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바라보다 최승훈 기자
특집 촛불에서 배운다
8 여는 글 - 광장 그 이후의 교육 정용주
12 광장에서 배운 것 박태영, 박상헌, 조민영
32 학교에서, 광장처럼 조수진, 서지원
- 영종중 인권동아리 ‘기억’
57 촛불의 이면에 대한 다른 생각 채효정
- 아직 광장을 점령하지 못한 신발에 대하여
68 학교는 ‘정치판’이 되어야 한다 공현
기획 페미니즘과 교육
79 ‘탈조선’ 페미니즘 유학기 혜원
88 나는 순수하지 않다 론레
기획 대학의 이유
97 돈만 밝히는 ‘후머니타스’ 칼리지? 박리리
111 대학은 누구를 위한 장소인가? 하승우
기고
133 교사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다 송재혁
139 모두스 비벤디, 꿈을 현실로 만드는 길 윤상혁
- 광장에 대한 응답
153 정치적 실천으로서 텃밭 농사 정용주
- 텃밭을 통한 약한 연결
173 나를 미워하지 않을 힘을 위해 혜원
- 거리 청소년들과 함께한 ‘아무도 무시 못 할 찍소리’ 강좌를 마치고
189 진로교육에 대한 담론과 그 효과 박경주
에세이
198 세월호는 이어질 것이다 박춘애
204 아이들은 어떻게 민주주의를 배우는가? 최은경
- 그림책 《민주주의를 어떻게 이룰까요?》로 진행한 민주주의 수업
연재
영화와 아이들
215 영화는 마법으로 아이들을 사로잡고…… 김종구
- <벌집의 정령>, 빅토르 에리세 감독, 스페인, 1973년
수업비평 10년, 변화된 학교 현장을 찾아서
231 브렉시트 토론하는 6학년 학생들 이혁규
- 학생들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가?
267 수학 기초 활동을 통한 삼각형의 중심 수업 이경화
리뷰
298 무겁지만 가벼운, 참 고마운 신나
- 《광장에는 있고 학교에는 없다 - 민주주의의 도전》
304 역사 쓰기의 소용, 청소년의 주체-되기 양돌규
- 《우리는 현재다 - 청소년이 만들어 온 한국 현대사》
318 새 책 나들이
320 잠깐 독서
322 주제가 있는 책 : 촛불,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