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
“당장 기획서를 쓰라는데 무엇부터 준비해야 하지?”
“내일이 프레젠테이션인데 이렇게 해도 될까?” “왜 내 기획서는 매번 퇴짜를 맞을까?”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기획이란 결국 누군가를 설득하여 원하는 바를 얻어 내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언제나 시간은 모자라고 아이디어는 부족하다. 어떻게 하면 주어진 시간 안에 상대를 만족시킬 기획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3단계 기획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획의 모든 것을 ‘Why, What, How’ 단 3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이 3가지만 머리에 담아 두면 아무리 어려운 기획이라도 척척 해낼 수 있다. 많고 많은 기획 관련서 중에서 기획의 목적과 대상, 방법까지 한 권에 담아낸 책은 이제껏 없었다. 이 책은 실제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은 물론이고, 누군가를 설득하고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한 도움을 줄 것이다. 프롤로그 : 기획은 기회를 그리는 일이다
: “누가 기획이란 무거운 주제를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을까? 방향이 명확하고 방법은 간결하다. 기획에 능숙해지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필독서다.” : 방송 원고를 쓸 때는 시청자에게 공감과 인기를 얻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한다. 그 고민도 기획의 과정이다. 이 책에서는 그 과정을 ‘Why, What, How’라는 간명한 체계로 설명하고 있다. 방송뿐 아니라 기획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나는 신입사원을 면접할 때 열정과 함께 전략적 사고력을 갖추었는지 보려고 노력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최신 지식으로 무장하고 있지만, 전략적 사고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많다. 이 책은 내가 늘 강조해왔던 ‘Why, What, How’를 바탕으로 치밀하게 전략을 기획하는 방법론을 제시해 주고 있다. : “기획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 우리의 일상, 사무실, 인간관계까지. 강력한 기획은 그래서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달라진 인생을 원한다면 이 책을 곁에 두길 권한다.” : 흔히 ‘기획’이라 하면 회사원에게나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학생, 주부, 군인, 사장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 ‘기획’이다. 저자의 말처럼 기획은 ‘누군가를 설득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설득과 마주해야 하는 모든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