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주점] 서가 단면도
(0)

어린이를 위한 토론 책.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들은 ‘토론은 삶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실제로 오랫동안 교실에서 아이들과 토론을 나누어 왔다. 또한 ‘토론교육이 우리 교육에 필요하다’는 믿음으로 전국의 선생님들과 함께 모여 토론을 공부하고 실천하며 나누는 초등교사 모임인 ‘초등토론교육연구회’ 활동을 해왔다. 이런 오랜 깊이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토론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토론’이라는 말을 처음 들으면, 어렵게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다. 텔레비전에서 정치인들이 하는 토론이나, 학교에서 대회로 하는 토론만 보아온 탓이 크다. 하지만 토론이 무엇인지 알고, 조금만 준비해보면 어렵지 않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토론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로 두 저자가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오랜 시간 동안 학생들과 함께 토론하며 생활해온 경험을 통해 아이들이 토론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토론과 토의가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토론의 원칙, 토론을 하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좋은 점 그리고 논제를 설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입안, 4단 논법, 반박, 오류, 질문, 요약, 마지막 초점, 작전시간 등 토론을 구성하는 요소를 하나씩 살펴보고, 토론의 다양한 형식을 소개한다.

첫문장
토론이란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거예요.

이예찬 (상록초등학교 제자, 현재 안산고등학교 2학년)
: 상록초등학교 6학년 때 참사랑땀 반에서 토론을 시작했으니 토론을 한지 벌써 5년이 지났다. 토론 전문가가 아니어서 그 효용에 대해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나는 지금까지 토론을 해 오면서 수많은 이야기를 다루었고, 사회 이슈와 정치 문제, 더 나아가 철학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었다. 물론 ‘바쁜 아이들에게 토론이 꼭 필요할까?’, ‘일단 토론보다 성적이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토론하기를 싫어하기도 했다. 그러나 더 오랜 기간 토론하며 성장했고, 토론을 대하는 자세 또한 달라졌다. 앞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나를 분명히 표현하는 능력을 배웠으며 내가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무엇인지 깨달았다. 결국 토론은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 수없이 경험하고 배워나갈 아이들에게, 신나게 뛰어놀고 자라날 아이들에게 토론은 ‘성적’보다 중요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상대방과 이야기하고 이해하며 ‘남’까지 알아가는 것이 바로 토론의 진가가 아닐까 싶다.
조호정 (의정부서초등학교 선생님, 초등토론교육연구회 회원)
: 아이들 사이의 황폐한 대화를 들으며 살아있는 대화가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고 사회를 살리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던 때에 이영근 선생님 부부와 교실토론을 만났고 이것이 내 교직생활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배움, 성장, 나눔을 실천하는 삶을 사는 영근샘과 정순샘의 의지가 교사를 위한 〈따뜻한 교실토론〉에 이어 드디어 어린이들을 위한 토론 책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읽는 내내 아이들에 대한 배려와 사랑이 느껴져 따뜻했습니다. 어린이들은 물론 교사와 부모님도 쉽게 읽고 따라해 볼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토론이 일상이 되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꼭 함께 읽고 싶은 책입니다.
황광원 (우리아이토론 학부모)
: 두 분의 삶과 교육 현장에서의 체험이 녹아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토론뿐만 아니라 친구와 가족과 이웃이 어떻게 관계해야 하는지도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아이토론 현장에서 아이들이 특별한 학습 없이도 스스로 책읽기, 학습하기, 토론하기를 즐거워하게 되니 초등학교 학부모들에겐 꼭 한 번 챙겨봐야 할 필독서가 될 것 같습니다. 덧붙여, 토적성산(土積成山)의 교육철학을 실천하는 삶에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작 :<열두 달 그림책 토론>,<맨날맨날 이런 공부만 하고 싶어요!>,<월화수목금토론>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당동초등학교 교사.
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지금까지 경기도 군포에서 아이들과 지내고 있다. 8년 동안 ‘마을과 함께 살아가는 교사’로 둔대초등학교에서 더불어 배우고 성장하며 삶을 가꾸는 학교를 꿈꾸었고, 지금은 당동초등학교에서 다사랑반 아이들과 빛깔 있는 학급운영을 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다. 아들 희문, 딸 수민이 친구들과 함께 ‘우리아이토론’을 하며 어린이 토론교육에 필요성을 느끼고 실천해 왔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토론 책 《토론이 좋아요》와 교과별 토론 책 《월화수목금토론》을 썼다.
최근작 :<초등 학년별 기관선정 필독서 세트 : 2학년 - 전5권>,<교실 문제, 어떻게 해결하고 예방할까>,<열두 달 그림책 토론>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충북 새터초등학교 교사, 참샘스쿨 2기로 교과서 <안전한 생활> 삽화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최근작 :<월화수목금토론>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토론 교육이 우리 교육에 필요하다는 믿음으로 토론을 공부하고 실천하며 나누는 초등 교사 모임입니다. 여러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고 열심히 실천하며 아낌없이 나누는, 살아 있는 공부 모임입니다.

http://cafe.daum.net/debate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