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서현점] 서가 단면도
(0)

2017년 겨울호의 ‘특집’은 지난 호에 이어서 여말선초 시기의 변화와 연속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당시 동아시아 국제정세의 흐름 속에서 몽골(원), 명과의 외교관계를 지속하는 가운데, 고려와 조선이 어떻게 왕조의 위상을 설정하고 통치의 기반을 수립했는지 살펴보면서 조선 건국을 전후한 시기의 연속성과 단절성을 분석한다.

‘근대 우상과 신화의 탄생’을 주제로 하는 ‘기획연재’는 이번호를 시작으로 연재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호 ‘거북선-잠수함론’을 시작으로 허황한 소문이 역사적 사실로 둔갑하는 과정을 추적하면서 우상과 신화 탄생의 배경과 그 실체, 그리고 그 뒤에 감춰진 한국 근대의 속살을 살펴보고자 한다.

거북선이 잠수함이라는 신화는 3·1운동 직후 한국의 민족주의가 한국인들의 문화적 역량을 입증해 보이려는 과정에서 창출되었다. 매체와 매체를 건너 전하면서, 오역은 확신에 찬 민족주의적 감성과 결합했다. 이제 잠수함 거북선의 ‘역사’가 생생하게 날조되었다. 이는 민족주의적 역사가 어떻게 가공되고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며 확산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다.

책머리에 항산항심(恒産恒心) / 박태균
특집 : 조선 건국 다시보기, 연속성의 관점에서 본 왕조 교체 ② 세계인식과 국제관계
13~15세기 천하질서하에서 고려와 조선의 국가 정체성 / 최종석
성지(聖旨)를 통해 본 여말선초의 정치·외교 환경 / 이명미
몽골제국의 붕괴와 고려-명의 유산 상속분쟁 / 정동훈
고려·조선의 국제관계에서 역서가 가지는 의미와 그 변화 / 서은혜
시론 사드(THAAD)와 한국 보수주의의 중국인식 / 김희교
대담 한국전쟁과 동아시아 냉전 체제 / 션즈화·정근식
특별기고 10년 전의 기억, 새로움을 위한 제언―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5·18 조사 활동과 평가 / 노영기
기획연재 : 근대 우상과 신화의 탄생 ①
발명왕 이순신과 잠수함이 된 거북선―민족주의 신화의 형성과 확산 / 이기훈
반론 왜 백성의 고통에 눈을 감는가―광해군 시대를 둘러싼 사실과 프레임 / 오항녕
역비논단 군함도, 산업유산과 지옥관광 사이에서 / 한정선
박정희 시대 빙과열전(氷菓熱戰) / 이은희
인조의 대중국 외교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조일수
스탈린 외교를 바라보는 한 시각, 1927~1953 / 노경덕
서평 ‘군인 박정희’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박태균
―『Park Chung Hee and Modern Korea : The Roots of Militarism, 1866~1945』(Carter J. Eckert, Harvard University Press, 2016)
일제하 개신교와 독일 가톨릭 선교 / 이용일
―『Koloniale Zivilgemeinschaft. Alltag und Lebensweise der Christen in Korea(1894- 1954)』(You Jae Lee, Frankfurt a.M.: Campus Verlag, 2017)

최근작 :<역사비평 146호>,<역사비평 145호>,<역사비평 144호> … 총 164종 (모두보기)
소개 :우리 역사의 여러 문제들을 공동 연구하고 그 성과를 일반에 보급함으로써 역사 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사회의 민주화와 통일에 기여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1986년 설립된 순수 민간 연구단체이다. 대한민국 역사 부문 최고의 싱크탱크로 여러 차례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