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조직과 조직이론
제1절 조직이론사 고찰의 준거 3
Ⅰ. 조직이론이란 무엇인가? 3
1. 조직이론의 정의 3
2. 조직학에 대한 이해 4
Ⅱ. 조직이론사의 출발시기와 시대구분 5
1. 조직이론사의 출발시기 5
2. 조직이론사의 시대구분 7
제2절 고전이론과 신고전이론 9
Ⅰ. 고전이론 9
1. 고전이론의 시대적 배경 9
2. 고전이론의 일반적 특성 10
3. 고전이론에 대한 평가 13
4. 고전이론에 포함되는 학파들 14
Ⅱ. 신고전이론 20
1. 신고전이론의 시대적 배경 20
2. 신고전이론의 일반적 특성 21
3. 신고전이론에 대한 평가 23
4. 신고전이론에 포함되는 학파들 25
제3절 현대이론 31
Ⅰ. 1950년대 이후의 발자취 31
1. 세력확장 31
2. 방법론의 발전 32
3. 분화와 통합 32
Ⅱ. 현대이론의 배경과 특성 33
1. 현대이론의 시대적 배경 33
2. 현대이론의 일반적 특성 36
Ⅲ. 현대이론에 포함되는 학파들 38
1. 범위의 한정 38
2. 주요학파의 해설 38
Ⅳ. 우리나라의 조직이론 57
제4절 조직이란 무엇인가? 59
Ⅰ. 조직의 정의 59
1. 조직의 정의에 임하는 입장 59
2. 조직 정의의 예시 60
3. 조직의 정의―저자의 견해 65
4. 이 책의 구성 67
Ⅱ. 조직의 유형 68
1. 조직유형론의 용도와 기준 68
2. 조직유형론의 예시 71
제2장 조직 내의 인간
제1절 동기이론의 개요 91
Ⅰ. 인간의 동기와 욕구 91
1. 직무수행의 동기 92
2. 인간의 욕구 94
Ⅱ. 동기이론의 분류 96
1.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96
2. 그 밖의 분류 97
Ⅲ. 내용이론 98
1. 합리적·경제적 인간: 고전적 모형 99
2. 사회적 인간: 신고전적 모형 100
3. 자기실현적 인간: 성장이론의 인간모형 102
4. 복잡한 인간모형 104
Ⅳ. 과정이론 106
1. 기대이론 106
2. 형평이론 112
3. 학습이론 116
4. 내재적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 128
5. 통합적 모형의 탐색 130
제2절 성장이론의 인간모형 132
Ⅰ. 성장이론의 중요성 132
Ⅱ.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133
1. 욕구의 종류 133
2. 자기실현인의 특성 136
3. 고급욕구와 하급욕구 137
4. 욕구 간의 관계 138
5. 평 가 141
6. Alderfer와 McClelland 그리고 Murray의 욕구이론 141
Ⅲ. 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 143
1.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144
2. 동기요인추구자와 위생요인추구자 147
3. 평 가 149
Ⅳ.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149
1. X이론: 전통적 관점 150
2. Y이론: 새로운 관점 152
3. Lundstedt와 Lawless 그리고 Ouchi의 Z이론 154
Ⅴ. Likert의 관리체제 유형론?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 157
1. Likert의 관리체제유형론 157
2.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 160
제3절 개인차의 이해 162
Ⅰ. 행동유발에 작용하는 요인의 복잡성 162
Ⅱ. 성 격 163
1. 성격이란 무엇인가? 163
2. 성격유형론 166
Ⅲ. 지 각 176
1. 지각이란 무엇인가? 176
2. 착오: 지각오차 179
Ⅳ. 태도와 감성 183
1. 태 도 183
2. 감 성 187
Ⅴ. 조직문화 190
1.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191
2. 조직문화의 형성·보존·변동·개혁 198
제4절 조직 내의 집단 202
Ⅰ. 집단이란 무엇인가? 202
1. 집단의 정의 203
2. 집단의 기능 204
3. 집단의 유형 206
Ⅱ. 집단의 형성: 자발적 형성의 경우 212
1. 집단형성의 원인: 참여의 이유 212
2. 집단형성의 과정 214
3. 집단의 응집성 216
Ⅲ. 집단 간의 관계: 경쟁과 갈등 219
1. 집단 간 경쟁발생의 원인 219
2. 집단 간 경쟁의 영향 220
Ⅳ. 집단적 문제해결 223
1. 집단적 문제해결의 장·단점 224
2. 집단적 문제해결의 개선 226
제3장 조직의 목표와 구조
제1절 조직의 목표 231
Ⅰ. 조직의 목표란 무엇인가? 231
1. 조직목표의 정의 231
2.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233
Ⅱ. 조직목표의 유형 236
1. 목표의 기본적 분류 236
2. 측정방법에 따른 목표 분류 240
3. 그 밖의 목표유형론 241
4. 상충되는 목표의 조정 242
Ⅲ. 조직목표의 변동 243
1. 목표변동의 양태 244
2. 목표 형성·변동의 동인 246
Ⅳ. 목표와 조직평가 251
1. 다양한 조직평가모형 251
2. 목표모형과 체제모형의 대립과 수렴화 254
제2절 구조의 구성요소 262
Ⅰ. 구조와 그 구성요소 262
Ⅱ. 역 할 263
1. 역할의 정의 263
2. 역할행동의 결정과정 265
Ⅲ. 지 위 266
1. 지위의 정의 266
2. 지위의 유형 267
3. 지위의 기능 268
Ⅳ. 권 력 271
1. 권력의 정의 271
2. 권력을 보는 관점의 다양성 272
3. 권력의 유형 274
4. 권력과정의 역학 277
Ⅴ. 기 술 287
1. 기술의 정의 287
2. 기술유형론 289
제3절 구조형성의 원리 299
Ⅰ. 논의의 출발점과 범위 299
Ⅱ. 구조적 특성의 지표 300
1. 규 모 300
2. 복잡성 302
3. 공식화 304
4. 집권화와 분권화 305
Ⅲ. 구조형성에 관한 고전적 원리 308
1. 고전적 원리의 개요 308
2. 수평적 분화: 분업체제 313
3. 수직적 분화: 조정체제 319
Ⅳ. 고전적 원리에 대한 비판 321
1. 접근방법에 대한 일반적 비판: 이론차원의 비판 321
2. 고전적 원리에 따라 형성된 구조의 폐단: 실천차원의 비판 324
3. 고전적 원리들의 개별적인 내용에 대한 반성 325
Ⅴ. 관료제모형 339
1. 여러 의미로 쓰이는 관료제 개념 339
2. Weber의 관료제모형 340
3. Weber의 관료제모형에 대한 평가 342
Ⅵ. 탈관료화의 원리(Ⅰ): 수정모형 350
1. 견인이론에 입각한 구조 350
2. 복합구조 353
Ⅶ. 탈관료화의 원리(Ⅱ): 반관료제적 모형 358
1. 반관료제적 모형들의 일반적 성향 358
2. Bennis의 이론: 적응적·유기적 구조 360
3. Kirkhart의 이론: 연합적 이념형 362
4. White, Jr.의 이론: 경계관념을 타파한 변증법적 조직 363
5. Thayer의 이론: 계서제 없는 조직 367
6. Linden의 이론: 이음매 없는 조직 369
7. 네트워크 조직 371
8. 정신적 조직(영성조직) 376
제4장 조직의 과정
제1절 의사전달 381
Ⅰ. 의사전달이란 무엇인가? 381
1. 의사전달 연구의 경향변천 381
2. 의사전달의 정의 382
3. 의사전달의 유형 385
Ⅱ. 의사전달체제의 구성요소 390
1. 의사전달의 과정모형 390
2. 의사전달망 394
Ⅲ. 의사전달의 장애 397
1. 장애발생의 원인 398
2. 장애의 양태 401
3. 개선방안: 장애의 통제 403
Ⅳ. 정보관리체제 407
1. 정보관리체제의 정의 407
2. 정보란 무엇인가? 409
3. 전산화된 정보관리체제 412
4. 지식관리 413
제2절 의사결정 417
Ⅰ. 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 417
1. 의사결정의 정의 417
2. 의사결정의 유형 418
3. 의사결정관의 변천 419
Ⅱ. 의사결정의 과정 421
1.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단계이론 421
2. 의사결정과정의 단계구분 422
3. 합리적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426
Ⅲ. 문제의 발견과 대안의 선택 429
1. 문제발견의 접근방법(모형) 429
2. 대안선택의 전략 433
3. 의사결정자의 실책 436
4. 의사결정과 창의성 438
5. 의사결정과 윤리성 450
Ⅳ. 의사결정모형 해설 453
1.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454
2. 만족모형 455
3. 타협모형 456
4. 점증적 모형: ‘그럭저럭 헤쳐나가기’ 458
5. 중복탐색모형 460
6. 최적정책결정모형 463
7. 합리적 행위자모형·조직과정모형·관료정치모형 466
8. 사이버네틱 정책결정모형 468
9. 쓰레기통모형 470
10. 상황적응적 모형 정립의 시도 472
제3절 리더십 475
Ⅰ. 리더십 논의의 준거 475
Ⅱ.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476
1. 리더십의 정의 476
2. 리더십의 기능과 평가 478
3. 리더십 연구의 경향변화 479
Ⅲ. 리더십 연구의 접근방법 481
1. 리더십에 관한 속성이론 482
2. 리더십에 관한 행태이론 485
3. 리더십에 관한 상황이론 491
Ⅳ. 리더십의 유형 501
1. 권위형·민주형·방임형 501
2. 변혁적 리더십 504
3. 그 밖의 리더십유형 508
4. 추종자의 역할 514
Ⅴ. 리더십의 발전 516
1. 발전의 가능성에 대한 관점 516
2. 리더십발전 전략 516
제4절 갈등관리?통제과정 519
Ⅰ. 갈등관리 519
1. 갈등연구의 관점 519
2. 갈등의 정의 521
3. 갈등의 유형 522
4. 갈등의 발생 525
5.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529
Ⅱ. 통제과정 535
1. 통제의 정의 535
2. 통제와 책임 537
3. 통제의 유형 539
4. 통제의 과정 543
제5절 관리과정 547
Ⅰ. 관리란 무엇인가? 547
1. 관리의 정의 547
2. 관리모형의 변천 549
Ⅱ. 현대적 관리모형의 예시 552
1. 목표관리 552
2. 총체적 품질관리 558
3. 전략적 관리 563
4. 성과관리 565
제5장 조직개혁
제1절 조직개혁 일반론 573
Ⅰ. 조직개혁이란 무엇인가? 573
1. 조직개혁론의 관점 573
2. 조직개혁의 정의 575
3. 조직개혁의 접근방법 578
Ⅱ. 조직개혁의 과정 582
1. 조직개혁과정의 활동단계 582
2. 조직변동을 설명하는 이론 587
Ⅲ. 개혁의 촉발과 개혁추진자 589
1. 개혁촉발·유도의 동인 590
2. 개혁추진자 591
Ⅳ. 개혁에 대한 저항 594
1. 저항의 정의 594
2. 저항의 기능 595
3. 저항의 원인 597
4. 저항극복의 방법 601
제2절 ‘조직발전’: 행태적 접근방법 606
Ⅰ. 조직발전이란 무엇인가? 606
1. 조직발전의 연혁 606
2. 조직발전의 관점: 기본적 가정 607
3. 조직발전의 정의 608
4. 조직발전의 과정: 실천적 조사연구 612
Ⅱ. 조직발전의 개입기법 616
1. 개입기법의 분류 616
2. 주요기법의 설명 618
Ⅲ. 조직발전의 한계와 성공조건 628
1. 조직발전의 한계 628
2. 조직발전의 성공에 필요한 조건 631
제3절 조직과 환경 632
Ⅰ. 조직의 환경이란 무엇인가? 632
1. 조직의 경계와 환경 632
2. 조직의 환경에 대한 연구 634
Ⅱ. 일반적 환경 635
1. 일반적 환경의 주요 부문 636
2. 환경적 특성의 분류 639
Ⅲ. 조직과 환경의 교호작용 643
1. 상호적 영향관계 643
2. 환경적 영향에 대한 조직의 반응 645
3. 조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649
Ⅳ. 구체적 환경: 조직 간의 관계 654
1. 조직 간 관계의 분석수준 654
2. 조직집합 656
3. 조직 간 교호작용의 양태 658
후 주 661
찾아보기 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