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Ⅰ. 베지테리언이란 3
1. 베지테리언의 유형 4
2. 베지테리언의 기원과 역사 7
3. 국내 ‘채식’의 역사 10
Ⅱ. 채식의 긍정적, 부정적 시각 13
1. 왜 베지테리언이 되어야 하는가 13
1) 인류중심에의 측면 14
2) 토지 이용의 측면 14
3) 지구 환경의 측면 15
4) 효율성의 측면 17
5) 동물 보호의 측면 18
6) 건강의 측면 20
2. 채식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27
1) 자연에 무지하다는 측면 27
2) 인간 중심적이라는 측면 28
3) 농업이 생태계 파괴라는 측면 28
4) 베지테리언 건강의 측면 28
5)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측면 28
6) 거대 식품 산업 자본에 대한 측면 29
Ⅲ. 생활 속의 베지테리언 31
1. 역사속 베지테리언 31
1)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 학자, 예술가) 32
2)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 정치가 외교관 과학자 저술가) 34
3) 퍼시 셸리(1792-1822, 영국 낭만파 시인) 34
4) 아이작 뉴턴(1642-1727, 철학가 물리학자 사상가) 35
5) 마하트마 간디(1869-1948, 사상가 정치가) 36
6) 레프 톨스토이(1928-1910, 소설가 사상가) 37
7) 알버트 아인슈타인(1879-1955, 이론물리학자) 38
8) 프란츠 카프카(1883-1924, 소설가) 39
2. 채식의 길을 택한 유명인들 - 내가 채식주의자가 된 이유 40
1) 가이 피어스(영화배우, 영국) 40
2) 케이디 랭(가수, 캐나다) 40
3) 모리세이(가수 영국) 41
4) 폴 매카트니(가수 영국) 42
5) 김제동 43
6) 이효리 44
7) 한가인 44
8) 김효진, 유지태 부부 45
9) 이하늬 46
3. 풀 먹는 부자 ‘슈퍼 베지테리안’ 47
Ⅳ. 국내외 베지테리언 산업 동향 55
1. 국내 베지테리언 산업 동향 55
1) 비건 채식 레스토랑 ‘러빙헛(Loving Hut)’ 60
2) 삼육식품, 삼육유기농자연식품 61
3) 훈자건강마을(훈자몰) 62
4) 베지푸드 63
5) 3D프린트로 인공소고기, 돼지고기를 생산하는 시대 64
2. 해외 베지테리언 산업 동향 65
1)‘1000만 소식족(素食族)의 나라’ 대만 65
2) 무슬림국가에서 웰빙식품으로 각광받는 '할랄식품’ 68
3) 이스라엘의 코셔(Kosher) 72
4) 최근 건강, 웰빙 제품의 관심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브라질 75
5) 이탈리아 식품시장, 건강을 향한 끝없는 갈망 77
6) 프랑스에서 재조명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베가니즘’ 80
7) 세계 최대의 베지테리언 비율, 인도 84
8) 급성장하는 축산대국 호주의 채식시장 89
9) 10년새 3.6배의 비건 인구증가율을 보인 영국 92
10) 증가하는 비건, 스위스 채식시장 99
11) ‘완전한 채식주의’ 독일 비건 시장 101
12) 미국 채식 시장 103
Ⅴ. 미래 산업으로의 베지노믹스 105
Ⅵ. 결론 110
<표 차례>
표 1. 프랑스 베가니즘 전문 식품점 및 주요 식품 81
표 2. 인도 주요 지역별 베지테리안 비율 84
<그림 차례>
그림 1. 채식의 유형 3
그림 2. 채식주의자의 유형 4
그림 3. 베지테리안의 유형 6
그림 4. 세계 각국의 1인당 연간 고기 섭취량 17
그림 5. 베지테리안 유명인사들 31
그림 6. 레오나르도 다 빈치 32
그림 7. 김효진 채식 45
그림 8. 마크 저커버그(32)ㆍ프리실라 챈(31ㆍ왼쪽) 부부가 2012년 신혼여행 당시 찾은 이탈리아 로마의 코셔식당 노나베타 49
그림 9. 맥도날드 코셔 매장과 각종 코셔 인증 식품 51
그림 10. 미국 대표 코셔기업 마니슈비츠의 와인과 조슈아 베켄슈타인 베인캐피털 회장 52
그림 11. 국내 채식인구의 변화 55
그림 12. 세계각국의 1인당 연간 고기 섭취량 59
그림 13. 비건 채식 레스토랑 ‘리빙헛’ 60
그림 14. 삼육 유기농 식품 61
그림 15. 훈자건강마을 매장 전경 62
그림 16. 오세게향 대표 요리 63
그림 17. 3D프린터로 만든 고기 64
그림 18. 국가별 채식주의자 인구(2014년 기준) 65
그림 19. 2013~2016년까지 할랄식품 판매 성장률 추이 68
그림 20. Saffron Road사의 Gourmet Frozen Entrees 제품 사진 69
그림 21. 이스라엘 예루살렘 한 샐러드 바에 붙어있는 코셔 인증서 72
그림 22. 각 국의 다양한 코셔인증 마크 73
그림 23. Superbom사의 비건치즈 76
그림 24. Mae Terra사의 유기농 오렌지 케이크 믹스 76
그림 25. 이탈리아의 식품 소비 트렌드 77
그림 26. foodscovery홈페이지 79
그림 27. 비건 제품에 통용되는 비건라벨마크 80
그림 28. Amul 홈페이지 85
그림 29. 힌두교 하면 소고기만 안 먹을 것처럼 생각하지만 30~40%의 힌두교들은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다. 86
그림 30. 녹색의 베지테리안 마크와 적색의 비베지테리안 마크, 코카콜라에 부착된 녹색 베지테리안 마크 88
그림 31. 호주 비건식품시장 규모 89
그림 32. 호주 슈퍼마켓에 진열된 채식주의자를 위한 초콜릿, 인스턴트 스파게티 90
그림 33. 2016 World Vegan Day Melbourne 포스터 90
그림 34. 호주의 비건 네일폴리쉬(nail-polish) 브랜드 'Kester Black' 91
그림 35 영국의 비건단체 The Vegan Society 93
그림 36. The Vegan Society 93
그림 37. 16 S/S 비건 클로딩 라인인 “컨셔스(Concious)” 라인 94
그림 38. 닥터마틴의 비건 신발출처 닥터마틴 영국 공식 홈페이지 95
그림 39. 샘 에델만(Sam Edelman) 의 비건 가죽 자켓 96
그림 40. 2015년 비건 패션대회 로고 97
그림 41. 2015 비건 패션 대회 수상 제품들 97
그림 42. Coop Karma 제품 99
그림 43. 스위스의 2016 Vegana 이벤트 사진 100
그림 44. 주요국 채식주의자 규모 101
그림 45. 점점 늘어나는 Veganz Supermarket Chain 102
그림 46. 커지는 ‘식물성 고기’시장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