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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구월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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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순의 세번째 소설집. 200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가리봉 양꼬치'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박찬순은 앞서 낸 두 권의 소설집에서 다문화적인 코드와 더불어 혹독한 삶을 견뎌내는 이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그 생이 쥐고 있는 희망을 담은 소설들로 주목을 받았다.

이번 소설집에서도 각자 자기 몫의 슬픔을 안고 살아가는 주인공들을 통해 그 안에서 희미하게 존재하는 생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한다. 신선한 상상력과 단단하고 품격 있는 문장을 바탕으로 빈틈없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박찬순의 소설은 예술과 삶에 대한 고뇌의 시간이 눅여져 더욱 깊이 있는 성찰로 독자를 인도한다.

소설집에는 총 열한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2040년의 낯선 시공간을 배경으로 최첨단 디지털 기기에 몸을 내맡긴 인간의 운명(「달팽이가 되려 한 사나이」)을 펼쳐내기도 하고, 문학이 죽어가는 시대, 다른 언어권에서 한국문학은 무엇으로 소통되는지(「테헤란 신드롬」) 성찰하기도 한다.

이웃나라에서 느끼는 멀미(「레몬을 놓을 자리」)의 정체나, 장소에 숨겨진 존재의 운명(「성북동 230번지」)에 대해 탐구하기도 하고, 애도에 대해(「재의 축제」,「아홉번째 파도」) 이야기하기도 한다. 오직 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소설(「신천을 허리에 꿰차는 법―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로 구술 소설의 가능성을 시도한 작품도 눈에 띈다.

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
테헤란 신드롬
재의 축제
달팽이가 되려 한 사나이
북남시집 오케스트라
성북동 230번지
레몬을 놓을 자리
신천을 허리에 꿰차는 법-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폭죽 소리
아그리파를 그리는 시간
아홉번째 파도

작품 해설 한 줄기 흐름처럼 서희원
작가의 말
수록 작품 발표 지면

: 비올라 다감바의 화음

어째서 브뤼셀역의 탈리스는 가버린 것일까. 모든 게 악기 박물관에서 만난 그 비올라 다 감바 때문일 것이다. 다리 사이에 끼고 켜는 악기의 협주곡을 듣고 있었다. 그러자 그 반응은?

"우리의 두 손은 각각 그 선율과 리듬에 맞춰 서로의 몸을 켜나갔다. 현으로 된 악기를 켜듯이. 낮은 선율이 어디에 닿아도 튕겨 나오지 않고 스르륵 우리 가슴속으로 스며들 듯, 우리들의 손길도 마찬가지였다. 어렴풋이 그의 손길이 선율의 그것만큼이나 한없이 은근하고 살보드랍다는 생각이 들 무렵, 다리 사이에 끼어 있던 무언가가 내 몸을 휘감았고 동시에 단단하게 잠겨 있던 몸이 스르르 열리는 듯했다. 이윽고 몸속에 찰랑찰랑하던 샘물이 왈칵 솟구치면서 나는 그 어디에도 비할 수 없는 행복감과 희열을 맛보았다."

악기와 성의 감각. 감미로움. 텔레만 음악의 진수. 잠깐! 이제 어찌해야 할까. 무궁화호를 탈 수밖에. 거기에도 기묘한 만남들이 있을 테니까. 비평적 포인트. 참신하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8년 3월 30일자 '한줄읽기'
 - 한겨레 신문 2018년 4월 5일자 '책과 생각'

수상 :200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최근작 :<검은 모나리자>,<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북남시집 오케스트라>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200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가리봉 양꼬치」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발해풍의 정원』 『무당벌레는 꼭대기에서 난다』 『암스테르담행 완행열차』가 있다. 2011년 아이오와 국제창작프로그램, 2015년 테헤란 레지던스 작가로 선정되었다. 2012년 서울문화재단, 2017년 경기문화재단 문예창작지원금을 수혜했다. 2014년 한국소설가협회 작가상, 2018년 문학비단길 작가상을 수상했다.

박찬순 (지은이)의 말
소설이 반드시 작가의 경험의 궤적은 아닐지라도 한 권의 소설집에는 그 몇 년간의 삶이 은연중에 부록으로 딸려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의 메이킹 필름 같은. 나의 경우 그 안에는 무엇보다도 수많은 고민과 방황의 시간들이 켜켜이 쌓여 있는 듯하다. 햇수가 더해질수록 글쓰기는 더욱 두려워지고, 텅 빈 모니터 화면에서 깜빡이는 커서만 노려보던 순간들, 대상을 알 수 없는 그리움을 안고서 이국의 도시 밤거리를 헤매던 때. 키냐르의 말대로 진정 “방황은 나의 숙소”였다. 그 헤매는 발걸음 닿는 곳마다 아픔은 도처에 널려 있었고 나는 점점 인간이 만들어가는 세상에 대한 믿음을 잃어갔다. 그 참담함을 날카롭게 벼려내려던 욕심은 그러나 나의 무딘 언어 앞에 늘 무릎을 꿇곤 했다. 글은 좀체 써지지 않고 불면의 시간은 늘어만 갔다. 그런 시간이 길어져 가면 나는 영락없이 실연당한 짝사랑 애인이 되어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곤 했다. 점점 멀어져가는 그의 뒷모습을 멍하니 바라보고만 있는.
그렇게 시간이란 물결이 흘러가고 난 뒤 내 안에 남은 것들, 급류에도 휩쓸려가지 않고 남은 몇몇 자갈들이 모여 이 책이 되었다. 유럽의 완행열차에서 목격했던 스산한 난민들의 행렬. 레지던스 작가로 옛 페르시아의 향기 가득한 테헤란에서 피부로 느꼈던 뜨거운 시 창작 열기, 자신들의 운명을 시로써 극복하겠다는 듯한. 그리고 이 혼돈의 시대를 헤쳐가려 안간힘 쓰고 있는 우리 젊은이들의 몸부림.
결국 내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아주 소소하고 작은 것들, 덧없는 존재들이 생의 가장 막막한 순간에 뿜어내는 지순한 숨결이었다. 그 고단하고 선량한 숨결에서 어느 찰나 언뜻언뜻 비치던 알 수 없는 아름다움과 생명의 기미. 그것이 우리를 계속 살아가게 하는 그 무엇이 아니었을지.
세상에 대해, 인간에 대해서는 아직도 알 수 없는 것투성이다.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은 오로지 어렴풋한 어떤 느낌뿐. 이 무지함과 가난한 나의 언어를 안고서 쉽게 오지 않을 그 순간들을 찾아 또다시 헤매리라는. 그것은 매몰차게 나를 버리고 떠난 짝사랑 애인의 뒷모습을 쫓는 것만큼이나 힘겨운 발걸음이 되리라는. 다만 바라건대 그 일이 내내 가슴 뛰는 여정이기를.

   
최근작 :<프레너미>,<유대인 극장>,<지빠귀 둥지 속의 뻐꾸기>등 총 175종
대표분야 :영화/드라마 13위 (브랜드 지수 13,36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