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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지식이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실질적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 달라’는 학교 현장의 요구에 해답을 제시한다. 문법이 우리 삶과 어떻게 관련되며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표현과 이해의 과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 주면서 문법 교육의 의미를 이야기하고자 하였고, 다양하고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법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새로운 문법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있을 현직 국어 교사들뿐만 아니라 국어 문법의 체계 및 내용과 문법 교육 방법론을 더불어 익혀야 하는 예비 교사의 필독서가 될 것이다.

최근작 :<우리말이 국어가 되기까지>,<한국어 의미론>,<한국사전학 2022년 제40호> … 총 43종 (모두보기)
소개 :《우리말의 탄생》, 《한글민주주의》, 《근대국어학의 논리와 계보》, 《어휘의미론》, 《우리말 관용어 사전》 등을 저술했다. 현재 원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있다.
최근작 :<한국어 의미론>,<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인천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어 문법과 문법 교육을 연구하는 언어학자이다. 1993년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하고 2001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선임 연구원, 신라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등을 거쳐 2014년 2학기부터 인천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근작 :<국어 어문 규범의 이해와 탐구>,<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 교육론>,<시어의 어원 연구>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음운론, 형태론, 어원론, 어휘사, 음운사와 관련한 연구를 하면서, 『방송 언어와 국어 연구』(공저), 『한국어 표현 문법』(공저), 『국어 음운 현상의 공시성과 통시성』, 『우리말 어휘의 역사 연구 1』, 『시어의 어원 연구』 등을 저술하였다. 2010년부터 계간지 『말과 글』에 일상생활의 언어 표현을 문법적으로 해석하는 글을 연재하고 있다.
최근작 :<국어 교육의 이해>,<국어교육 평가론>,<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학 입문>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및 동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 졸업 대표 논저
『국어교육의 이해』(사회평론아카데미, 공저), 『국어과 교과서 론』(사회평론아카데미, 공저), 『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교육론』 (창비교육, 공저), 『장르, 텍스트, 문법』(사회평론아카데미, 공역), 「평가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사 교육」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