 저서로 『전환시대의 교육사상』, 『민주화 이후의 공동체교육』,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을 위한 도덕교육』, 번역서 『비판적 페다고지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 등이 있음.
이상봉
The Ohio State University, Technology Education 졸업, Ph D. (1996),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교수(1977~ ) 한국기술교육학회 회장(2017~ ).
정충대
교육학(인적자원정책)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원 및 서울 신구로 초등학교 교사. 주요 관심 분야는 숙련형성체제 및 교육체제에 대한 제도 분석.
김서령
교육학(인적자원정책) 석사과정 수료. 교육학(영어교육) 박사과정 수료. 현재 광주광역시교육청 감사실 장학관. 주요 관심 분야는 공교육의 역할과 학교혁신.
송승준
교육학(교육정책) 박사과정 재학. 경남 삼장초등학교 교사. 주요 관심 분야는 국가 직업교육.
이은재
교육학 석사. 세종특별자치시 중학교 교사. 현재 학습연구년제로 한국교원대학교 정책대학원 위탁 교육 중이며 주요 관심 분야는 교육과정 및 학교 혁신.
박제이
교육학(인적자원정책) 박사. 중학교 수학 교사. 주요 관심 분야는 교육역량, 컴퓨터 활용 교육.
장혜원
교육학(인적자원정책) 박사, 하버드 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연구교수 및 하버드 대학교 공과대학 겸임 연구원. 주요 연구 분야는 노동시장 숙련과 훈련, 인공지능.
정운기
교육학(교육정책) 박사. 세종특별자치시 세종교육연구원 교육연구사. 주요 관심 분야는 학교문화 및 교사 성장.
김민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음악교육) 박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위촉). 주요 관심 분야는 음악교육.
김경숙
교육학(교육정책) 박사. 대전대청중학교 혁신부장. 주요 관심 분야는 교육복지와 학교혁신의 연계와 실천.
박성수
교육학(교육정책) 박사과정 수료. 교육부 학술장학지원관.
안병훈
교육학(교육정책) 박사과정 수료.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주요 관심 분야는 통일 전후 교육정책과 학교변화, 수학적 모델링.
양형모
교육학(교육시설환경정책)박사. 고등학교 교사. 주요 관심 분야는 학교안전 및 교육시설환경 정책.
김영석
교육학(교육시설환경정책)박사. 대구광역시 교육청 교육행정사무관. 주요 관심 분야는 학교안전.
허경일
교육학(교육정책) 박사과정 수료. 초등학교 교사. 주요 관심 분야는 교원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