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학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
2. 영유아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개발 절차
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모형
4.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교사의 역할
2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
3장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운영
4.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4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발 및 이론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운영의 특성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 운영
4.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활동의 실제
5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목적 및 교육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운영
4. 발도르프 프로그램 활동의 실제
6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및 목적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4. 몬테소리 교육 활동의 실제
7장 생태교육 프로그램
1.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 배경
2.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4. 생태교육 활동의 실제
8장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5.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활동의 실제
9장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및 관점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표
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4. 다문화 교육 활동의 실제
3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10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1.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유형 및 방법
3.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적용
11장 우리나라의 기관평가 제도
1. 유치원 평가
2. 어린이집 평가
3. 평가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12장 평가기록 작성과 활용 사례
1. 평가기준과 작성 방법
2. 평가기록 방법의 장단점과 활용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