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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를 통해, 혁신과 아이디어의 역사를 과학기술과 접목해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풀어낸 스티븐 존슨. 그가 이번에는 인류 문명을 발전시켜온 놀이와 경이, 그 희열의 역사에 주목한다.

합리적 이성으로 무장된 역사관과 문명관에 익숙한 우리는, 놀이와 쾌락이 삶과 문명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를 간과한다. 첨단 과학기술 발명가나 정치 혁명가들을 존경하듯, 놀이공간과 장난감과 쾌락의 도구를 만든 이들도 칭송받아야 마땅하다고 스티븐 존슨은 강조한다. 뼈로 만든 피리, 커피, 후추, 파노라마, 옥양목, 주사위 게임 등, 공통점이라고는 없어 보이는 이 사물들은 모두 세상을 놀라게 했다. 새로운 체험, 맛, 촉감, 소리. 새롭고 놀라운 것을 추구하는 우리 안의 본성은 이들을 통한 보상을 즐긴다.

놀이가 지닌 더 놀라운 혁신의 힘은, 생물학적 욕구와 무관한 새로운 문화적 제도와 관행, 시설을 구축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늘 새로운 체험을 갈구하는, 놀라움을 지향하는 우리 본능에 이미 ‘혁신’이라는 잠재력이 깃들어 있다. 새롭고 사소한 것들은 당장은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새로운 것은 그 자체로 새로운 공간과 장치들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명을 추구할 발판으로 만든다.

커피 맛은 근대 언론 기관 탄생에 도움을 주었다. 우아하게 장식된 포목점이 산업혁명을 촉발했다. 서민의 사소한 즐거움에 불과했던 움직이는 장난감은 어느새 인간의 능력을 확장하고 인류문명을 증진하고 있다. <원더랜드>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이러한 연결고리가 역사적으로, 사회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풍부한 사례와 연구, 문헌, 영감이 넘치는 사고 전환과 거침없는 문장으로 펼쳐 보인다.

첫문장
바다달팽이의 혁명은 헥사플렉스 트룬쿨루스(Hexaplex trunculus)다.

: 인간이 기술적인 창의성을 발휘해 만든 가장 오래된 물건은 무엇일까. 동물 뼈로 만든 피리이다. 속이 텅 빈 뼈를 바람이 지나가면서 내는 소리는 인간을 사로잡았다. 어떤 실용적인 목적도 없이 그저 그 매혹적인 소리를 함께 나누고자 시도된 기술은 변화에 변화를 거듭해, 결국 오늘날의 컴퓨터를 만들어낸다. 《원더랜드》는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직원들의 혁신을 격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그 비밀을 알려주는 책이기도 하다.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라. 그때부터 미래는 달라지기 시작한다.
이시형 (신경정신과 전문의, (사)세로토닌문화 원장)
: 스티븐 존슨은 놀라운 책 《원더랜드》에서, 오늘날의 세상을 만들어낸 유희의 역사에 주목한다. 인간이 유희를 즐기면서 혁신을 이뤄 세상을 바꾸게 된 역사를 통해, 우리 미래가 어떤 방향으로 변해갈지 예측하는 즐거움은 덤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 고대에 자줏빛 색깔은 부를 상징했다고 합니다. 지위와 부의 상징인 자줏빛을 보려고 사람들은 한 공간에 모이기 시작합니다. 그 공간은 자줏빛 천을 보기 좋게 진열하려고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간, 백화점, 쇼핑몰, 현대의 테마파크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단순한 기쁨에서 시작한 일들이 오늘날 우리 세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진지한 의도 없이 재미삼아 한 일들을 통해 혁신이 일어난다는 스티븐 존슨의 아이디어. 동의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정재승 (물리학자,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학과장,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저자)
: 늘 독창적인 접근으로 인간의 창의성을 추적해온 저널리스트 스티븐 존슨, 그가 이번에는 새로움을 추구하고 즐거움을 쫓는 인간의 놀이 본능에서 현대문명이 발생했음을 설파한다. 패션과 쇼핑에서 음악, 음식, 게임에 이르기까지 종횡무진 탐색하며, 현대문명의 구석구석에서 발견한 재미 본능을 유쾌한 필체로 폭로한다. 호기심으로 무장하고 경이에 탐닉한 호모사피엔스의 현대문명! 너무 익숙해서 미처 몰랐던 ‘원더랜드’에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독자들은 깨닫게 될 것이다. 책장을 덮고 고개를 들면 익숙한 세상이 달리 보이게 만드는 책!
전병근 (북클럽 오리진 지식 큐레이터)
: 컴퓨터와 인터넷이 사실은 우리의 놀이 본능에서 시작됐고, 최첨단 인공지능도 뿌리 깊은 게임 본능에서 비롯되었다면 믿어지는가. 시대와 분야를 가로지르며 찾아낸 숨은 사례들로 빚어낸 스티븐 존슨의 새로운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재미와 성취는 별개라는 상식이 뒤집히고, 문명은 피땀과 고통의 결실이라는 통념에 금이 간다. 읽는 동안 곳곳에서 깜짝 유령이 등장해 놀라게 하는 듯한, 원더랜드 같은 즐거움을 주는 책. 요한 하위징아의 명저《호모 루덴스》를 보기 좋게 계승하면서 빈틈까지 메운다.
: 인류의 진보를 측정하는 하나의 척도는 여가 시간을 얼마나, 어떻게 누릴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인간이 날마다 되풀이하는 일상에서 벗어나, 오로지 즐기기 위해 만들어낸 재미와 유희가 오늘날의 놀라운 세상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원더랜드》는 그 증거를 유쾌하게, 하지만 세밀하게 드러내는 책이다.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누구보다 앞서 나가고 싶다면 즐거움을 원하는 본능에 충실해보면 어떨까.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장)
: 《원더랜드》는 인류 역사를 여가와 유희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흥미로운 책이다. 생존과 권력 그리고 자유와 부의 추구에 주목하는, 전통적인 역사책과 아주 다른 유쾌한 역사책이다. 새로운 접근법과 저자의 해박함에도 감탄을 금할 수 없다.
홍성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 스티븐 존슨은 인간이 어떻게 패션이나 음악, 맛 등을 발전시켜왔는지에 대해 매우 흥미롭게 소개한다. 거기에 그치지 않는다. 《원더랜드》는 더 본질적으로는 인류를 진보로 이끄는 원초적인 동인(動因)이 무엇인지 파헤친 책이다. 재미를 추구하는 본성이 만들어낸 혁신이 역사와 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끼쳐왔는지 이해한다면,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순간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 문명사적 대전환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합리적 이성, 열심히 일하기, 필요와 실용성과 같은 진부한 과거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놀이, 유희, 즐거움, 색다름, 놀라움과 재미 추구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미래를 이끌어간다. 《원더랜드》는 그 진실을 쉽게, 그러나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매우 재미있는 책이다.
김미경 (강사)
: 유희와 놀이가 지금의 세상을 만들었듯, 내 안의 천재성과 놀다 보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가끔은 성취의 도구가 아닌 즐거움의 주인이 되자. 제대로 인생을 만끽하자!
서진영 (자의누리 경영연구원 원장, 서평가, 경영철학 박사)
: 놀랍다. 세상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실용적인 목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을 공유하기 위해 무심코 하는 행위들이다. 네덜란드의 역사가 요한 하위징아는 인간을 호모루덴스(노는 사람)로 정의하지 않았나. 미래 우리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알고 싶다면, 우리 뇌를 주목하게 만드는, 기꺼이 유희를 즐기는 사람을 주목하라. 그리고 앞으로 찾아올 즐거움(delight), 재미, 여흥, 놀이, 소요(逍遙)가 만들어가는‘놀라움의 경제’의 주인공이 되어보면 어떨까?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놀이와 더불어 살아간다.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들은 애초부터 함께 놀기 위해 존재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원더랜드》는 유희를 추구해온 인간의 본능에 호기심과 엉뚱함이 더해져 이뤄온 인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명쾌하고도 예리하게 포착한다. 놀이 혁명의 씨앗들이 엮어온 인간의 역사! 우리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유영만 (한양대학교 교수, 유라투스트라, 지식생태학자)
: 창조는 지성이 아니라 놀이 충동에서 비롯된다는 심리학자 칼 융의 말처럼, 혁신도 일상에서 즐기는 재미에서 의미심장한 가치를 창조한다. 정상(頂上)에 오른 사람은 정상(正常)이 아니듯, 세상을 뒤흔들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은 일상에서 비상하는 상상력으로 세상을 뒤집는 놀라운 발상을 시도한다. 엄숙하고 심각한 사람들이여, 《원더랜드》를 읽으며 배워보면 어떨까. 평범한 일상에서도 놀라운 놀이 본능을 발휘해, 경이로운 기적을 일궈내는 비법을!
예병일 (플루토미디어 대표이사, ’예병일의 경제노트’ 필자)
: 무엇이 미래를 만드는가? 혁신은 어디에 깃들어 있는가? 놀이와 즐거움…. 의외의 답 같지만, 스티븐 존슨은《원더랜드》를 통해 그렇게 말한다. 새로운 체험과 놀라움을 지향하는 인간 본능이 진보를 가져왔다는 얘기다. 놀이는 규칙을 깨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행위인데, 미래는 이처럼 통상적인 규율의 적용이 유보되는 공간에서 탄생한다는 것. 설득력이 높다. ‘놀이’와‘놀라움’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인간, 역사, 과학기술 그리고 미래를 흥미롭게 버무려놓았다.
: 스티븐 존슨은 우리가 누리는 문명의 상당 부분이 게임이나 장난감처럼 ‘쓸데없는’ 소일거리에서 출발했다고 이야기한다. 순간순간의 정신적 쾌락 속에서 혁명적인 아이디어와 산업적인 변혁이 탄생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상상력과 꿈을 잃어버린 바쁜 직장인, 정반대로 풍부한 상상력과 꿈을 지닌 발명가 모두에게 이 책 《원더랜드》를 권한다. 우리가 누리는 정신적 유희와 장난스러운 생각이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역사 발전을 가능하게 한 위대한 발명의 원천이었음을 깨닫는 순간, 인생이 훨씬 즐거워질 것이다.
: ‘주술’과 이별을 고한‘행위’는 유희라는 관점에서‘예술’이 되었고, 그 씨앗이 ‘문화와 산업’의 숲을 일궈냈다. 정신없이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 앞에 세상을 바꾼 혁신의 DNA를 분석한 보고서, 《원더랜드》! “놀아라! 즐겨라! 사랑하라!”
이두희 (멋쟁이 사자처럼 대표)
: 인류의 역사 속에서 놀이가 차지한 부분에 대해 재조명한 책.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해 행해지던 놀이의 긍정적 측면을 넘어, 놀이를 통해 인류가 발전한 역사를 되짚어보고, 더 나아가 미래까지 내다보는 책이다. 각종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어우러져서 즐겁게 읽는 즐거움까지 얻을 수 있다.
이준호 (호서대 경영학부 교수)
: 인류의 진보, 문명의 발전과 같은 거대한 담론 앞에서 재미와 놀이는 과연 초라한 흥밋거리에 지나지 않을까? 재미와 놀이가 진지한 현실과 괴리된 비생산적인 어떤 것으로 치부되는 것은 정말 맞는 것일까? 이 책은 재미와 놀이에 대한 그간의 편견에 반론을 제기한다. ‘Wonderland: How Play Made the Modern World’라는 책의 원제는 재미와 놀이가 오늘날의 세상을 만들었다 혹은 만들지 않았다 여부가 아닌, 만들었는데 ‘어떻게’를 이야기한다. 아니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책의 전개와 다양한 연구와 사례 등을 앨리스가 경험했던 원더랜드처럼 따라가다 보면, 재미와 놀이가 오늘날의 세상을 만들었다는 주장은 정확히 합리적으로 여겨진다.
새로운 놀이를 고안하고, 새로운 재미를 좇는 인간의 본질이 인류 문명을 발전시켜왔다는 새로운 주장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은 마음, 즐거운 것을 즐기고 싶은 마음을 인간 존재와 삶의 중심부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재미와 놀이가 여유가 있을 때나 하고, 아니면 마는 정도의 별 볼일 없는 취급을 당하는 현실을 유쾌하게 비판하면서, 패션과 쇼핑, 음악, 음식, 게임 등에서 오늘날의 인류 문명에 담겨진 재미와 놀이의 증거와 이를 통한 진보를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과거와 현재에 대한 이야기만이 아니다. 재미와 놀이가 오늘날의 인류 문명에 미친 영향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오늘 목도하고, 추구하고, 체험하는 재미와 놀이가 인류 문명의 미래를 보여줄 수 있다고 알려준다. 놀이동산에 새로운 놀이기구가 들어와서 이전과는 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선물하는 것처럼, 앞으로의 원더랜드, 우리가 살아갈 세상을 짐작할 수 있는 창조적 관점을 선사한다. 익숙했던 재미와 놀이에 대한 ‘낯설게 하기’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삶이 가져오는 가치와 의미가 개인의 만족 이상이라고 알려준다는 점에서 반갑다.
최보기 (『최보기의 책보기』 북 컬럼니스트)
: 어떻게 행복에 이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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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겨레 신문 2017년 2월 10일자 '출판 새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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