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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충장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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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밀접하게 한국 미술의 현재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미술평론가 반이정이 2000년 전후의 한국 동시대 미술의 흐름 중 1998년부터 2009년까지의 12년에 집중한 미술사를 펴냈다.

이 책의 첫 장에서 다루는 1997년은 외환 위기 직후 헌정 사상 첫 정권 교체가 있었고 세상 전체가 구조 조정을 겪으면서 이전과는 다른 세상이 출현하던 때였다. 이후 세기가 바뀌는 그 짧은 10여 년 동안의 시기에 압축적인 성장을 경험하는 한국 미술을 시대상에 따라 12개의 독립된 주제로 풀이하여 2000년 전후 한국 동시대 미술을 조망하는 '지도'처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구성했다.

미술 작가에게서 받은 200여 개의 컬러 도판들이 각 장에서 소개되는 미술사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며, 각 장이 시작될 때 소개되는 시대상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들 역시 독서에 도움을 준다.

1998 동양화 뉴웨이브
IMF 외환 위기, 정권과 미술계의 구조 조정 │ 김학량의 난(蘭), 김학량의 난(亂) │ 새로운 동양화 빅뱅 │ 전대(前代)의 신동양화 │ 중산층과 일상이라는 주제 │ 손동현 패러다임 │ 신여성 동양화가: 여류 화가에서 작가로 │ 동양화과 학풍의 균열 │ 박이소의 난(蘭), 박이소의 풀 │ 동양화를 향한 상반된 두 시선│ 긴 부록: 명칭 변경 약사

1999 세기말, 전시장의 변화: 대안적 실험의 예고된 흥망성쇠
세기말 대중문화의 실험 │ 모래시계 세대 등판 │ 대안 학교, <또 하나의 교육> │대안 미술 교육, 대안 미술 매체 │ 세기말 지구촌 │ 미술관 버블 시대와 장외로 나간 실험 전시회 │ 대안 공간 1세대 │ 국고 지원, 도약대에 오른 대안 공간 │대안 공간 황금기 2002년: 「럭키 서울」 전과 제4회 광주비엔날레 │ <대안 공간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작가 인큐베이터? 스타 작가의 보고? │ 대안의 예정된 위기 │ 성공의 역설: 비주류의 숨길 수 없는 욕망 │ 신생 공간 │ 전시장의 변화, 미술의 변화: 복합 문화 공간, 포스트 뮤지엄 │ 이것은 박이소가 아니다

2000 아주 오래된 브랜뉴, <일상>
무지개 머리 CEO 안철수 │ 미시 담론의 발견: 1인칭 미술과 1인 가구 │인터넷 미학: 내가 작품이다 │ 탈냉전 세대교체 │ 민주화 딜레마와 386세대 미술가의 자기 분열 │ 유쾌한 주재환 씨의 1천 원짜리 미술 │ 사물의 재발견 │새천년 경계 파괴 │ 전위적 아마추어리즘 │ 드로잉의 신(神) │ 그냥… 일상, 그냥… 소통

2001 19금 예술, 해석의 폭력에 반대한다
9·11과 실재의 귀환 │ 2001년 성 표현과 검열의 전면전 │ 2001년 해외 에로티즘 전시(피카소, 초현실주의, yBa)가 던진 질문 │ 2000년 전후의 성 표현 수난기 │ 2005년의 판단 보류 │ 「세상의 기원」의 귀감 │ 민중 미술의 새로운 표적, 섹스 │ 여성기 독백 │ 위키피디아, 정보 자유는 표현의 극단을 갈망한다│ 『플레이보이』 <노 누드 선언> │ 해석의 폭력 VS 해방구

2002 탈사진 시대의 사진 전성기
2002년 시대정신 │ 탈사진 시대: 사진 미학의 세대교체 │ 2002년 사진 빅뱅 │1998년 사진 영상의 해: 세대교체의 분기점 │ 다큐멘터리 사진의 새 문법 │ 노순택 프레임: 보도 사진이자 다큐멘터리 사진이자 예술 사진 │다큐멘터리 사진의 딜레마 │ 유형학의 무표정한 유행 │ 다큐멘터리 유형학 │미장센: 허구를 지어내는 연출 사진 │ 미술(계)과 사진(계)의 뫼비우스 띠 │미술(계)과 사진(계)의 상호 의존 │ 장르의 벽을 넘어 │ 얼굴값하는 사진 │ #남는_건_사진뿐│ 사진이란

2003 팝 아트의 탐미적인 표면, 예능주의로 발전하다
참여 정부의 직설 화법 │ 귀여니, 얼짱 문화, 개인주의 │ 2003년 코리안 팝 │ 2005년 정점 찍은 팝 │ 코리안 팝의 여러 기원설 │ 코리안 팝 세대론 │ 팝 아트는 어떻게 정의될까? │ 예능주의Entertainmentism │ 엔터테이너Entertainer 만능 시대 │ 캐릭터의 양면성, 대중의 양면성

2004 미디어 시대 <내일은 예술의 틀이 바뀔 거예요>
더 새로운 플랫폼을 향하여 │ 2004년 미디어 아트가 던진 화두 │미디어 시대에 눈뜬 2000년 전후 │ 미디어 아트의 세분화 │ 미디어 아트란 무엇인가 │ 미디어 아트의 한계 상황 │ 전성기는 짧다

김홍희 (미술평론가, 서울시립미술관장)
: 1998년~2009년 사이의 한국 화단은 태도의 변화와 제도의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유례없는 격동기를 맞이했다. 대안 공간의 출현과 신세대 작가군의 활약으로 추동된 이러한 격변의 한가운데에서 현장을 목격했던 청년 비평가 반이정, 이제 그는 현대 미술 문화를 섭렵하는 포스트모던 <플라뇌르>가 되어 그때 그곳의 장면들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동시에, 장면들의 역사적, 담론적 코드화를 통해 현장 비평, 이론, 미술사, 사회사가 만나는 동시대적 신미술사를 기술한다.
안규철 (조각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 한국에서 <동시대 미술>은 1995년에 시작되어 2000년 전후 10여 년 동안에 뿌리를 내렸다. 그 사이에 미술의 지형은 완전히 변했다. 이 책은 바로 이 시기, 1997년 외환 위기와 2008년 국제 금융 위기 사이에 우리 미술이 지나온 길들을 그린 지도이다. 모든 지도가 그렇듯 그것은 과거를 통해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우리 앞에 던진다.
이준희 (『월간미술』 편집장)
: 이 책은 밀레니엄 이전과 이후를 가로지르며 명멸한 동시대 한국 미술의 지형도를 스캐닝한다. 저자는 비평의 잣대로 망원경과 현미경을 자유자재 효율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인물이다. 광범위한 분야의 사회 문화적 맥락과 특정 작가/특정 작품의 미시 세계 사이를 자유롭게 오간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그동안 흔히 볼 수없었던 <순도 100퍼센트> 자생적이고 자율적인 비평(가)의 성과물이다.
: 이 책의 미덕은 평론가 자신의 주관적 오류를 넘어서기 위해 동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에 관한 객관적 자료와 미술계의 다양한 목소리들을 가지고 1년간의 한국 현대 미술을 서술한다는 점이다. 그야말로 숨 막히게 읽힌다. 바로어제까지의 한국 현대 미술이 이 책에 있다.

최근작 :<한국 동시대 미술 1998-2009>,<예술 판독기>,<아뿔싸, 난 성공하고 말았다 (큰글씨책)> … 총 17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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